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4. 26. 20:11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영국 공군이 영국 전투 중에 독일 공군을 상대로 보였던 무훈은 전설이 되었죠. 영국 조종사들은 어쩌면 그렇게 독일 폭격기들을 잘 격추시켰을까요?

영국 항공성은 조종사들이 당근을 많이 먹은 덕을 톡톡히 본 것이라고 하였어요. 이것은 꽤 논리적인 설명인 듯 하였고, 독일 첩보국도 사실로 믿었답니다. 비타민 A 결핍이 야맹증을 일으킨다는 것은 오래전에 과학자들이 입증한 사실이기도 해요.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카로테노이드의 일종으로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색 화합물 베타카로텐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됩니다. 

당근이 영국 조종사들의 야간 시력을 좋게 한다면, 독일 조종사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 입니다.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서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당근의 효능 1. 치매 예방

당근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 있는데 이것이 치매를 예방하는데 아주 좋아요. 독성 단백질인 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지속적으로 축적되면 질병이 발생하는데 비타민C는 아밀로이드를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치매 예방에 아주 좋은 채소에요. 

 

 

 당근의 효능 2. 다이어트

당근 칼로리는 100g에 34kcal 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섭취하였을 때 포만감을 줍니다. 

칼륨은 몸 안에 있는 나트륨 배출과 지방 분해를 도와 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채소에요.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당근의 효능 3. 눈 건강

위에 내용에서도 보셨듯이 당근은 눈 건강에 아주 좋아요. 다른 채소에 비해서 비타민A가 2배 가량 들어있는데 이는 하나만 먹어도 하루 권장량의 두 배를 챙길 수 있어요. 비타민 A는 눈 피로회복, 시력보호, 야맹증,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줍니다. 

 

 당근의 효능 4. 간 해독

당근의 비타민A가 담즙 생성을 늘리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간 해독에 좋아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염으로 인하여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 일을 합니다. 간은 해독 작용을 통하여 몸 안의 찌꺼기를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당근의 효능 5. 피부 개선

당근의 비타민A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늦추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해줍니다. 보호막 형성을 하여 보습을 돕고 각질을 방지해 주며 소염작용과 모공 속 병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서 습진, 여드름 있는 피부 개선에도 좋다고 하네요. 

 

 베타카로틴의 보고 당근

영국 공군의 성공은 당근과는 전혀 관계가 없었습니다. 초인적인 수준의 야간 시력은 비타민 A가 아니라 레이더 라는 최신 발명품 덕분이었습니다. 영국 남동해안에 레이더 기지들이 줄줄이 건설되어 해변으로 접근해 오는 독일 폭격기들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었기 때문입니다.

 

당근 이야기는 항공성이 몰래 꾸며내서 독일 첩보국에 슬쩍 흘린 것이었습니다. 레이더 안테나 대신 당근이나 수색하라
고 말입니다. 당근이 조종사들의 시력을 좋게 하진 않았지만, 최신 연구들에 따르면 베타카로텐이 건강에 지대한 기여를 하는 것은 정말인지도 모릅니다.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아마 베타카로텐이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기 때문인 듯 합니다.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2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혈액 검사를 한 결과, 베타카로텐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특정 종류의 폐암에 걸리는 확률이 네 배 높았습니다. 

 

시카고의 웨스턴 일렉트릭 사 직원 2107명의 건강 상태를 19년 동안 추적한 연구에서도 카로텐 섭취량이 적은 흡연자들의 폐암 발생률은 카로텐 식품을 많이 섭취한 흡연자들보다 일곱 배가 높았습니다. 

 

뉴욕의 알베르트아인슈타인 의대 연구진에 따르면 카로텐 섭취가 적은 여성들은 자궁경부암에 걸리는 위험이 세 배나 높습니다.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베타카로텐 섭취와 심장질환을 연결하는 연구들도 있습니다. 의사건강조사(1982년 가을에 시작된 연구로서, 아스피린과 베타카로텐이 심혈관질환과 암의 일차적 예방 도구로서 어떤 효능과 위험을 보이는지 밝히고자 했습니다)
에 등록된 의사 2만2000여 명은 베타카로텐 정제 50밀리그램 또는 위약을 이틀에 한 번씩 먹었습니다. 그 결과 암 발생률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지만, 보충제를 섭취하면 심장발작 위험은 줄어드는 듯 하였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시점에 심장질환 징후가 있었던 피험자들 중 절반이 효과를 보았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대규모로 수행된 여성 건강조사는 하버드 의대가 실시했던 간호사건강조사 입니다.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조사 기간 내내 베타카로텐을 매일 15에서 20밀리그램 이상 음식으로 섭취한 여성들은 6밀리그램 미만으로 섭취한 여성들보다 뇌졸중 위험이 40퍼센트 낮았고, 심장발작 위험이 22퍼센트 낮았습니다. 

 

협심증이 있었던 여성 1000명 중 카로텐을 많이 먹은 여성들은 심장발작 위험이 80퍼센트 낮았습니다. 대중매체는 이런 연구들을 비중 있게 보도했고, 곧 많은 이들이 베타카로텐 보충제를 삼키기 시작했습니다. 

 

 

 

 당근의 부작용

당근은 매우 안전한 채소이지만 많이 먹을 경우 어떠한 부작용이 있을까요? 당근을 많이 먹으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섭취되어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 있어요. 

그러나 섭취를 줄이고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오므로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당근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데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추천글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혈당을 낮추려고 사과파이를 드신다구요? 억지스러운 말 같아요. 하지만 당뇨환자들에게 사과파이를 준 실험에서 당뇨에 관한 새로운 통찰들이 나왔음은 물론이고 치료

sugarmat.tistory.com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는 올리브나무에서 추출하여 만든 식물성 기름이에요.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중해 식단의 중심 식재료 중 하나

sugarmat.tistory.com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황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0) 2023.04.27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6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6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4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