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길드 구조는 역사적으로 많은 직업과 학제의 진입을 정상적으로 가지못하도록 가로막는 장애물 역할을 이행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교육 콘텐츠나 강의 자료의 범위를 많이 늘림으로써 학교 내 길드 구조와 전통 학문을 위협할 어마무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년 동안 온라인 교육의 확산은 점차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와 같이 성장하는 온라인 교육 추세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교육 이전 시기에 비해 교육 혜택을 누릴 것입니다.

교육
교육


교육의 미래에는 이번 코로나19 팬데믹의 경험을 통해 크게 세 가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전망됩니다. 이때 세 가지 중요한 변화란 마치 중세 유럽의 동업자 조합인 길드 시스템이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해체되었던 것과 같은 양상을 뜁니다. 교육,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 수준 이상의 교육은 어떠한 길드 시스템과 같습니다. 학사나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은 전부 그러한 길드 시스템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재 교육의 시스템은 과거 중세의 도제식 교육생과 숙련된 장인, 그리고 명장의 구조를 바탕으로 삼고 있습니다. 학사와 석사, 박사 이 세 가지 수준의 학위들은 옛날 기사단이나 중세 공식 학위로부터 볼 수 있었던 것들과 유사합니다. 학·석·박사의 정점에 있는 박사 과정은 해당 학위의 논문이 어느 한 분야의 마이스터 즉 명장이 되게 하는 마스터피스(Masterpiece)를 본 따 만들어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강의가 꽤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동시 대중 온라인 강좌(Simultaneous Massive Onlive Courses, SMOC)와 온라인 대중 공개강좌(Massive Online Open Courses, MOOC)의 전반적인 추세 또한 오랜 기간에 걸쳐 증가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는 더 이상 비정규 교육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교육의 대세 내지 미래는 오프라인 교육이 아닌 온라인 교육입니다. 온라인 교육은 한층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기회이자 자동화가 확산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소외되지 않는 노동자를 육성함에 있어서 강력한 도구 역할을 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온라인 교육은 차츰 뜨기 시작하면서 그 추세가 일정 기간 가속화되다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교육은 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거의 모든 학생이 교실로부터 벗어나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교육이 단지 뜬구름 잡는 이상에 불과한 것이 아닌, 현실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의 변화는 초등학교를 비롯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대학, 전문 교육, 정규 교육, 그리고 비공식 교육 등 모든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미래 교육의 세 가지 중요한 변화에 대해서는 아래에 이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의 미래를 고려해 보면 온라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교육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교육의 문턱을 낮추는 것은 재택 근무나 원격 업무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성공하기 위한 단계 내지 과정이 한결 더 수월해짐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원격 업무 종사자 수가 많아질 것이고, 그에 덩달아 교육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 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으로 양질의 효과적인 교육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섣불리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대규모 명문 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청강하는 학생들을 획기적으로 늘림으로써 결과적으론 중간 단계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학사나 석사, 심지어 박사 과정까지도 모든 조별 과제와 그룹 프로젝트, 그리고 논문 심사까지 캠퍼스에 직접 발을 내딛지 않고서도 졸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어느 대학에 다니려면 그 대학의 근처에 있는 자취방을 구하고자 천문학적 비용을 투자해야 했지만,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교육이 확산됨에 따라 그러한 교육 비용 이외의 부대 비용은 더 이상 쓸모없게 될 것입니다. 아니 보다 더 좋게 말하면, 다른 곳에 쓰일 일이 있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대학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어떻게 하면 한층 더 많은 사람들을 한층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를 고민할 것입니다.

교육자에게 있어서 온라인 교육은 현재의 오프라인 교육보다 더욱 좋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교육 분야에 종사하는 목적이 바로 사람들을 가르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초등 교육이든 중등 교육이든 고등 교육이든 전문 교육이든 어느 영역을 막론하고 모든 교육 분야에서 통용됩니다.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한층 더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자의 수가 증가하면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은 우려할 만한 지점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대학이나 대학원에 대한 이미지는 커다란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대학이나 대학원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하기에 적합한 환경 내지 여건들이 유기적으로 잘 갖추어진 도심 내의 전형적인 캠퍼스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그러한 대학 또는 대학원의 이미지는 머지않아 변화할 것 입니다. 최근 들어 중소형 대학들이 재정난을 겪고 있는데 불경기에 온라인 교육 확산까지 겹침으로써 부실 대학들은 곧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형 학교들은 작금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시대의 교육 변화를 따라가거나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교육이 확대됨으로써 한층 더 많은 사람이 교육의 혜택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이와 같은 대학 교육의 변화 추세가 값비싼 등록금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삭감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앞으로의 미래 교육 트렌드는 무엇이 될 것인가? 크게 세 가지 트렌드가 나타날 것인데 그 세 가지 트렌드는 금융 중개 탈피와 민주화, 그리고 사용자 경험의 향상이라는 핀테크식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합니다. 첫 번째 미래 교육 트렌드는 교육 길드 시스템의 해체로 인해 교육에 투입되는 중간 단계 비용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미래 교육 트렌드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하는, 즉 교육 시스템을 보편적으로 만듦으로써 한층 더 많은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미래 교육 트렌드는 학습 경험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