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구마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우주시대 식량자원인 고구마

추운 겨울날,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는 군고구마를 호호 불어가며 한 입 베어먹는 이 겨울철 빼놓을 수 없는 별미(別味)다죠. 정말 맛있구. 베트남 달랏 여행 갔을 때에도 우리나라의 군고구마 같은 것을 거기서도 팔더라구요.

 

요즘 길거리에서 군고구마 장사를 예전만큼 찾아볼 수 없지만 고구마가 들어간 음료, 도넛, 케이크 등이 개발되어 소비자들의 입맛 을 사로잡고 있어요.

 

고구마의 재배 연대는 기원전 3000년이라고 추정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조선 영조 39년(1763년) 일본 통신사로 갔던 조엄(趙, 1719~1777)이 구황(救荒)작물로 들여와 식용과 전분·알코올의 원료 등으로 재배되고 있어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sweet potato)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메꽃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 초본이에요. 잎은 긴 잎자루에 세 갈래로 끝이 뾰족하며 윤택이 나고 줄기는 덩굴이 길게 뻗어 나가죠. .

 

고구마는 구근(球根)이며 비옥한 땅이 아니더라도 잘 자라는 작물이에요.


호박고구마, 당근고구마 등 다양한 색의 고구마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가에도 큰 차이가 있어요. 고구마의 주성분은 탄수화물로서 대부분이 전분이에요.

 

말린 고구마의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는 주로 맥아당이에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와 나이아신, 야리핀(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진액) 등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색깔에 담긴 비밀도 있죠. 보라색인 고구마의 껍질에는 고구마의 속보다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 성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특히 자색(紫色) 고구마는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블루베리와 비슷한 안토시아인 함량을 지녔다고 해요.

 

이와 같은 고구마를 미국항공우주국 나사에서는 우주 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하였죠.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려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려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려요 이번 포스팅에서 오메가 3 효능 및 오메가 3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음식을 먹으면서 섭취하게 되는 트랜스지방은 과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지방

sugarmat.tistory.com

 

고구마는 더위와 건강에 좋은 영양 풍부한 뿌리작물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노란색, 주황색, 갈색 등 각가지 컬러의 껍데기을 소지하고 있으며, 부드러운 식감과 달달한 맛이 특징이고요.

고구마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두둑하여 건강에 무척 바람직해요. 특히,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을 보강하고 피부와 눈 건강에도 좋아요. 또한, 칼륨과 식이섬유가 넉넉하여 혈압을 감소시키고 소화기능을 보완해다고 하는 효과도 있어 이번 시간에는 고구마가 소지하고고 있는 각가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체중조절

 

고구마 효능 으로 먼저 체중조절에 좋다고해요. 아마 많이들 알고 계실것 입니다. 체중감량 할 때 고구마부터 사는 거 저만 그런거 아니죠?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이지만 저칼로리 음식은 아님에도 구애되지 않고 체중감량에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라고 가끔가다 잘 알려져 있으며 탄수화물의 경우 섭취 시에 몸에서 포만감이 장기간 계속되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게 되어 살빼기를 바라시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피로 회복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당류, 비타민 C, 칼륨 등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고구마에 담겨있는 칼륨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로 회복에 맹목적인 비타민 중 한개예요. 고구마를 먹으면 탄수화물과 영양소를 넉넉히 복용하여 피로를 회복하는 데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억제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구마 효능 으로 노화 예방이 있어요. 고구마 1개당 하루 권장량은 평균 비타민 A 함량의 약 4배가 넘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건강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변경되어 눈의 각막, 피부의 점막과 그리고 장과 위의 점막에 상피세포의 성장을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에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 예방에 좋을 이 외에도 노화까지 방지하는 효과를 포괄하고 엄청난 항산화 성분이고요.

 

그리고 고구마에는 비타민 E 또한 다양하게 들어있고요. 또한 비타민E는 많은 종류의 호르몬 생성을 높여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뇌 건강 유지

고구마는 뇌 건강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뇌 기능을 증진하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고구마에는 신경 전파 물질인 감마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뇌 기능을 활성화하고요. 또한, 고구마에는 비타민 B6가 포함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증진하고 뇌 기능을 고쳐주는 데 돕습니다 고구마를 받아들이면 뇌 기능을 이어지고 개선해주는 데 지원이 가능할 수 있고요.

 

당뇨 예방

고구마 효능 으로 당뇨 예방이 있어요. 당뇨의 경우 한번 관련되면 치유되기 어려운 병이라서 걸리지 않게 하도록 주의해야 할데요.

 

당뇨라는 질환은 우리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혈당 수치 컨트롤이 되지 않다고 하면서 나타나는 병이예요.

 

고구마의 경우 섭취할 때 혈당을 조금씩 높여주주는 역할을 하므로 혈당 절제에 아주 눈부신 음식이며,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몸속의 혈당을 낮게해주고 노폐물을 삭제하는데 효능이 있어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혈압 절제

 

고구마는 무척 높은 칼륨 함유하고 있는 분량을 지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나트륨과는 거꾸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와주는 미네랄이예요.

 

칼륨은 혈압을 절제하는 데 귀중한 역할을 하며, 칼륨 섭취량이 적은 경우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의 위험이 증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항산화 작용

고구마 효능 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요.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이 무척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를 완화하여주고 세포 산화를 억제시켜 활성산소를 없애는 효능이 실재합니다. 또한몸 속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세포 생성을 돕는 항산화 역할을 통해 노화를 늦추는 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요즘 노화가 오는 것 같아서 살짝 속상했으므로 고구마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뼈 건강

고구마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을 증진시켜요. 칼슘은 뼈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한가지이며, 마그네슘은 칼슘을 빨아들여 골 구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하더라고요. 또한, 비타민 D는 골 성장에 맹목적인 비타민 중 한가지이고요. 고구마를 받아들임으로써 이러한 영양소를 가득히 섭취할 수 있고, 뼈 건강을 보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고구마 효능 으로 성인병 예방이 있어요.

 

생고구마 100그람에는 1일 기준치 대비 약 15%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고요. 고구마에 담겨있는 판토텐산은 스트레스를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하여준다 하고요.

 

알칼리성식품인 고구마는 칼륨 성분이 많이 내포되어 있어서 몸 안쪽의 과다한 나트륨 성분을 소변과 같이 밖으로 내보내 혈압을 정상화 시켜주고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어 뇌졸중, 고혈압을 방지하는데는 효과가 좋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식물성 섬유는 우리 몸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정상화되도록 큰 도움, 식사 후에 혈당수치가 급히 높게 높아져는 것을 이완해 인슐린의 분비를 적어지게 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눈 건강 유지

고구마에 담겨있는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을 지속하는 데 애써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천식, 노화, 암 등의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눈에는 망막이라고 하는 부위가 존재하는데, 망막에는 로돕신이라고 하는 시각에 귀중한 물질이 있어요. 로돕신은 눈 건강을 보존하는 데 요긴한 역할을 하며, 고구마에 내포된 베타카로틴은 로돕신의 생성에 돕습니다.

 

눈 건강을 지속하고 싶은 분들은 고구마를 섭취해보기 바래요.

 

피부 미용

고구마 효능 이 꽤 많은데 그중에서 피부 미용에 효력을 지니고 있는 고구마 에요.

구마를 1개 먹을 때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량이 충족될 만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 우리 건강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없으므로 꼭 특히나 섭취해야 하더라고요. 비타민C는 열에 약하여서 조리 시 거의가 파괴되지만 고구마에 안고 있는 비타민 C는 가열한다고 해도 최대 70%까지 비타민C 성분이 남아 있어요. 보통과 다르게 껍데기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경우 피부미용과 노화 진행 속도 저하과 훌륭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껍데기 벗기고 먹는 경우가 풍부한데 껍데기과 같이 섭취해봐야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혈당 절제

고구마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이 가득하여 혈당 절제에 돕습니다.

 

고구마에 담겨있는 식이섬유는 소화가 느슨하게 달성되어져 혈당 상승을 이완시켜 주어요.

 

또한, 고구마에는 인슐린 분비를 신장하는 미네랄인 크로뮴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 절제에 도와줍니다 .

 

고혈당이나 당뇨병 환자는 고구마를 흡수하면 혈당 컨트롤 효과를 소원할 수 있고요. 하지만 고구마도 탄수화물이 포괄되어 있기에 섭취량을 적절히 절제하는는게 중요 해요.

그런데 저는 고구마를 먹을때는 참 좋지만 먹고 나서 소화가 좀 잘 안되는 느낌이 있기는 했어요..

암 발생 억제 효과

고구마 효능 으로 암 발생 억제 효과도 있어요. 고구마를 받아들이면 암 발생을 줄여준다니 아주 획변괴가라 할 수 있어요.

 

고구마는 특별히폐암과 위암 발생률을 낮춰주는 데 좋다고 해요. 이러한 고구마에는 당지질 성분 중 한종류인간글리오사이드 성분과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암 역할을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진행한 연구를 둘러보면 고구마를 흡수한 사람의 경우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교하자면 폐암 발생률이 1/2으로 감도됐다고 보고했답니다.

 

특별히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의 경우 고구마에서 노란색이 진할수록 많이 포괄되어 있어요.

활성 산소 발생 억제

고구마 효능 으로 활성 산소 발생 억제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고구마 속에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노화의 까닭 이라고 알려져 있는 활성 산소 발생을 억제시켜서 피부 노화 속도를 저하해 줘요.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며 각별히 자색 고구마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성분이 노화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이름 난 블루베리와 근사한 수준이라고 해요.

 

변비 해소

고구마 효능 마지막으로 변비에 아주 눈부신 효과를 차지하고 있어요. 생고구마를 잘라본 적이 있으실까요?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 진액인 "야라핀" 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변비 완화에 무척 효과가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요.

 

고구마에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은의 경우 대장의 운동을 활발히 구성하게 되어요.

 

이를 사용해서 우리 몸 내부의 장 속 세균 중에서 좋은 세균을 늘려주어 배설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고구마의 효용성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고구마위원회' 의 코델 박사는 "하루에 고구마 한 개씩을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강조하였어요.

 

또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고구마, 호박, 당근을 매일 먹는 사람은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 발표했죠.

 

이것은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당지질의 강글리오사이드(ganglioside)의 항암 효과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일본의 연구자들은 고구마의 성분이 갖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 대하여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어요.

 

즉 고구마 추출물의 항산화 작용은 클로로겐산과 같은 폴리페놀류가 많기 때문이라는 것이에요.

고구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들어있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비타민 C는 고구마 100g당 30㎎을 함유하며, 조리에 의한 손실이 적다. 또한 전분, 단당,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요.

 

속까지 보라색을 띠는 자색(紫色) 고구마' 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노화를 막고 암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흰색 유액은 '야리핀' 이라는 수지를 함유한 물질로 변통(通)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또한 식이섬유인 셀룰로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을 향상시키고, 아마이드라는 물질이 장 내의 유산균이나 비
피더스균의 번식을 촉진하는 작용 등이 종합적으로 일어나 변통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

 

우주 식량으로 선택된 고구마의 100그램 당 열량은 생고구마 111 킬로칼로리, 찐고구마는 114킬로칼로리, 군고구마는 141킬로칼로리 에요.

 

고구마의 GI 지수(혈당 지수)가 55로 감자 90에 비해서 낮아서 고구마 다이어트, 특히 GI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에요.

고구마의 부작용

 

위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린 고구마 효능도 크지만 뒤집어서 부작용도 있으니 섭취시에 조심하시면 좋다고해요.

 

지금 당장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가득하여 소화가 어려울 수 있다고 하네요.

 

과하게 복용하게 되면 설사, 배부름, 가스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생겨날 수 있고요. 그리고 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내포되어 있기에, 고혈압 또는 당뇨병 환자는 고구마 섭취시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 알러지 반응이 띄엄띄엄 일어날 수 있고요. 이러한 알러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와 면담하는게 중요 해요.

보통 때에 고구마 부작용에 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지만 단맛이 있기에 위 점막을 극해서 위산 분비를 활성화 시킬 수 있어요.

 

식이섬유가 다양하게 들어있기에 과하게 흡수하게 되면 더부룩함, 복부팽만감이나 복통 등을 깨닫을 수 있기도하고, 칼륨 섭취가 늘어나면서 신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겠어요.

 

여기까지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에 대하여 말씀드렸어요. 효능을 아셨으니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으시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 7가지 알아봤어요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알아볼게요.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 이유를 알아두시는 것이 아주 좋을 것 같은데요. 요즘 뒷목이

sugarmat.tistory.com

홍삼 효능과 부작용

 

홍삼 효능과 부작용

홍삼 효능과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홍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거친 가공 식품이에요. 건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