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4. 18. 19:17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크랜베리와 칠면조는 궁합지 잘 맞는다고 합니다. 크랜베리와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크랜베리도 우리의 건강에 매우 이로운 식품입니다. 건조된 것으로 먹거나 주스나 보충제로 먹기도 합니다. 크랜베리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요로 감염, 위암,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크랜베리의 효능

크랜베리는 탄수화물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로 자당, 과당, 포도당과 같은 단순당이고 나머지는 헤미셀룰로오스, 셀룰로오스, 펙틴과 같은 불용성 섬유질로 되어 있어서 거의 기대로 장을 지나갑니다. 

크랜베리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랜베리의 효능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1.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나쁜 유형의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LDL 수치를 낮춰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노인성 질환에 도움

크랜베리 주스는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cranberry
크랜베리의 효능

3. 풍부한 항산화제

항산화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에 자연적으로 쌓이는 유해한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제로 인한 손상으로 당뇨병, 심장병, 소화기 건강 및 요로 건강과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이렇나 질병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많으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요.

 

4. 심장 건강 개선

크랜베리에는 심장 건강을 위한 다양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프로안토시아닌, 케르세틴이 포함됩니다. 

크랜베리 추출물은 심장 질환 위험 요소에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위암, 위궤양 예방

크랜베리에는 A형 프로안토시아닌으로 알려진 독특한 식물 화합물이 들어있어서 위암의 주요 원인인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가 위벽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위암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성인 2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매일 2컵의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크게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크랜베리의-효능
크랜베리의 효능

6. 요로 감염 예방

특히 요로감염은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세균 감염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요로의 내부 표면에 달라붙는 대장균에 의해서 자주 생깁니다.

크랜베리는 A형 프로안토시아닌 또는 응축 탄닌으로 알려진 독특한 식물성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A형 프로안토시아닌은 대장균이 방광이나 요로의 내벽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어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크랜베리의 부작용

크랜베리의 효능 외에 크랜베리의 부작용도 알아봅니다. 너무 많이 먹게되면 설사와 배탈이 생길 수 있고 일부에서는 신장 결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의 특정 미네랄이 높은 농도에 도달할 때 만들어지고 고통이 심합니다. 대부분의 신장 결석은 칼슘 옥살레이트로 만들어집니다. 

소변에 과도한 양의 옥살레이트가 주요한 위험 요소가 됩니다. 

이때 크랜베리 추출물이 높은 수준의 옥살레이트를 함유하고 있어서 많은 양의 크랜베리를 먹으면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를 복용할 때에는 크랜베리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크랜베리는 신체에 혈액 희석제의 효과를 높여서 아주 나쁜 경우 출혈을 생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감염 예방 효과

크랜베리 주스라고 하면 요로감염' 이라는 말이 단번에 머리에 떠오릅니다. 요로가 세균에 감염되어 자주 소변이 마렵고 따끔따끔한 경험을 한 사람이 적지 않을 것 입니다.

 

요즘은 항생제로 문제를 해결하지만,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했을까요? 요로에 '물을 흘려 씻어내는 것'이 논리적인 접근법인 듯 했습니다. 그야말로 온갖 음료들이 시험되었을 테지만, 1800년대 중반까지 민간의학 책들이 가장 권했던 것이 바로 크랜베리 주스였습니다. 

크랜베리 주스로 효험을 보았다는 증언들이 나왔고, 크랜베리는 요로감염 치료제 및 예방제로서 확고해졌습니다. 요로감염의 원인이 박테리아라는 것이 알려지자, 과학자들은 크랜베리 주스가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서 진정 효과를 주는지 밝혀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크랜베리가 소변을 산성화하여 박테리아가 살지 못하는 환경으로 만든다는 가설도 있었고, 성분 중 한 가지인 마뇨산이 항생작용을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랜베리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전에 왜 그런지부터 밝히려고 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었습니다.

 

프로사이아니딘은 요로감염 예방 외에 위궤양 예방에도 좋습니다. 위궤양은 대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에 감염되어서 발생하는데 프로사이아니딘은 이 박테리아도 잘 막아줍니다. 

 

 

크랜베리는 박테리아가 치아에 달라붙는 것을 막음으로써 충치도 예방해줍니다. 연구진이 사기질의 재료인 수산화인회석에 크랜베리 주스를 발라 보았더니, 실제로 박테리아 부착이 상당히 방지되었습니다. 

 

 

 추천글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음식과 건강을 이야기할 때 사과만큼 적당한 것이 또 있을까요? '하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 한다'는 말도 있죠. 사과를 의사에게 던지면 정말로 그럴지도 모르겠

sugarmat.tistory.com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가끔 온라인 주문으로 방울토마토를 사먹습니다. 요즘은 크기도 커지고 맛도 단맛이 나는 토마토까지 나왔더라구요. 과학자들은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라는

sugarmat.tistory.com

크랜베리의-효능
크랜베리의 효능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의 효능  (0) 2023.04.20
자몽의 효능  (0) 2023.04.20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18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18
용인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한달간 무료개방  (0) 2023.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