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슈가메트누누 2023. 5. 2. 20:52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볼꺼에요. 가지는 병충해에 매우 강하고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짙은 보라색 컬러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고 수분이 많아요. 식감은 조금 물렁물렁하고 껍집은 매끄러워서 호볼호가 형성되는 가지에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영어로는 eggplant 라고 불리는데 생김새가 계란과 같이 둥글어서 붙여진 이름이네요. 가지튀김, 가지덮밥, 가지 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되는 가지에요. 우리나라, 일본, 중국, 아시아 등 지역에서 재배되는 작물로 원산지는 인도라고 하네요.

 

한 여름부터 가을까지 제철이기도 하고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볼꺼에요. 

 

 

 가지의 효능 1. 혈당 조절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는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데 필요한 인슐린의 생성을 도와서 체내 인슐린 생성 자체에 문제를 겪는 당뇨환자의 치료는 물론이고 당뇨를 관리하거나 예방하는데 활용하기 좋아요. 

 

 가지의 효능 2. 안구 건강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죠. 망막에 존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네요. 그래서 눈의 피로를 조헥 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가지에요. 안구 건강에 좋으니 가지 볶음 많이 먹어줘야 겠어요. 요즘 반찬값도 저렴하지 않더라구요. 오늘 오전에 창동역에 이마트 다녀오면서 이마트 입구 근처에 있는 분식집에서 비빔냉면 먹고 왔는데 4천원 하더라구요. 잔치국수가 2500원이어서 다음에 또 가면 잔치국수 먹고 와야 겠어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또한 가지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도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야맹증, 안구 건조등 등의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가지의 효능 3. 장 건강

가지에는 섬유질이 많아요. 가지를 많이 먹으면 장 속의 숙변을 배출하고 동시에 장 내에 쌓인 독소, 노폐물 등을 관리하여 소화, 배출 기능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해주네요. 

 

식이섬유가 많은 가지여서 장 내에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네요. 가지는 다른 채소보다 더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서 장 건강을 좋게 해주는 채소에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가지의 효능 4. 콜레스테롤 관리

저는 고지혈증이 있어서 콜레스테롤 관리를 잘 해줘야 하는데 거의 하지 못하고 병원에서 약만 처방받아서 가끔 먹어주고 있어요. 

가지는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좋은 채소에요. 혈관을 막고 혈관을 좁아지게 하여 성인병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인 높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관리하는 경우 가지를 꾸준하게 먹어주면 좋아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의 비율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가지에요. 그러나 가지나 다른 나물 볶음보다는 맛이나 식감이 안좋아서 그런지 자주 먹지는 않게 되네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가지의 효능 5. 붓기의 완화

칼륨이 많은 가지여서 손발이 자주 붓거나 얼굴이 퉁퉁 붓는 등의 고민이 있으시면 가지 많이 드세요. 이러한 증상은 주로 짠 음식을 많이 먹거나 물 섭취량 부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가지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채내에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네요. 

 

 

 가지의 효능 6. 항암 작용

가지에도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죠.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에요. 이러한 항산화 작용으로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가지 효능으로 항암 작용이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지 반찬 많이 먹어야 겠어요. 

가지에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 아플라톡신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아주 좋아서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는 식품이에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가지의 효능 7. 빈혈 예방

가지에 많이 들어있는 철분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데요. 적혈구 생성을 도와서 헤모글로빈이 체내 구석구석까지 산소를 운반하도록 도와주네요.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지에요.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산소 결핍 상태가 되어 현기증 및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어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가지 부작용

  • 가지를 충분히 익혀 먹지 않으면 솔라닌 성분이 체내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안좋아요.
  • 성대결절이 있거나 호흡기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증상 악화를 초래할 수 있어요.
  • 차가운 식재료로 설사나 복통이 있는 경우 가지를 먹으면 더 안좋아질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섭취를 줄여야 하겠죠. 
  • 냉증이 있는 경우나 임시 초기, 생리 중에는 가지를 많이 먹으면 안좋다고 하네요.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가지 하나를 물 1리터에 약 20~30분 정도 우려 마시는 경우 가지 물, 가지 차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역하게 느껴지신다면 레몬즙이나 사과즙, 올리고당을 넣어서 마시면 좋아요. 

가지는 껍질에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그대로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약 5도에서 8도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추천글

무화과의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블루베리의 효능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