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효과 13가지
오늘 글에서는 등산 효과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어머니와 아버지도 오래전에 등산 동호회에서 만나신 것동일합니다. 어릴적에 아버지 따라서 서울 도봉산과 북한산을 가본 적이 있네요.
등산은 오롯이 다리를 지속적으로 쓰면서 하는 운동인 만큼 지속적으로 정기적으로 등산을 하도록 하면 상체보다 하체의 근력과 힘을 키워줍니다. 다리에 힘이 없거나 하체를 증진시키고 싶으시면 등산이 제격인 셈이죠.
각별히나이가 들면 상체보다 하체의 근육이 빠지면서 하체가 약해지는데 등산은 경사진 바닥을 계속적으로 딛고 상승해기 때문에 짧은 코스라도 일정기간으로 하다가 보면 다리의 근력이 심화되어 힘이 생겨나게 되겠습니다.
등산으로 인해 살빼기에 성공했다는 성공담이 많이 돌면서 칼로리 소비는 이미 입증이 된 효과이죠. 조깅과 산책으로는 대략 300 열량이 소모가 되지만, 같은 시간으로 등산을 하도록 하면 500~1000 사이의 열량이 소모되는 만큼 단시간 강력한 칼로리 소모를 보여줍니다.
등산은 평평한 지면이 아닌 경사진 면을 연거푸해해서 증가해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 다른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높아 살빼기에 효과적이죠.
등산 효과 - 근력 증진
등산 운동을 통한 근력의 증진는 근력의 강도를 키우는 것이라기보단 지구력을 늘려주는 쪽에 가깝다. 경사진 산을 올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다리에 힘이 들어가게 되며, 이는 다리의 근육을 보충해 만들어주고 몸의 전반적인 지구력을 강화함에 있어 도움을 줍니다. 산행은 단 한 번에 맥시멈의 힘을 처리하는 근육 활동이 아니라 약 75% 정도의 힘으로 장시간 동안 근육을 취급하는 운동으로서, 근지구력을 고취시키는 운동이고요.
몇 시간씩 산을 오르내리다보면 체력은 큰 폭 향상이 되는데 이는 인체의 적근이 발달을 하기 때문이예요. 등산으로 가능한 적근 단련은 평범할 때에 운동 부족이 많은 수험생이나 직장인 그렇지 아니하면 노인 등의 체력을 증진게 해줄 수 있고 만성피로를 줄임에 있어 틀림없이 필요하더라고요.
등산 효과 - 우울증 & 스트레스 해소
등산은 우울증을 타개하고 스트레스를 정리해주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움할 수 있습니다. 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는 곰팡이와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이 상당히 강력한 물질이고요. 이런 피톤치드를 마시면 우울증 해소와 또한 그 동안 받아 왔던 스트레스를 해소함에 있어 도움이 되겠네요. 또한 심장과 폐 그리고 장의 기능까지 튼튼해지며 살균작용 역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등산 효과 - 자연과 교류되는 경험
등산은 자연과 서로 통하는 경험을 보급해 주며, 자연과 같이하는 시간을 느끼게 하고요. 산에서 보는 풍경은 마음에 여유를 주며, 기분 변화을 도움을 줍니다 .
등산 효과 - 시력 향상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아니라면 TV에 빈번히 노출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눈은 피로하게 되며 눈의 수정체는 늘 긴장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요. 등산을 하면 푸릇푸릇한 컬러의 숲과 나무를 보거나, 정상에 상승해 먼 곳을 바라봄으로써 그 동안 긴장이 되어 있던 수정체의 피로감이 해소가 되겠네요. 절로 두 눈은 편안해질 것이예요.
등산 효과 - 성인병 예방 & 체중감량 효과
등산을 할 때 배낭을 메고 산을 말하여지는 것은 전신의 근육을 고루고루 발달시켜주므로 우선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고요 당뇨병 예방은 혈액순환을 고쳐주는 것과 근육량이 떨어지지 않게끔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고요 더 나아가 등산은 심혈관계의 기능 향상과 고혈압 제어에도 효과가 대단하고, 비만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겠죠. 4~5kg의 배낭을 멘 상태로 등산을 해주면 안정 시의 대략 7배가 되는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며, 10~20kg의 배낭을 메주면 대략 8배가 되는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겠네요.
등산 효과 - 심폐기능 향상
등산이 심폐기능을 상승시켜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달리기는 속도와 경사에 따라서 호흡의 크기와 차례가 달라지나, 등산은 산을 오르든 내려가든 호흡이 일정하더라고요. 이와 같은 한결같은 호흡운동은 우리의 심폐기능을 크게 향상해주어요. 심폐기능이 향상됐다는 것은 그만큼 혈액순환이 활발해졌음을 상징하며, 그로 인하여 고지혈증이 개선이 되고 혈압 역시 줄어드는 부수효과도 볼 수 있어요.
등산 효과 - 삼림욕 통한 면역력 증가
삼림욕을 통한 면역력 증가 효과를 누리기 위하여 많은 등산객들이 산을 찾곤하더라고요. 숲이 내뿜는 피톤치드와 테르펜은 유해균을 죽여주며,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도수 있게끔 하며, 긴장감을 완화해줘요다. 숲이 출시하는 음이온을 온몸을 통해 흡수를 하면 피로물질이 축적되어 주어서 산성화가 되어버렸던 혈액이 약알칼리화 되며, 감마 글로불린이 올라가서 면역력이 커집니다.
등산 효과 - 칼로리 소비
등산은 칼로리 소비의 측면에서 보아도 우수 해요. 70kg인 사람이 1시간 동안 산에 오르면 대략 735kcal를 사용을 하게 되겠죠. 이는 1시간에 8~11km를 달리는 것과 대다수 고만고만하게한 운동효과인 데다, 통상적인 걷기를 대략 3시간 해준 것과 비슷한 효과이고요. 1시간당 소비되는 칼로리(kcal/h)를 몇 가지 운동별로 대조해보면 아래와 같고요.
- 산책: 120~300
- 빨리 걷기: 360~420
- 수영: 360~500
- 등산: 600~1,080
- 달리기: 870
물론 등산이 전신을 땀에 흠뻑 젖도록 만들 정도로 운동의 강도가 센 것은 사실이나, 심박수의 상승효과 측면에선 달리기에 미치진 못하기 때문에요. 참고로 심박수가 넉넉히 상승을 하는 운동을 해주어야 심폐기능의 향상 효과를 맥시멈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주중엔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다가 주말에만 등산을 하면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는 대다수 없어요. 그 때문에 주말 등산족의 경우 주중 평일에 최소 3회 이상 달리기나 조깅 등을 해줌에 따라서 달리기로 키운 심폐기능과 등산으로 키운 근력이 서로 균형을 갖추게끔 해준다면 더욱 좋은 운동효과를 자아낼 수 있습니다.
등산 효과 - 정신적 만족감
등산을 한 뒷날에 혈액 내 베타 엔돌핀의 양을 측량해보면 그전에 대조해서 10~20%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가 되겠죠. 베타 엔도르핀은 체내의 모르핀과 같은 역할을 거행하는 호르몬으로서, 자신감과 만족감 등을 느끼도록 해줍니다. 이 때문에 운동의학 교과서엔 여러 사람과 조화가 되어서 하는 등산은 우울증을 예방함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다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등산 효과 - 심폐지구력 향상, 만성피로를 보완
한결같은 일을 장기적으로 가능한 힘, 피로에 저항하는 능력을 지구력이예요. 등산은 오랜 세월 하는 운동이기에 지구력을 요구하고 또한 해당 실력을 향상해 줍니다. 따라서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면 심장, 혈관과 폐, 기관지의 순환, 호흡능력이 좋아져서 만성질환을 방지할 수 있고, 피로에 감당하는 힘이 강해져서 만성피로도 완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등산 효과 - 심장 심화 & 다리는 강력하게
등산을 하면 심장의 용적은 커지며 탄력성이 높아져서 혈관이 깨끗해지고, 세포에서 산소를 이용하는 효율 역시 높게되니다. 또한 산을 이야기여지는 동안 근육 역시 발달을 하게 되는데존재하는데, 처음 등산을 하고 나서 한두 번은 다리가 아파서 더 이상 걷지를 못하겠다던 사람도 한두 달 등산을 거듭해주면 경사진 곳을 30분 이상 걷더라도 끄떡 이 없는 단단한 다리를 소유하게 되겠죠.
등산 효과 - 산소 운동 효과
등산은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 및 폐기능을 향상해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등산은 체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운동선량 증가, 살빼기 등의 효과를 가져다주는 거라고.
등산 효과 - 골반 & 척추 강화
등산을 하면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긴장을 하게 되고 자극을 받게 되면서 허리가 심화되겠네요. 특별히척추 뼈를 세워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립근이 튼튼해지고 해서 가벼운 척추 질환자에게 있어 등산은 좋은 운동처방일 수가 있습니다.
등산은 또한 스트레스를 푸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한 경우 혹은, 마음 속의 무거운 짐을 등산과 같이 털어놓을 수 있어요. 또한, 등산에서는 현대 도시에서 찾기 어려운 자연의 소리와 향을 체감할 수 있어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과 마음을 쉽게 생각해서 만들어 주어요.
이러한 이유로 등산 운동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많은 이점을 주는 운동이고요. 그리하나 등산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잘 맞은 준비와 유의할 점을 갖추어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즐기면서 자연과 같이하는 소중한 경험을 쌓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력을 증진하더라고요.
6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12주간의 등산 프로그램을 이행한 결과, 체지방의 감소,근력과 체격의 향상등의 효과를 보였답니다. 또한 육체의 유연성의 증가,심폐지구력의 향상을 보였답니다.
청소년들이 18주간 주 2회,회당 1시간 30분,총 36회의 지속적인 등산 동아리 활동을 실시한 결과,자기 존중감,스포츠 유능감 등의 정신적인 방면과 근력,심폐지구력,신체활동,건강,외모,유연성 등의 신체적 요인에서 활동성이 일목요연하게 증진되었으며,체지방의 감소가 있었죠.
등산은 심폐지구력,균형감각을 키워주고,혈압제어과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유산소 운동이죠. 산행을 하면 75% 정도의 근육 활동의 힘으로 장기간 운동하시는 것이 됨으로써 근육의 지구력을 늘려주어 등산 운동은 혼자서 하는 운동이라서 혼자서 집중력을 키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산악경기나 산악인들은 등산을 통해 자신의 극한을 도전하고 삭제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인내심과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등산 운동은 가벼운 운동부터 고강도 운동까지 각종 레벨에서 만끽할 수 있고요. 쉬운 등산 코스를 선택하면 산책을 하는 것 마냥 즐길 수 있으며, 난이도가 높은 코스를 선택하면 더욱 체력을 쌓을 수 있다고 합니다.
등산은 나이나 성별에 상관없이 즐길가능한 운동으로, 많은 종류의 연령층에서 쉽게 즐길가능한 운동입니다.
또한, 등산 운동은 심리적인 건강에도 많은 이점을 줘요. 등산을 하면서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궤도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체감할 수 있어요. 이러한 경험은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존하는 데도 도와줍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금 관련주 8종목 (0) | 2023.06.13 |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5가지 (0) | 2023.06.10 |
2023 전국 해수욕장 개장일 (0) | 2023.06.09 |
경기여성 취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0) | 2023.06.08 |
7월 국내여행지 베스트 10 (0)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