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긍정 확신의 선 - 자신감 구축

슈가메트누누 2022. 11. 18. 00:09

긍정 확신의 선 - 자신감 구축

본 활동의 목적은 두 가지 입니다. 첫째, 팀 내 자신감 수준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둘째, 자신감 향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견실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팀 구성원들이 자신의 긍정 확신/자신감에 대한 인식 수준의 순서로 줄을 서게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동료들의 점수가 실제보다 부풀려 졌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따라서 상당히 격렬한 논쟁이 이어졌습니다.

치킨과달걀
치킨과달걀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큰 깨달음을 얻었고, 긴 토록 뒤에야 모든 구성원에 대한 위치가 합의될 수 있었습니다. 

또 선수들의 심리적 강화를 위하여, 긍정적 자기 진술을 세 문장씩 적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이 진술문은 이후 진행이 된 프로그램 기간 내내 긍정적 자기 확신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룹 내 한 명을 선택하고 그 사람에 대한 긍정적 기술을 사용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작성된 진술문은 심리학자들이 수집을 한 뒤, 적절한 시기에 해당자에게 개별적으로 전달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긍정적 자기 대화, 사회적 지원 구축 등 자신감 향상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성과 프로파일링 - 전념 수준의 향상

이 기법은 선수들의 동기 부여 수준을 매우 최대한의 경지까지 높이고,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훈련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항 구조화된 목표 설정 접근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과정은 비슷한 포지션별로 소그룹을 구성하고 (되도록 다양한 경력으로), 각 선수는 해당 포지션에서 기술적, 심리적으로 중요한 자질 목록을 작성합니다.

스크럼 하프 포지션의 경우에는 속도, 영민한 의사결정, 소통 능력, 패스 기술, 결의 및 자신감과 같은 속성들이 포함될 것 입니다. 이것이 완성되면, 이 목록을 그룹의 다른 구성원들과 논의하여 해당 포지션에 대한 모든 핵심 자질이 다뤄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든 그룹이 이 과정을 완료하면, 각 선수는 '완벽한 선수'를 떠올리며 각 속성의 중요도를 1에서 10의 척도(1-전혀 중요하지 않다, 10-매우 중요하다)로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스크럼 하프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한 속성이라과 느껴 10점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자신감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껴 8점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모든 속성이 그 중요성에 기초하여 평가되면, 각 선수는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에 관련하여 자신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본인 스스로에 대한 평가는 자신이 속한 소그룹 내에서 먼저 논의되고, 최종적으로 본인 평가를 진행합닏.

합의된 목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목표에 대한 주인의식은 향후 효과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최종적인 성과 프로필은 선수의 강점과 잠재적으로 개선이 가능한 영역을 명확하게 나타내며, 이것은 코치/트레이너와 논의하여 통합적인 훈련 프로그램으로 설계될 수 있습니다. 

 

 

 달걀 낙하 실험 - 도전과 자신감

이것은 팀 워크를 강조하기 위한 실험이 되겠습니다. 과제는 날달걀을 깨트리지 않고 10미터 높이에서 떨어뜨릴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전체 팀을 6명으로 구성된 소그룹으로 나누고, 각 팀에게는 그들의 도구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재료를 제공합니다 

재료는 신문 10장, 스카치테이프 1개, 짧은 줄 4개와 긴 줄 2개, A4 전단지, 포장용 태그, 큰 철제 클립, 종이 클립 2개와 고무밴드입니다 

팀에게 주어진 시간은 30분, 시간이 종료되면 10미터 높이에서 달걀을 떨어트립니다.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날달걀을 중력과 콘크리트로부터 보호하는 것 입니다. 이 모든 과정 내내 과제해결을 위한 각 팀의 토론 과정은 면밀하게 관찰이 됩니다. 

30분간의 팀별 준비, 제작 시간이 종료되고, 달걀을 10미터 높이에서 안전하게 떨어트리려는 다양한 시도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모든 과정이 종료되고 각 팀은 이 과정을 논의하기 위하여 다시 모였습니다. (확실히 어떤 팀은 다른 팀들에 비해서 더 성공적이었습니다. ) 우리는 이 실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발견을 하였습니다 

 

  • 전반적으로 본 실험에 대한 실행계획이 부족하였습니다. 30분 전체를 효율적으로 나누어 시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지만 (예 : 5분 간의 개별적 연구, 5분간의 그룹 토의, 15분의 제작 시간, 5분의 검토), 10분 이내에 설계를 마무리한 팀도 있었습니다.
  • 의사결정 과정에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것의 중요성이 떠올랐습니다. 일부 그룹에서 몇 명은 이 작업에 관여하지 않고 무관심한 것 처럼 보였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적극적인 참여를 하기 어려운 부적절한 자리 배치와 아이디어와 의견 제시를 제한하는 리더십 결여 등입니다 (조용하지만 사려 깊은 사람들 역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

나는 운이 아주 좋게도 1970년대 초 내가 학부생 이었을 때  물리치료사인 로라 미첼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로라는 매우 훌륭한 선생님이었습니다. 학생들은 그녀의 방식을 잘 따랐습니다. 나 역시도 다양한 고객에게 이완법을 전수를 할때면 이 방법을 가장 먼저 즐겨 쓰게 되었습니다. 

졸업을 하고 나서 이 방법을 처음 적용한 사람들은 영국 리즈에서 만난 간 이식 환자 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로라 미첼의 전통적인 호흡기 물리치료법을 통하여 건강의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기법에도 긍정적으로 반응을 하였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리더십 스타일

자신의 피로감과 진행 과정 이해하기 - 세 가지 권장 조치사항은?

멘탈력은 피로감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어바웃 타임 타임루프 영화 줄거리, 결말 시간의 소중함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안 통제와 이완훈련법 - 물리치료사의 관점  (0) 2022.11.19
노상 배변을 삼가야 하는 이유?  (0) 2022.11.18
새로운 배변 활동을 꿈꾸며  (0) 2022.11.17
리더십 스타일  (0) 2022.11.17
분뇨의 힘  (0)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