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모두 알아보았어요

오늘 글에서는 빽다방 창업가격 절차 총정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근일 창업에 대한 계획 자체가 무산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남달리 변수가 많은 시기이다 보니, 운영 안정성이나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기능합니다.

 

금액 부담도 멸시할 수 없는데요.대다수 경제적으로 충분한 추세이 아니기에 금전적인 어려움도 있고, 큰 가액을 투자해서 매장을 오픈하다고 해도 분위기 자체의 불확실성이 커서 선뜻 도전에 나서기도 망설여져요.

요즘 창업시장에서 커피전문점 아이템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운영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수요 덕분에 수익면에서도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빽다방의 역사는 흥미진진한 에피소드로 시작이 됩니다.
빽다방은 대한민국의 커피 체인점으로 백종원이 대표로 일하고 있는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중 1개이고요.

 

전국에 1,210개 이상, 중국에 1개가 있습니다. 2006년, 백종원이 스타벅스를 패러디한 '원조벅스'라는 이름으로 세웠었습니다.

그러다가 스타벅스로부터 상표권 침해 행위로 고소를 당하여 2007년 '원조커피'라는 이름으로 상호를 변화했으며, 2008년에 지금의 명칭인 '빽다방'이라 하는불러내는 이름으로 상호가 변경되었어요.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백종원의 또한 다른 식품 체인점인 역전우동이나 홍콩반점 등과 가게가 하나로 붙어 있는 곳도 드문드문하게 간혹 있다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입구와 간판은 서로 같지 않지만 경계선이 없고 테이블을 공유해서 쓰고 있습니다.

 

메뉴 단가은 2,000원~4,000원의 저렴한 단가대를 지참하고으며 차가운 음료의 경우에는 큰 컵을 전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빽다방 창업 장점과 단점

빽다방은 백종원 대표의 브랜드로 이것만으로도 매장을 일임하는 것에는 큰 이점이 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힘이 곧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낮은 원가율로 커피 카테고리 자체의 원가가 낮은 편이고요. 원가의 35%이며 수익을 개선시키는데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빽다방은 커피 브랜드 중에서 매출이 5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매출액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빽다방 창업의 단점으로는 현재 커피시장은 과포화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에는 커피 매장이 계속해서 생기고 없어지고 있습니다. 커피집 옆에 커피집이 있고 주변 이곳저것에도 많은 점포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곧 경쟁상대로 매출로 이어집니다. 또한 비싼 창업비용이 있습니다. 창업가액은 약 1억 원이 넘어갑니다. 커피 업종대비로 약간 높은 편에 해당하고요.

 

초기 가격을 회수하는 경에 대하여도 약 48개월이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1. 빽다방 창업 조건

빽다방을 창업하기 위한 요건으로는 6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브랜드 콘셉트


좋은 품질의 원두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 고품질/합리적인 단가, 고회전, 젊은 층에 어필할 수 있는 빽다방 고유의 메뉴, 타 브랜드에 대비하여 10% 이상의 대용량 제공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2) 타겟 고객층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함

3) 타겟 입지


역세권, 대학가, 오피스 등 배후지 및 유동인구가 충분히 가지고 있는 입지.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퇴근 동선 가정

4) 필요 면적

층 8평 이상, 식자재 저장 등을 감안한 추가 면적이 필요합니다. 빽다방 창업조건은 1층, 전용면적 8평 이상이 되어야 할다는 것이고요. 다른 부분을 살펴보면 창업조건이 그리 고단하지 않다는 걸 증명할 수 있고요.

 

6평기준 8천만 원, 12평 기준 약 1억 원이며 권리금이나 보증금은 망라되어 있지 않아요. 권리금과 보증금은 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요. 상가 투자 가액(권리금 및 보증금)을 최소로 한다면 전혀 들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대학교 부근이나 번화가에 차리면 2억이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5) 주요 메뉴


앗!메리카노, 원조커피, 빽엔나, 옥수크림, 호두 크런치 등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6) 창업 가능 지역


서울/수도권, 중부권, 부산/경남권, 대구/경북권, 강원권, 전라권, 제주도

2. 빽다방 창업 장점

빽다방의 최대 장점은 좋은 품질의 원두커피를 합리적인 금액으로 제공하는 것이며, 전용면적이 8평 1층에서 가능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면적이 넓지 않더라도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습니다.

 

3. 빽다방 창업 비용

빽다방의 2019년 신규 점포는 54개, 계약 해지는 8건이라고 합니다. 2021년 신규 점포는 258개, 계약 해지는 8건이고요. 빽다방도 신규 점포 수가 넉넉히 늘었어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계약 종료는 '0건'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창업금액을 알아보도록 하더라고요. 빽다방도 유동인구가 많고 A상권에 1층에 위치해야 수익이 올라갈 것입니다.

6평인지 12평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며, 6평 기준 VAT 포함 7,975만 원이죠. (매장 보증금 및 권리금 불포함) 자세히 보시면 본부 계약에 가맹비와 로열티, 이행보증금이 있으며 내부 인테리어 가격, 홈 주방 덕트, 테이블 의자, 냉난방기, 간판, 주방, 전산 설비, 초도물품 등이 포함되어 있죠.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이는 점포 개설 시의 평균적인 비용으로 점포의 구조와 건물의 상태, 공사 범위에 따라 변경 수 있죠. 또한 점포 개설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면적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 점포 임차 관련 자금을 제외하고 자금의 준비가 필요하죠.

 

권리금과 보증금을 포함하면 평균적으로 2억~3억 정도 창업 자금이 필요하죠.

또한 빽다방은 현재 전국적으로 매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니까 입지 좋은 곳에 신규입점할 수 있어야 하죠. 창업을 원한다면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진행해야 하죠.

 

4. 빽다방 수익

빽다방을 창업하도록 하면 평균적으로 연매출이 1억 3천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순수익은 25%~35%로 설정했을 때 4,000~4,500만원 크기가 될 수 있겠어요.

 

어디까지나 평균치이니 약간 더 냉철한 검토가 필요하죠.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리적인 카페 매출에 대한 이야기 안내해드리겠습니다겠습니다.

빽다방 수익율을 넉넉잡고 매출비 30% 정도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가맹점 평균 매출이 연간 1억 4천이니 점주가 가져가는 돈은 평균적으로 약 4천 2백만원이 됩니다

매출 1억을 찍으려면 1,500 원짜리 아메리카노를 1년에 66,666 개를 팔아야 하며, 하루 평균 183잔, 10시간 영업 시 시간당 18잔을 팔아야 하니 만만하지 않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공시된 전국 점포당 평균 매출액을 보면 빽다방 월매출 평균 수익은 2,375만 원 정도이고 일 매출은 79만 원 기준이예요.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월 지출은 재료비 831만 원, 임대료 400만 원, 인건비 660만 원, 관리비 71만 원, 판매비 71만원, 로열티 25만 원, 기타 잡비 47만 원으로 총 2,106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월 매출이 2,375만 원이므로 월 지출을 2,106만 원을 빼면 남은 금액은 269만 원이 되겠죠. 수익률을 11.3%가 되기도 합니다 예상보다 많지 않은 수익이고요.

 

지역과 위치에 따라 임대료에서 플러스가 될 수도 있고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5. 빽다방 창업절차

빽다방을 창업하기로 마음을 섭취하었다면 절차를 이행해야 하죠. 미리감치 창업설명회에 참여하여 가맹 지원서와 상권조사표를 작성하고, 점포 문의 및 본부 확인을 통해 상권 및 입지를 확인하죠.

 

수도권의 경우 약 1주, 지방의 경우 약 2주가 소요됩니다. 그다음에는 본사 점주의 승인이 필요해요.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것은 인테리어와 시설 공사이죠. 공사에 들어가면 약 3주 내외 소요가 되며 현장 경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그리고 교육을 진행하게 되고 있는데 점주를 비롯한 최소 2명이 교육을 들어야 하며 교육 기간은 최소 14일이죠. 점주 한 명과 직원 2명이 14일 동안 교육을 받은 뒤는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며 미통과하였거나 교육을 불간절하게 듣게 되면 재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더본코리아 본사 검토 후 가맹점 개설 결정을 결단하죠. 이때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메일로 발송하고 확인해야 하죠. 그다음으로는 점포 개설을 협의하죠.

 

인테러이 및 시설공사 등 점포 개설 스탭을 상담하는 궤도을 거쳐요. 그리고 다섯 번째로 당사 계약을 체결하죠.

 

최초 2년 계약을 하고 이다음 1년 단위로 재계약을 할 수 있어요. 임대차 계약 후 가맹 계약을 체결하죠.

교육을 수료한 나중에는 개점 준비와 가오픈을 하게 됩니다. 이때, 운영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픈 준비사항을 최종 점검하게 됩니다.

 

그리고 개점을 하게 되어지고 있는데 가맹점 정신 오픈 및 인터넷 매장 정보를 등록하죠. 빽다방 창업이 좋은 이유는 프렌차이즈의 최대 장점인 사후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관리본사의 점검팀이 순회를 하여 정해진 기간으로 매장을 점검해 준답니다.

 

<추천글>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장소 준비물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장소 준비물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장소 준비물 로또는 숫자 맞추기 복권 게임으로, 참가자들이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6개를 선택하여 맞추는 게임이예요. 매주 토요일에 추첨이 진행되며, 6개의 숫자를 모

sugarmat.tistory.com

부가세 계산기 알아봅니다

 

부가세 계산기 알아봅니다

부가세 계산기 알아봅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재와 용역에 대한 더한 가치에 대한 세금이예요. 제품이 제조하는 단계에서 사용된 원자재, 제조 공정, 판매 등에 참여하는 모든 과정에서 규칙적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