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무화과의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슈가메트누누 2023. 4. 27. 18:48

무화과의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꺼에요. 무화과는 꽃이 없는 열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과일이에요. 영양가가 높다고 알려진 과일인 무화과의 제철은 8월부터 11월까지 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영암이 무화과의 최대 산지라고 알려져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 열매에요. 강한 단맛도 있고 생으로도 먹을 수도 있고 건조시켜서 먹을 수도 있어요. 디저트나 잼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이에요. 

 

 무화과의 효능 1. 혈관 건강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 칼륨이 많아서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들을 몸의 바깥으로 내보내주고 중성지방이 낮아지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무화과에요.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섬유질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의 효능 2. 체중 감량

칼로리의 경우 100g에 43kcal로 낮는 편은 아니지만 섬유질이 많고 폴리페놀이 있어서 살을 빼려고 할때 적당량을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많아서 다이어트 효과에 좋아요. 중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어서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데에도 좋다고 하네요. 

 

 무화과의 효능 3. 시력 건강

눈의 피로도도 줄여주고 시력 개선을 돕는데 좋은 무화과에요. 루테인이 들어있어서 눈 망막 변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토시아닌도 들어있어서 시력 건강에 좋은 무화과에요.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의 효능 4. 암 예방

폴리페놀과 셀레늄, 쿠마린 등이 많아서 암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특히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벤즈 알데하이드도 많이 들어있어서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과 전이를 억제하여 줄 수 있어요. 유방암, 대장암 등을 막을 수 있게 도와주네요. 

 

 

 무화과의 효능 5. 면역력 강화 

무화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서 기력을 보충하여 주고 자양강장에도 좋아요. 또한 칼슘, 마그네슘, 철분과 비타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양한 영상소를 제공하는 무화과 인데요. 항산화 물질도 많이 있어서 각종 질병 및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데 좋네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의 효능 6. 소화 촉진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이 많아서 장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여주고 위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여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좋아지게 하네요. 이로 인해서 배변이 잘 되게 해주고 변비 증상에도 좋은 무화과 에요.

피신 성분이 단백질 분해효소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식사 후 무화과를 디저트로 먹으면 소화를 좋게 해주어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네요.

펙틴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정장작용을 일으켜서 체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만큼 무화과의 효능으로 변비 예방도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의 효능 7. 여성 건강

무화과의 씨앗에는 보론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보론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활발하게 해주어 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통해서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갱년기 증상, 생리불순, 생리콩 등의 완화에 도움을 주네요.  

 

무화과의 효능을 요약 정리해보면 무화과는 칼로리가 100g당 약 50kcal 정도이며 일반 과일들 보다는 수분량이 적고 무기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그리고 피신이란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위를 보호하고 소화에 도움되며 고기와 함께 먹어도 좋아요. 또한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며 셀레늄도 풍부해서 항염작용까지 하기에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네요. 또한 당뇨에도 도움되는 성분이 있다고 해요. 

무화과의 효능 7가지 

무화과의 부작용

좋은 효능이 많은 무화과 이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많아요. 덜 익은 것을 먹게 되면 위 통증도 생기거나 식용 저하 등의 위장 장애도 생길 수 있어요. 또 너무 과하게 먹게 되면 설사도 생길 수 있어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분들은 먹었을 때 간지럽거나 따가울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같이 보시면 좋은글

강황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강황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강황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강황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강황은 카레를 만들때 사용되죠. 인도를 중심으로 아열대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는 강황이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sugarmat.tistory.com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텍사스 주 크리스털시티에서 가장 유명한 볼거리는 뽀빠이 동상입니다. 뽀빠이는 제 트레이드마크인 시금치 캔을 한 손으로 우그러뜨리면서, 당장이라도 브루투스의

sugarmat.tistory.com

무화과의 효능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