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정신의 지도를 따르다

슈가메트누누 2022. 11. 24. 00:10

정신의 지도를 따르다

결혼한 지 여섯 달쯤 지난 어느날, 줄리아와 롭은 느지막이 일어나서 동네 로컬 식당에서 브런치를 먹었습니다. 시골풍의 가구와 낡고 흠집이 많은 목제 식탁이 있는 식당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쇼핑을 갔다가 샌드위치를 사서 공원 벤치에 앉아서 먹었습니다. 두 사람은 모든 종류의 감정과 감각에 민감한 상태였습니다. 손에 느껴지는 빵의 감촉, 연못에 던지는 작은 돌멩이의 감촉, 줄리아는 롭이 작은 플라스틱 나이프로 자기가 먹을 샌드위치에 겨자를 얇게 바르는 모습을 넋을 놓고 바라보았습니다.

주름살-텍스츄어
주름살-텍스츄어

그녀의 의식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지만, 무의식에서는 점점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

롭은 아내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있었지만, 별다른 생각 없이 그저 아내의 목에 있는 작고 부드러운 주름살만 바라보았습니다. 

 

롭은 이미 그 자리에서 부부관계를 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적당한 풀밭만 찾을 수 있다면 당장이라도 섹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남자와 여자가 성관계에 대해서 동일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보자면 사실은 아닙니다. 남자의 욕망은 언제나 한결같습니다. 다만 파트너의 월경 주기에 맞추어 모습을 숨기는 것입니다. 

월경주기-생리통
월경주기-생리통

공원에 갔던 바로 그날 롭은 온 몸고 온 영혼으로 줄리를 원하였습니다. 그러나 갖가지 내면의 장애물이 있었기 때문에 마음 속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었습니다. 그가 느끼는 감정은 분명히 거기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감정은 어떤 장소 안에 숨어있어서 그 감정을 쉽게 파악하거나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자기가 느끼는 감정을 인지하는 바로 그 순간에도 그것을 표현할 말이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섹스를 하는 동안에는 내면에 있던 커뮤니케이션 장벽이 사라졌습니다. 열정의 한가운데에서 그는 내면의 안개 속으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그는 이제 주변에 환경을 더는 의식하지 못했습니다. 혹은 자기가 어떻게 인식되는지도 의식하지 못했습니다. 줄리아에 대한 감정이 롭을 완전히 압도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 느낄 수 있었으며 그 감정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가 그렇게 하는지도 모른 채) 표현하였습니다.

줄리아가 가끔은 롭의 신속한 성관계를 애교로 봐서 허락하고는 하였지만, 롭의 갈망은 온전하게 채워지지는 못하였습니다. 두 사람 다 몸이 뜨겁게 달아오를 때, 그때야 비로소 롭은 진정으로 바라던, 아무런 장벽 없이 완전히 자유로운 소통의 행복을 경함하게 되었습니다. 

여자는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이 전제되어야 성관계를 하고 남자는 사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려고 성관계를 한다는 오래된 농담에는 분명히 진리가 숨어있습니다. 

줄리아의 욕망은 롭에 비해서 훨씬 더 복잡하였습니다. 그것은 수많은 지류가 있는 강과도 같았습니다. 여자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섹스에 대한 줄리아의 관심은 주어진 순간에 그녀의 신체가 얼마나 많은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세로토닌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날 얼마나 바쁜지 기분이 어떤지, 낮에 친구들과 점심을 먹으면서 나눈 대화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어떤 감정, 예를 들면 그림 한 편, 멜로디 한 소절, 꽃 한 송이와 관련된 감정이나 이미지에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줄리아는 남자의 신체, 여자의 신체 혹은 그 사이에 있는 어떤 것이든 바라보는 것을 참 좋아하였습니다. 여자들이 대부분 그렇듯 줄리아는 자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동물들이 짝짓기 하는 모습을 보고서도 몸이 달아올랐습니다. 

물론 의식적으로는 동물들의 짝짓기 행위를 보고 자기 몸이 뜨거워진다는 사실이 불편하였습니다.

롭과 비교하면 줄리아의 성적 취향은 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남자는 교육 수준과 상관없이 성적 행동이 동일하지만 여자는 교육과 문화, 사회적 지위에 따라서 성적인 취향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상대적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서 입으로 하는 것을 훨씬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고 동성애 행위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양한 섹스 행위를 실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앙심이 돈독한 여자는 그렇지 않은 여자보다는 모험을 덜 즐깁니다. 그러나 남자의 경우 성적인 모험심이 신앙 여부와 그다지 관련이 없습니다.

여자에게 전희는 관계하기 스물네 시간 전에 일어나는 중요한 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날 저녁에 두 사람은 영화를 보고 술을 마시고 처음에는 장난스러웠다가 나중에는 절정을 향하여 치달았습니다.

오르가슴은 생리적인 반사 현상이 아닙니다. 지각이고 정신적인 사건입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수많은 순환고리가 강력하게 작동해야 비로소 시작이 됩니다. 

촉감이나 흥분 상태는 도파민이나 옥시토신과 같은 화학물질을 방출합니다. 그러면 이것들이 다시 한층 더 관능적인 원료가 되어 뇌에서 휘황찬란한 불꽃을 일으키며 절정을 만들어냅니다. 

어떤 여자들은 그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오르가슴에 도달합니다. 척수에 손상을 입은 한 여자는 귀를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오르가슴에 도달합니다. 또 어떤 여자는 교통사고로 마비가 되어 전혀 감각을 느낄 수 없을 텐데도 외음부 자극으로 오르가슴에 도달합니다 

타이완에 사는 한 여성은 양치질을 하였을 뿐인데 측두엽 간질과 강렬한 오르가슴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라마드찬 박사님이 연구한 남성은 이미 절단이 되어 사라지고 없는 다리에서 절정의 쾌감을 느끼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다리가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뇌는 유연하고 창조적이어서, 성기에서 느껴지는 감각이 바로 그 텅 비어 있는 곳으로 확산이 되었고, 남자는 있지도 않은 발에서 이차적인 오르가슴을 느끼었다고 합니다.

성관계를 하면서 롭과 줄리아는 리듬감 있는 진동을 서로의 몸과 마음으로 전송을 하였습니다. 줄리아는 쉽게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정신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정신적인 통제를 기꺼이 놓아버리는 능력, 쉽게 최면 상태에 빠지는 능력, 섹스를 하는 동안에는 생각을 통제하지 못하게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 입니다.

줄리아는 다시 한 번 더 자기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몇 분 뒤, 두 사람의 전두엽 피질은 부분적으로 닫히고, 촉감은 한층 더 예민해졌습니다. 

두 사람은 남은 자의식을 완전히 놓아버렸습니다. 시간에 대한 감각도 사라지고 상대방의 몸이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디에서 끝이 나는지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은 그저 추상적인 색깔들의 뒤섞임뿐이었습니다. 이렇게 두 사람은 만족스러운 절정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벌과 나비의 마법을 통하여 임신을 하게 되고 9개월 뒤에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쿨리발리는 생후 5개월 밖에 안된 아기들에게 '아'와 '이'라고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촬영한 화면을 음성을 제거한 상태로 보여준 뒤에, 녹음한 음성을 따로 들려주었습니다. 그러자 아기들은 각 음성과 화면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일 생후 8개월 된 아기에게 '라 타 타' 혹은 '미 나 나' 와 같은 문구를 읽어준다면, 아기는 그 문구의 기본적인 운율을  2분 안에 알아차릴 것 입니다. 

아기들은 또 언어를 이해하는 데 정교한 통계학적 기법을 사용하기도 하빈다. 어른이 말을 하면 제각기 다른 단어들이 내는 소리가 한데 뒤섞입니다. 그러나 아기들은 'pre'  라는 소리 뒤에 'tty' 라는 소리가 뒤따라올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간파하고 있고, 따라서 두 소리가 하나로 합쳐져서 'pretty(예쁘다)' 라는 하나의 단어가 됨을 압니다. 

프리티우먼
프리티우먼

어린 아이는 이러한 종류의 복잡한 확률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의식적인 능력이 작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말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감정을 느끼지 못한 천재 엘리엇의 비극

사랑을 만드는 무의식의 과학

몸짓은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