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알아볼게요.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 이유를 알아두시는 것이 아주 좋을 것 같은데요.
요즘 뒷목이 뻐근한 증상으로 어려운 분들이 많아지셨어요. 저도 몸이 피곤하고 고단할 때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경험할 때가 자주 있는데요.
현대생활에서 나이 어린 친구들까지 뒷목의 통증을 호소할 경우가 많아 졌다고 하네요.
급히 뻐근한 목 뒤 통증이 왔을 때는 당황할 수밖에 없어요. 독특한 질환이 없는데 이런 증상이 시작되면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므로인지 이런 방법으로 급격히 뻐근한 뒷목을 잡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고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에ㄴ는 수많은 이유가 있어요.
스스로 목뼈인 경추에 문제가 발생해서 두통이 올 수 있겠지만 간접적으로는 다른 이유가 되는 것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어깨나 턱 문제가 목 뒤쪽 통증으로 인해 목 근육 뭉침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도하고 뼈나 관절 문제가 아닌 다른 증상 때문일 수 있고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이유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모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일자목
첫 번째는 경추 전만 각도가 적어지는 것을 의미하고요. 정상적인 목은 목구조가 C자 곡선을 이루고 있다고 하나 첫 번째는 말 그대로 목이 곧아 있거나 역 C자 형태로 바뀌는 경우가 있어요 .
이처럼 경추 전만 적어지는 일자목은 목 디스크 증상을 야기한다고 해서 뒤통수 통증을 가져오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디스크 증상은 다른 부위의 통증과 따라생기는 경우가 넉넉한데, 예를 들어 무릎 뒤 통증과 같이 함께할 수 있어요.
근막통증후군
근막통증후군은 근육과 근육을 보호하고 있는 근막이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어느 자극에 과민 반응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명확한 까닭은 알 수 없겠으나 근육의 지나친 이용, 꾸준한 수축이나 완화, 외상 등으로 인해 근육 자체에 대한 산소공급 장애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한동안 컴퓨터 작업에 몰두하도록 하면 목과 어깨 부근의 근육의 통증이나 두통이나 팔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이 있으면 목덜미와 양 어깨 근육까지 굳어지고 후두통과 편두통까지 사료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긴장을 계속할 경우가 많아요. 자세 불균형으로도 나타나지만 한쪽에서만 씹는 편저작이나 골반 불균형 분위기이 뒷목을 뻐근하게 생성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뇌수막염
유아들의 경우 뇌수막염 등으로 뇌압이 상승하면 구토와 같이 목 뒤가 경직되는 증상이 생각됩니다니다. 누워 있는 분위기에서 고개를 들면 목이 판자처럼 어깨와 등이 들어 오릅니다. 급히 혈압이 빠르게 상승하게 되었다면는 목 뒤쪽 증상보다는 두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눈알도 빠지는 듯한 아프고 욱신욱신 거리는 통증이 일어날 수 있고요.
갑갑한 잠자리
잠자리가 불편해져도 목 뒤가 뻐근한 증상이 일어나기 쉽다고요. 합의서에는 이러한 증상을 주로 '항강'이라고 표현하고요. 한 자의 뜻대로 목 뒤가 경직되는 것을 의미하고요. 낙인이라고 부르는데 자다가 베개에서 떨어졌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당시 베개로 이용했던 것은 나무토막(나무 베개)이나 쌀겨를 넣은 단단하고 둥근 원통형이 많았기 때문에 뒤척이면 머리가 베개에서 쿵쿵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꼬이게된 자세로 인해 목이 앞으로 빠져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 해요. 평상시 컴퓨터 모니터나 휴대전화를 수시로 보는 사람들에게 많이 돋아나는데, 특유하게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이 없을수록, 그렇게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 휴대전화를 내려다보는 인간에게서 흔하게 사료됩니다.
그렇지마는 근래에는 수많은 연령, 성별이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기에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상황을 보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자세를 바르게 취해도 시간이 지나면 머리가 숙여지고 목이 길어져요. 이런 방법으로 머리가 앞, 아래로 향하는 자세가 유지되면 목, 어깨 근육과 척추에 통증이 생깁니다.
고혈압
혈압이 증가해면 어깨가 긴장하고 어깨에 있는 흉쇄유돌근이나 승모근에 신경적인 영향을 주어요. 혈압이 있는 환자는 어깨 뒷부분이 자연스럽게 딱딱해지는 성향이 존재하는데, 부신경이 혈관과 혈관 사이를 지나 혈압과 관련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경추 관절이 좁아지고 다시 추골동맥과 경동맥을 압박해 혈압 상승을 시켜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기도 합니다.
뒷목이 뻐근할 때 하면 도움 되는 스트레칭
1. 사선 앞으로 고개를 당겨주세요.
허리와 가슴을 바른 자세로 쫙 편 상황에서 고개를 45도 돌린 후 머리를 앞으로 숙여주어요.
힘을 뺀 상태로 고개를 숙여 약 10초간 근육을 늘린 후 반대편도 시행하더라고요.
2. 옆으로 고개 당겨주세요.
목과 어깨에 힘을 뺀 한쪽 기법으로 머리를 당겨주어요. 이때 몸통은 기울어지지 않게 주의하고 근육을 약 10초 동안 늘려줘요.
3. 소흉근 갱신시키기
한쪽 손을 어깨보다 사선 윗방면으로 뻗어 벽에 고정시킨 후 몸통은 반대 기법으로 돌려주어요.
힘을 뺀 상태로 약 10초간 유지하고요.
4. 머리 뒤로 밀기
정당한 자세로 목 근육에 힘을 빼고 머리 전체를 뒤로 밀어주면서 약 10초간 유지시켜 주어요.
이런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제거하기 위해 최고 중대한 것은 휴식이라고 합니다. 작업시간 중 빈번히 최소 10분에서 1시간 정도는 휴식을 취하고 목과 어깨에 스트레칭을 수시로 하여 근육이 경직되는 증상을 막도록 하고요.
아니면 정해진 기간인 운동을 하는게 효과적인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수영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목 주변에 찜질을 해서는 잠정적으로 통증을 삭감시켜서하는 것은 그렇지마는 장기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아니면 한동안 스마트폰을 보거나 옳지 않은 자세를 취하지 않아도 되도록 해야 하더라고요. 목 뒤의 C커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턱을 당기고 허리를 편 경향을 보수할도수 있게끔 해야 하고요.
의자나 책상을 자신의 신체에 맞게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더라고요.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한 의자보다는 때맞은 쿠션감이 있는 의자를 좋아하고 책상도 명치 정도에서 약간 아래로 오는 정도의 책상을 선택하시는편이 좋다고해요.
목 뒤 마사지를 수시로 하는 것도 좋아요. 어깨부터 개시해서 더디게 위로 높아져면서 목의 양 끝을 빙글빙글 돌리듯이 마사지하더라고요.
이런 방법으로 평범할 때의 나쁜 자세만 교정해도 뒷목이 뻐근한 증상은 매우 개선될 수 있고요. 혹시라도 뒷목 뻐근 증상이 6주 이상 발전되고, 등과 어깨가 빈번히 뭉치면서 아프다면 연령과 무관히 정형외과의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낙천적인 마음가짐으로 스트레스를 절제하며 너끈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특히나 어깨부터 굳어진 경우는 어깨 쪽 근육이 풀릴 수 있게 하도록 어깨 부분의 마사지에도 신경을 쓰도록 하고요. 이처럼 각종 자가 요양에도 추세이 호전되지 않고 제대로 뒤통수가 당겨지는 이유를 알고 싶으시다면 병원을 내방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여기까지 뒷목이 뻐근한 증상 의 발생요인이 되는 질환들과 치료법 및 예방에 관해서 언급해보았습니다. 목과 관계된 다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하단에 있는 글 목록을 참조해주세요.
같이 보시면 좋은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쑥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아봤어요 (0) | 2023.05.15 |
---|---|
고구마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0) | 2023.05.13 |
청년희망적금 자격 혜택 알아봤어요 (0) | 2023.05.13 |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0) | 2023.05.13 |
6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0)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