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분뇨의 힘

슈가메트누누 2022. 11. 16. 09:38

분뇨의 힘

바이오가스로 요리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여자들은 걱정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증조부모, 조부모, 엄마와 아빠, 아이들이 함께 밥을 먹습니다. 아침에는 쌀국수, 점심에는 비빔냉면, 바이오가스, 얼마나 큰 축복인지 모릅니다. 

 

 분변 애호 문화

중국 대륙을 수천 킬로미터 정도 달리다보면 여러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생전 들어보지도 않은 지도 위의 작은 점이 런던보다 고층 건물이 많은 인구 600만의 대도시일까요? 내 중국어 통역사 레드는 왜 길을 잃으면 멜론 장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을 할까요?

분변-애호문화
분변-애호문화

어째서 우리는 하루에도 몇번 씩 트럭 운전사들 때문에 사경을 오가야 할까요? 우리의 차를 운전해주는 왕이라는 이름의 통통하고 상냥한 중국인 친구는 "네이멍구(내몽골) 지역의 트럭이라서 그래요. 여기가 초원인줄 알고 저렇게 내달린다니까요" 라고 말하였습니다.

운전기사 왕은 분변에 대한 나의 관심이 특별하게 유별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도 나를 도와주고 싶어 하였습니다. 분변을 실은 트럭이 우리를 지나칠 때마다 그는 내게 바로 바로 알려주었습니다. 물론 나는 그전에 이미 고약한 냄새로 알아차렸습니다. 

왕은 어느 도로 옆 밭을 지날 때 한 남자를 가리켰습니다. 그 남자는 호스로 자기 집 화장실의 내용물을 (역시 냄새로 알아차릴 수 있었습니다.) 양배추 밭에 뿌리고 있었습니다.

공중위생 전문가가 본다면 아주 경악할 일이겠지만, 중국은 아득한 옛날부터 분변의 대부분을 비료로 활용을 해왔습니다. 중국에서는 채소를 샐러드로 먹지 않으며 냄비가 항상 뜨거운 기름으로 지글거리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똥에 대해 거부감이 가장 적은 국가는 중국일 것 입니다.

중국인들은 분변의 가치를 그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양배추 밭에 분변을 분사하던 그 농부는 인간의 배설물을 천연 비료로 사용해온 3800년의 전통을 실천했을 뿐입니다. 

마야 문명을 포함하여 다른 고대 문명의 발상지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토양이 피폐하여 쇠락하였지만, 분뇨를 비료로 사용한 중국의 토양은 4천년 간의 집약 농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옥합니다. 

위생 전문가들은 세계를 분변 혐오 문화와 분변 애호 문화로 나눕니다. 

인도는 전자고 (소똥은 예외입니다. ), 중국은 의심할 것 없이 후자가 되겠습니다. 중국에서 분변은 논밭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분변과 화장실은 1000년 이상 중국 문학의 단골 소재였습니다. 정부가 운영하는 베이징의 한 서점에 들어갔을 때 나는 '화장실 문화'라는 분야명이 붙은 책장에 관련 도서가 가득 들어차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책장에는 한나라를 세운 유방의 첩실인 척 부인에 대한 책도 있었습니다. 정실인 여태후는 척 부인의 눈을 태워버리고, 사지를 잘라버리고, 귀를 잘라 버린 다음에 변소로 내던져버리라고 명령을 하였습니다.

남편이 죽은 뒤 스스로 황후가 된 여태후는 비참한 운명을 맞은 척 부인을 '인간 돼지'라고 불렀습니다.

대부분의 기록은 '인간 돼지'라는 말이 척 부인을 외모적으로 모욕하기 위한 표현이었다고 적고 있지만, 나는 돼지 우리와 변소가 중국에서는 종종 같은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 것인지도 모른다고 추측합니다.

일부 학자에 따르면 화장실을 뜻하는 한자 '츠어'는 원래 돼지우리를 의미하였습니다.

변소에 빠진 소년을 구한 아름다운 처녀 즈예읜 이야기도 전해져 내려옵니다. 즈옌은 소년을 구하다가 정작 자신은 빠져나오지 못해서 죽었고, 하늘의 왕은 그를 '변소의 여신'(중국에는 변소의 여신이 여럿이 있습니다.) 으로 부활시켰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 화장실의 신은 대부분 "돼지, 아니면 미녀" 입니다.

나와 레드는 '화장실 문화'가 서가에 꽂힌 많은 책들을 훑어보았지만, 그 이유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공산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분변은 정치적으로도 아주 중요해졌습니다. 캘리포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의 앤드류 모리스 역사학 교수님의 논문을 보면 상하이의 유명한 여성 분변 수거자 첸티아오주는 "화장실에서 벗어나 승리를 선언하고" 마침내 분변을 수거하는 일에서 해방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그녀는 경륜 선수가 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1958년에 공산당이 주최한 전국영웅대회에서는 분변 수거자가 스추안시앙의 연설이 청중을 감동시켰습니다. 그 남성은 베이징의 분변을 장악하던 폭력 집단에 시달린 경험과 자신을 '똥 아저씨'나 '구린내'로 부른 고객들과의 경험담을 생생하게 묘사하였습니다.

스추안시앙이 영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공산당이 분변을 대약진운동을 위한 핵심물자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지역마다 가장 훌륭한 비료를 모으는 데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후반성에서는 '똥 바다, 비료 산' 캠페인을 펼치면서 주민들에게, 후베이 지역에서는 "1만 명의 인민이 군마처럼 전장으로 달려가 거름을 모은 다음 나란히 전진하였습니다. "

군마는 이제 트럭으로 바뀌었지만, 공산당은 여전히 인민의 배변 습관에 개입합니다. 1930년대 부터 중국 정부는 바이오가스에 관심을 많이 쏟기 시작하였습니다. 

다른 여러 분야에서 그러하듯이, 중국은 분변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데 있어서도 선두 주자입니다.

 바이오가스는 나무, 채소, 분뇨와 같은 유기 물질이 발효될 때 발생합니다. 인간의 위장처럼 혐기성인 바이오가스 소화조에서 미생물이 유기 물질을 당과 산으로 분해하면 가스가 생성됩니다. 

대부분은 메탄이고 나머지는 이산화탄소와 소량의 황화수소로 이루어진 바이오가스는, 주로 조리 기구와 조명에 이용하지만 물을 덥히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로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소화 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는 처리 공정을 거치지 않은 분뇨보다는 안전하고 훌륭한 비료가 됩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통계를 신뢰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약 1540만 중국 가구가 변기를 바이오가스 소화주에 연결하였고, 이들 가구는 분변이 몇 시간 동안 발효가 되면서 발생하는 가스로 음식을 조리합니다.

사실 1인당 소화조의 수는 네팔이 중국보다 많습니다.

인도에도 수백만 개의 소화조가 있습니다. (물론 인도에는 어딜 가든 소가 많으므로 대개 소똥을 재료로 씁니다)

그러나 중국의 소화조는 그 많은 국민이 값싸고 청정한 에너지원을 무한정으로 공급할 준비가 되어 있는 셈이라는 점에서 다소 특별합니다. 

 

중국 바이오사그 프로그램 연구의 중심지는 쓰촨성 청두에 있습니다. 미국 영사관 옆에 위치한 바이오마라는 이름의 연구소 입니다. 판다 연구소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이름의 판다는 자신과 이름이 같은 미국의 회사로부터 후원을 받습니다. ) 청두는 '하늘이 내린 비옥한 땅'이라는 의미의 티엔푸즈구어 평야에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청두를 둘러싼 토양은 중국의 식량 창고 입니다. 기름진 토양 덕분에 이곳 농민의 삶은 매우 윤택합닏. 쓰촨성의 주도인 청두는 곡창 지대가 드넓게 펼쳐진 쾌적한 도시로, 내가 탄 비행기가 착륙한 인구 1000만의 무덥고 매연이 자욱한 충칭과는 

훨씬 쾌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근육이완법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불안 통제와 이완훈련법 - 물리치료사의 관점

긍정 확신의 선 - 자신감 구축

리더십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