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쑥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봤어요

슈가메트누누 2023. 5. 15. 09:00

쑥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봤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쑥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쑥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어린 시절 경기도 가평에 시골에 놀러가면 쑥을 참 많이 볼 수 있었고 쑥을 말려 태워서 모기를 쫓았단 기억도 나네요.

여름 밤에 수박을 먹으면서 쑥 태우는 향기는 참 좋았던 것 같아요.

쑥은 단군 신화에서 웅녀가 먹었던 음식으로도 유명하죠. 푸른색을 띠면서 부드러운 식감과 독특항 향기를 가지고 있는 쑥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다른 음식하고 조화도 잘 이루어져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쑥효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음식으로 수족냉증 이완,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보강하여 소화기계 질병에 효과가 좋다고해요. 쑥은 감기, 눈과 귀의 감염, 장염, 소화 불량 등 각종 질병을 대비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효력을이예요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를 대비하고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에도 도와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건전한 식습관에 의무적인 영양소를 공급해줘요.

 

쑥 효능 10가지

 

 혈관 건강

쑥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네요.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쑥 효능 하면 혈관 건강도 있어요. 또한 쑥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네요. 

피를 맑게 하고 혈전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쑥이에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항암 효과

쑥 효능으로 항암 효과도 있어요. 쑥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아르테미시닌, 요모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베타카로틴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고 아르테미시닌, 요모긴 성분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기 때문에 암 예방 도움이 되네요. 

쑥은 베타카로틴과 시네올이 가득하여 암 예방 효과가 뛰어나요. 대장암과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요.  또한 쑥에는 탄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많은 종류의 암을 막아주는데 도와줍니다.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피부 건강

쑥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피부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물질인 과산화지질을 억제하여 줌으로써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쑥 효능으로 피부 건강도 있어요. 

또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 역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서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네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여성 질환 개선

쑥 효능하면 여성 질환 개선도 빼놓을 없지요. 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성분이 에너지 대사를 도와주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몸이 냉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시는 여성분들의 생리불순 및 생리통 등 여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쑥이에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소화 기능 개선

쑥에 함유된 치네올 성분은 대장균과 디프테리아균을 없애거나 발육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쑥 효능으로 소화기능 개선도 꼽을 수 있지요.

또한 쑥은 소화력이 약하고 차가운 체질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데요. 쑥을 섭취하게 되면 복부가 매우 따뜻해지고 소화액의 분비를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소화가 아주 잘되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요. 

 

쑥을 장기간 흡수하면 추위에 강해지고 복통과 설사를 이완하며 소화 기관 개선에 도와줍니다. 쑥에 포함되어 있는 시네올은 위액분비를 증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대장균, 디프테리아 등의 유해세균을 막아 줘요. 또한 유파틸린 성분이 위벽을 보살피고 위장질환과 위암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뼈 건강

쑥에 꽤 많이 함유된 철분, 칼슘 그리고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해 주기 때문에 쑥 효능하면 뼈 건강도 꼽을 수 있어요.

쑥은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뼈가 약해진 분들은 쑥을 많이 드셔보세요.

쑥에는 뼈 건강에 이로운 칼슘, 인, 철과 같은 여러 미네랄이 망라되어 있어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및 뼈 연관 질병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엽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빈혈이나 현기증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신경통, 류머티즘, 치질 등에 사용된다 하였습니다.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면역력 강화

쑥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비타민 A와 비타민 C 성분으로 인하여 인체의 저항력을 높여주는데요. 외부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바이러스나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면역기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서 쑥 효느응로 면역력 강화도 빼놓을 수 없는 효능이 되어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체중 감량

쑥 효능 하면 체중 감량도 빠지지 않는 효능이지요. 쑥 칼로리가 100그램에 18킬로칼로리 정로라서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쑥이 지방대사를 도와주어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많이 되네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눈 건강

쑥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성분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쑥 효능 하면 눈 건강도 빼놓을 수 없어요. 

이외에도 쑥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가 되면서 비타민 A로 바뀌면 백내장 및 야맹증 등 눈에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간 기능 개선

쑥 효능으로 빠지지 않는 가장 좋은 효능이 바로 간 기능 개선이에요. 쑥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대사를 도와서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데요. 간 기능을 잘 개선해 주기 때문이에요. 

 

쑥 효능 쑥 부작용
쑥 효능 쑥 부작용

 쑥의 부작용

쑥을 많이 먹으면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고요. 쑥에 있는 아세트산, 카페인산, 탄닌, 플라보노이드, 페놀 등의 화합물은 건강상 이점도 있다고 하지만 과용할 시 부작용도 있어요.

피부가 붉게 부어오르거나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으면하는 섭취를 중단하시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래요.

간에서 대사되는 특정 약물과 상호기능하여 과잉 반응이 발생할수 있고요. 어쩌다 독성 반응이 나타나 두통, 메스꺼움, 구토,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쑥은 혈류를 좋게 하고 항응고 작용이 있어 자궁출혈, 신장출혈, 위장출혈이 있으시다면 흡수하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쑥은 예사로 사고날 염려가 없는 식품으로 여겨지지만, 섭취시 일부 사람들은 부역할을 체감할 수 있고요. 최고 보편적인 부작용으로는 아레기, 피부발진, 구토, 설사 등이 있고요.

 

또한, 쑥에는 약물 간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혈압약, 항혈전제, 혈당강하제 등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해야 하더라고요. 임신중인 여성이나 수유중인 여성도 쑥을 흡수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하더라고요. 이러한 부역할을 예방하기 위하는 것은 잘 맞은 양을 섭식하고, 가능하면 신선한 쑥을 사용하여 조리하는게것이 좋아요.

쑥 효능 쑥 부작용

 

 같이 보시면 좋은글

고구마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고구마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고구마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우주시대 식량자원인 고구마 추운 겨울날,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군고구마를 호호 불어가며 한 입 베어먹는 이 겨울철 빼놓을 수 없는 별미(別味)

sugarmat.tistory.com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알아볼게요.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 이유를 알아두시는 것이 아주 좋을 것 같은데요. 요즘 뒷목이

sugarmat.tistory.com

홍삼 효능과 부작용

 

홍삼 효능과 부작용

홍삼 효능과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홍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거친 가공 식품이에요. 건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