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요

슈가메트누누 2023. 5. 6. 22:51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볼께요. 단호박은 우리나라에서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 많이 재배되고 있어요. 당도가 높지만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는 식품이에요.

 

단호박은 주변에서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리를 해먹어도 맛이 아주 좋아서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됩니다.

 

단호박은 일반 호박들에 비해서 달고 더 맛있죠. 원산지는 정확하게 확인이 되지는 않았지만, 중남미에서 파생이 된 것으로 보고 있어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우리나라에 유입이 된 것은 임진왜란 이후라고 하네요.  단호박은 서양 호박, 왜호박, 겨울 호박, 밤 호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할 때도 많이 드시죠.

 

맛도 좋은데 건강에도 좋은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도록 할꺼에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 당뇨 예방

단호박 효능하면 먼저 당뇨 예방이 생각이 나네요. 이는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코발트 성분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인슐린 세포에 필수인 원소 합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조혈 기능 및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당조절에 아주 효능이 좋은 단호박이에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안구건강

단호박 효능에는 안구 건강도 있어요. 이는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 개선 및 시력을 보호해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흡수를 통하여 비타민 A로 전환되기 때문에 시력 개선 및 안구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네요 옥수수는 대표적인 자웅이가 식물 이에요. 암술과 수술이 서로 다른 봉우리에서 나오는 것이죠 암술대의 수염이 껍질 바깥으로 나가 꽃가루를 받는

sugarmat.tistory.com

 

 단호박 효능 -위 건강

단호박은 위 건강에도 아주 좋아요. 단호박에 함유된 펙틴 성분이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손상이 될 수 있는 위의 점막을 잘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또한 펙틴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위궤양 및 위염 개선 효과로 위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네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다이어트

단호박 효능으로 다이어트도 있어요. 당호박은 당도가 아주 높지만 지방의 함량이 매우 적은 편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적은 양을 섭취하고도 포만감을 높여줌으로써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요. 장 운동을 빠르게 해줌으로써 다이어트 시에 가장 많이 겪게 되는 변비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단호박이에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 이뇨작용

단호박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요. 이뇨 작용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 배출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단호박 효능하면 이뇨작용도 아주 좋은 효능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이뇨 작용을 통하여 나트륨 배출에 많은 도움을 주는 만큼 단호박을 섭취함으로써 이뇨 작용에 의한 붓기 완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혈관 건강

단호박 효능으로 혈관 건강도 있어요.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중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혈전을 방지함으로써 아주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벽을 강화시켜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도 있어서 고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 항암효과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데요.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단호박 효능으로 항암 효과도 있어요.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줌으로써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네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항암이나 항염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에요. 이 마늘을 발효시키면 흑마늘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먹는 마늘보

sugarmat.tistory.com

 단호박 효능 -기관지 건강

단호박 효능으로 기관지 건강도 있어요. 단호박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억제해줌으로써 기침과 가래에 도움이 되고 폐종양 및 폐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면역력 증진

단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 비타민 E 성분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데요. 외부 바이러스가 우리의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네요. 

 

 

 단호박 효능 - 피부 미용

단호박을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단호박에는 비타민 C 성분이 많아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 C 성분은 미백 효과 뿐만 아니라 기미 및 주근깨 예방 그리고 멜라닌 색소 억제를 도와주기 때문에 잡티 제거에 좋아요.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서 피부에 탄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네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요약

단호박에는 시력개선에 좋다고 하는 비타민A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 A는 로돕신 성분을 재합성 시켜주기 때에 눈의 피로를 덜어주면서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속에 흡수가 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이 되어 눈 건강에도 좋고 백내장과 안구건조증에도 좋다고 해요.

 

그리고 루테인 성분도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눈의 피로, 시력 저하, 안구건조증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도 높여주기 때문에 염증을 스스로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으로는 피부미용도 있죠. 베타카로틴 성분이나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서 노화를 활성화 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탄력 있는 피부에도 도움이 되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속에 있는 안 좋은 노폐물들과 독소를 배출해 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해서 항암효과도 볼 수 있는 단호박 효능인데요.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항암효과 그리고 세포 손상이 되는 속도들을 늦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흡수가 되면서 비타민A로도 바뀌게 되며, 이에 따라서 장기 기능을 보다 더 건강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하며, 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행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의 GI 지수는 65 정도인데요. 탄수화물의 수치가 높지 않아서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서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코발트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인슐린 세포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당뇨 초기 공복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맛있다고 하여 너무 많이 먹으면 자칫 피부 색소 침착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도 겪게 될 수 있으므로 과한 섭취는 가급적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여기까지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아무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무엇이든지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겠죠.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너무 과하게 먹게 되면 색소 침착을 일으켜 살색에 영향을 주는 카로틴 혈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칼륨도 많이 있어 신장 질병이 있는 분들은 하루에 단호박 4분의 한개 이하로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소화기관이 안 좋거나 위장장애 있는 이들은 배 아픔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지나치게 많은 양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니 맛있다고 하여서 너무 과식하지 말고 꼭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단호박은 후숙 식품이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였다가 먹게 되면 더욱 진한 단맛을 느낄 수 있어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 효능 단호박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