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촬영 세팅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 세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매일 사진 촬영이나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되는데 준비 과정을 알아두거나 촬영 세팅 방법을 잘 알아두고 촬영을 한다면 좀더 좋은 품질의 사진과 영상을 얻을 수 있답니다.
기본적인 방법을 잘 알아둔다면 기존보다는 좀더 나은 좋은 퀄리티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 전면, 후면 카메라 사용
전면카메라는 영상 통화시 사용을 하려고 만들어져서 후면 카메라 보다는 화질이나 화소수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최근에 나온 삼성 스마트폰 S23 이나 아이폰 13 이상의 휴대폰이라면 큰 차이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질이 좀 떨어지지만 자기 얼굴을 확인할 수 있어서 셀프 카메라용으로도 많이 사용을 합니다.
스마트폰 기종마다 다르므로 스마트폰 구입시 전면 카메라 화소수도 체크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14 프로의 경우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의 화질 차이가 크지는 않답니다. 그래도 차이는 분명히 느껴지는 부분은 조금 있기는 합니다.
화질이 좀 안좋기는 하지만 1인 크리에이터라면 자신의 모습을 모니터링하면서 많이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면 카메라 사용도 많이 하게 됩니다.
후면 카메라의 경우에는 나를 촬영해주는 누군가가 있을때 사용하기 좋고 아니면 삼각대나 손각대를 이용하여 풍경이나 건물, 야경, 인물 등을 촬영할 때 좋습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사용을 같이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면 카메라 사용시에도 좀더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카메라 어플 보다는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되어 있는 기본 카메라로 사용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좋은 화질이면서 오리지널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카메라로 촬영하는 이유 첫번째는 보정된 얼굴이 부자연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원본 영상위에 보정을하는것이 보정된 영상위에 보정을 하는것 보다 훨씬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렌즈 깨끗하게 유지하기
스마트폰 렌즈는 손가락이 닿는 부분과 가깝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렌즈부에 지문이나 먼지가 많이 묻게 됩니다.
스마트폰 렌즈를 부드러윤 융으로 잘 닦아주는 것이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는 기본이 되겠습니다.
카메라 렌즈를 닦는 것은 정말 간단한 일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잘 하지 않고 있는 부분입니다.
비가 올때 자동차 와이퍼로 앞유리를 닦고, 아침에 일어나면 눈꼽을 떼듯이, 스마트폰의 전면카메라를 사용하든 후면카메라를 사용하든 촬영전에는 반드시 렌즈를 잘 닦아주놓은 것이 좋습니다.
빛을 등지지 말고 정면으로 받기 (역광 촬영방법)
조명 사용유무에 따라서 영상 촬영 결과물에 큰 차이가 생깁니다. 자연광 사용시 빛을 등지지 말고 정면으로 받는다면 얼굴이 환하게 나오고 좋은 결과물을 얻어서 틱톡, 릴스, 쇼츠 영상을 촬영하는데 좋습니다.
우리가 촬영할 대상에 빛을 쏴주는 이유는 촬영할 대상을 좀 더 선명하게 닮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내에서는 최소 창문을 통한 자연광이나 실내 조명을 이용하여 촬영하거나 실외에서는 햇빛을 이용해서 촬영하면 아주 좋습니다.
숏폼 영상은 세로로 촬영하기
릴스, 쇼츠, 틱톡 등의 숏폼 콘텐츠의 특징은 세로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 많습니다. 우리는 그 특징을 최대한 살려서 촬영하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9:16 세로 비율로 영상을 촬영해서 편집해야 합니다.
가끔 가로로 제작한 영상을 업로드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효율적이지 못한 방법이기는 합니다.
가로 촬영 영상은 풍경이나 유튜브 기본 영상, 단체 사진을 찍을때 좋은 촬영 구도가 되겠습니다.
세로 촬영 영상은 특정 주제, 특정 대상 하나를 집중적으로 촬영할때 좋은 촬영 구도 입니다.
영상의 화질 세팅하기
스마트폰 카메라도 영상 촬영시 영상 비율이나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해상도를 의미하는 숫자로 1080p, 2K, 4K, 8K 등이 있습니다. 영상의 크기와 선명도를 의미합니다.
4K는 영상의 해상도를 의미하는 치수 중 하나입니다. 해상도는 영상의 선명도를 의미 합니다. 그리고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제공하는 것은 좋은 영상을 만드는 기준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해상도와 관련하여 다룰 내용은 많지만 일단은 아래 두가지만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영상의 화질이 선명해집니다. (720p, 1080p, 4K 등)
해상도를 표현하는 숫자는 얼만큼의 픽셀이 화면을 구성하냐 입니다. 그래서 같은 해상도라고 해도 영상을 시청하는 스크린에 따라 화질이 달라집니다. 스마트폰 스크린, 티비 스크린, 영화관 스크린 등.
해상도가 높을수록 영상의 용량이 커진다.
우리가 촬영하는 영상의 크기는 9:16, 스마트폰 화면 사이즈로 한정 되어있습니다. 그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수가 높아질 수록 용량이 커집니다. 이건 엘리베이터 크기는 정해져있는데 많은 사람이 탈수록 그 무게가 커지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그래서 고 해상도로 촬영하게되면 영상의 크기가 커지고 핸드폰 용량이 금새 모자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영상을 촬영하고 데이터 백업 등을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 구글 드라이브, 웹하드 저장 또는 외장 마이크로 SD 카드 사용하기, 별도의 외장하드에 저장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실내 촬영시 카메라 세팅하는 방법
처음에는 촬영 결과물의 퀄리티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보다는 우선 기획과 컨텐츠 내용을 제대로 한다음 영상을 올리고 나서 구독자나 조회수가 올라가면 그다음부터 영상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도 시간 절약을 하면서 숏폼 영상 작업을 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할때 여행유튜버 들의 영상을 많이 보게 되면 인스타360, 고프로 11 히어로블랙 등의 액션캠도 사고 싶고, DJI 오즈모 포켓2 크리에이터 콤보와 같은 짐벌 기능을 갖춘 액션캠도 사고 싶어집니다.
또한 epidemic 사운드 같은 유료 음원도 사용해보고 싶어지고 무리해서 윈도우 노트북이 아닌 맥북 프로 13인치나 16인치를 사서 파이널컷 X도 사용해보고 싶어집니다. 그런데 문제는 찍을 주제와 컨텐츠가 부족해버리면 그 장비들은 오래오래 책상 위에서 먼지가 쌓이게 될지도 모릅니다.
(1) 빛, 자연광 이용하기
자연광은 가장 좋은 조명입니다.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고 비용은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집에 들어오는 자연광의 위치와 시간을 잘 파악하고 촬영할 때 활용해보면 좋습니다.
(2) 빛 , 조명 이용하기
만약 집에서 자연광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들어오지 않는다면 별도의 조명 장비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조명은 크게 자연광을 이용하거나 형광등과 같은 스탠드 조명이나 영상 촬영용 조명을 구입하여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자연광이 부족하다면 LED 전구 조명 등을 구입하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카메라 격자 설정하기
촬영할 대상의 구도만 잘 잡아줘도 영상에 안정감이 생기고 시청자들의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그리드 설정 방법: 설정 - 카메라 - 격자 활성화
안드로이드 그리드 설정 방법: 카메라앱 - 설정 - 수직/수평 안내선 활성화
(4) 카메라 노출 고정하기
촬영시 인물이 움직이거나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화면 밝기가 변하는것을 경험해본적이 있으실겁니다. 갑자기 밝아졌다가 또 어두워졌다가. 그걸 고정하는 방법이 "노출 고정"이 되겠습니다.
노출 고정 방법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두 기기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켠 상태에서 화면을 꾹 눌러주면 노출 고정이 됩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노출 값을 조절해주면 되겠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으로는 노출고정시 어두운 곳이 아닌 밝은 곳을 기준으로 고정 해줘야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밝기 조절해도 밝은 곳이 과다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5) 마이크 사용하기
사람들은 영상 화질이 흔들리고 떨어지는 것 보다 오디오 음질이 떨어지는 것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래서 오디오를 활용한 영상을 제작한다면 별도로 외장 마이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마이크를 활용하여 후시녹음(음성만 별도로 녹음하는 방법)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보자라면 영상 촬영하는 것도 버거운데 후시녹음까지 하는 것은 조금 힘들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만원 안팎의 핀 마이크만 사용하더라도 매우 좋은 오디오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비싼 마이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송신기와 수신기가 있어서 인터뷰를 할때 사용하는 마이크는 가격도 꽤 비싼 편이긴 하지만 목소리 녹음이 정확하게 잘 되어서 정말 좋은 영상 퀄리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실내 촬영시 꼭 알아두면 좋은 카메라 세팅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빛, 카메라 격자 활용, 별도의 마이크 사용이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실외 촬영시 카메라 세팅하는 방법
실외 촬영시에는 빛을 잘 이용해야 하고 빛을 잘 이용할 수 없을때에는 조명을 준비하면 좋고 그다음 마이크와 삼각대, 가방 등을 잘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삼각대, 셀카봉, 짐벌
삼각대는 다재다능한 나의 촬영 보조 장비가 됩니다. 삼각대가 외부에서 더 필요한 이유는 지형 지물과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 입니다. 이런 경우에 삼각대는 나에게 더 나은 촬영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셀카봉이나 짐벌도 좋은 장비들이 참 많이 나와 있습니다.
짐벌은 액션캠보다는 저렴하지만 가격대가 있고 사용법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잘 고민하고 구입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빛
실내에선 우리가 빛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야외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야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빛은 자연광 입니다. 마찬가지로 촬영할 대상이 빛을 보도록 한 상태에서 촬영한다면 더욱 화사하고 쨍한 영상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빛이 너무 강하다면 노출 보정 기능을 활용하여 적당한 밝기로 영상을 촬영하면 됩니다.
(3) 오디오
실내와 실외든 영상 촬영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오디오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많거나 바람이 많이 불거나 음악이 많이 흘러나오는 카페 같은 곳에서는 외장 마이크를 별도로 사용한다면 야외에서 오디오 녹음도 좀더 좋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야외에서 오디오를 녹음할 때는 방해되는 요소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의를 많이 해야합니다. 차량 소음, 바람소리, 사람 소리 등등 잡음이 많게 됩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영상을 제작 할때는 3가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소음이 최대한 적은 곳에서 촬영을 합니다.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해서 촬영을 합니다.
후시녹음(오디오 별도 녹음) 촬영법도 좋습니다.
어떤 형태의 영상을 촬영할지 선택한다음 위의 방법으로 영상을 한 번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그외 촬영한 컨텐츠, 주제 등을 선정하거나 대사 등을 미리 준비하면 좋고, 촬영 배경, 촬영 장소도 미리 계획해 둔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추천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루마블 게임방법 잘하는 꿀팁 알려드림 (0) | 2023.02.25 |
---|---|
전기 자동차의 테슬라 일론 머스크와 관련주 (0) | 2023.02.14 |
헤엄치는 꿈해몽 (0) | 2023.01.30 |
축농증 치료방법(+좋은 음식) (0) | 2023.01.27 |
법인세 절세방법 7가지 알아봅니다 (0) | 2023.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