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노상 배변을 삼가야 하는 이유?

슈가메트누누 2022. 11. 18. 04:53

노상 배변을 삼가야 하는 이유?

이유는 간단합니다. 심미적인 부분 때문만이 아닙니다. 노상 배변은 공중보건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볼때 매우 위험한 행위가 되겠습니다.

사실 모든 분변이 유해한 것은 아닙니다. 많은 개가 그러듯 사람이 자신의 분변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별 탈이 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다른 사람의 분변, 특히 병에 걸린 타인의 분변입니다. 

기생충은 분변 안을 좋아합니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어떠한 개체에 서식하는 기생충의 수를 '기생충 존재량' 이라고 부릅니다. 

기생충
기생충

끔직한 현실에 비해서 너무 무미건조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의 기생충 존재량은 매우 엄청나게 많습니다. 전 세계 약 10억 명의 장과 변에 구충이 서식합니다. 

또한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의 뱃속에 회충이 살고 있습니다. 이 회충은 분변을 통하여 배출이 된다고 하여도 몇 년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따뜻한 장 안에서 부화한 기생충은 55센치미터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공중보건계의 성경이라 할 수 있는 <위생과 질병 : 분변의 건강적 측면과 하수 관리>에 따르면, 약 50개 의 감염 질병이 분변을 통하여 전파가 됩니다.

여기에는 살모넬라 식중독, 주혈흡충증, 콜레라균, 크롭토스포리디움증, 캄필로박터 식중독, 지아르디아증, 뇌수막염, 이질과 회충, 구충, 촌충, 댕기열, 렙토스피라증, A형 간염, 장티푸스, 옴, 보툴리누스 중독증이 포함이 됩니다. 

이 모든 질병은 원인균 대부분이 물을 매개로 하나의 숙주에서 다른 숙주로 옮겨 다니기 때문에 '수인성 질병'으로 불립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아보면 그것들은 '분변성 질병'입니다. 물은 분변에 의하여 오염이 됩니다. 

그 오염된 물을 사람들이 마시거나 몸을 씻는 데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분변은 보통 다섯 가지 F 경로를 거쳐서 입으로 들어갑니다. 1958년에 만들어진 F-다이어그램은 분변이 액체, 밭, 손가락, 파리, 음식을 통하여 입으로 들어가는 경로를 잘 보여줍니다. 

위생의 목표는 분변이 항문에서 입으로 옮겨 가는 경로를 차단하는 것 입니다. 위생의 가장 기본은 분리입니다. 

전문가들은 전체 인도인의 약 7.5억명이 전염성 세균을 별문제 의식 없이 여기저기 퍼뜨리고 있는 것으로 예상합니다. 

GDP가 매면 7.6퍼센트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 아직도 많은 사람이 길거리 노상에서 똥을 싸고 오줌을 싼다는 사실은 무척 놀랍기는 합니다. 

하지만 노상 배변이 놀라운 또 다른 이유는 정부가 무려 수십 년에 걸쳐서 이 길거리 배변을 뿌리 뽑기 위하여 노력해왔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 여 년간 전국에 수백만 개의 재래식 화장실을 지었고 수십억 루피의 예산을 위하여 개선에 쏟아부었습니다. 1986년부터 1999년까지 인도 정부의 중앙농촌 위생 프로그램은 945만 개의 재래식 화장실을 설치하였습니다.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인구도 매년 750만 명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인구가 워낙 빠르게 증가하여 목표치는 금세 무색해지곤 하지만, 그럼에도 정부의 노력으로 인구 대비 화장실 보급률은 그간 14.5퍼센트 정도가 늘었습니다. 하지만 숫자에 속아서는 안됩니다. 수백만 명의 새 화장실을 갖게 되었다는 사실이 곧 그 많은 사람이 화장실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 입니다. 

 

오리사 주의 한 도로에서 조가 갑자기 운전사에게 차를 멈추라고 말하였습니다. 도로 옆에는 단출한 집 몇 채가 있었습니다. 근처 공터에는 두 개의 작은 벽돌 구조물이 있었습니다. 구조물의 벽체 높이는 어깨까지 왔고 지붕은 없었습니다. 

안에는 곡식을 담는 포대가 쌓여 있었고, 잘 보이지는 않지만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것이 분명한 깨진 변기가 있었습니다. 조는 탄식하였습니다. "보세요. 이게 정부가 말하는 위생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것을 화장실이라고 부른다고요. "

 

조는 이처럼 아무도 이용하지 않는 화장실을 결국 어딜 가나 볼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의 말대로라면 사용하지 않는 화장실이 인도 전역에 널려 있었습니다. 

정부가 지은 수백만 개의 재래식 화장실은 실제로 창고나 염소 우리고 쓰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근육이완법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불안 통제와 이완훈련법 - 물리치료사의 관점

긍정 확신의 선 - 자신감 구축

자신의 피로감과 진행 과정 이해하기 - 세 가지 권장 조치사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