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4. 26. 19:10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혈당을 낮추려고 사과파이를 드신다구요? 억지스러운 말 같아요. 하지만 당뇨환자들에게 사과파이를 준 실험에서 당뇨에 관한 새로운 통찰들이 나왔음은 물론이고 치료 가망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중 클루코스 농도를 낮춘 주인공은 사과가 아니라 파이에 뿌린 계피가루였어요.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 중에 하나에 속합니다. 섭취하면 달코 매콤하며 알싸한 향을 지니고 있어요. 따뜻한 성질이고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수목인 생날나무 껍질이 바로 계피입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1. 계피의 효능 - 당뇨

계피는 인슐린 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일을 하여서 심장질환, 신부전, 당뇨 합병증을 막아줍니다. 혈안을 줄여주는 일을 하고 있지만 독성을 지니고 있어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안 좋아요.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2. 계피의효능 - 피로 회복

집중력이 잘 유지되게 하여 주어서 운전을 해야 하거나 졸음, 불안한 감정, 짜증이 날때, 피곤함을 해소할 때 좋아요. 

 

 

 3. 계피의 효능 - 관절염

계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서 염증을 낫게 돕습니다. 실질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2개월간 계피가루 500mg 을 먹게 하였더니 그렇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수치가 감소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4. 계피의 효능 - 면역력

계피를 잘 챙겨 먹으면 면역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서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만성질병 들을 예방하여 주고 몸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계피에요.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5. 혈당을 낮추는 계피 

메릴랜드 주 벨츠빌에 있는 인간영양연구센터의 리처드 앤더슨은 다양한 식품들이 2형 당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던 중 몇몇 피험자들에게 사과파이를 주었습니다. 

 

예상대로라면 당연히 혈당이 치솟아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파이가 혈당치를 낮추는 것 같았습니다. 앤더슨은 파이의 주 재료들에는 이런 예상치 못한 효과를 낼 것이 없다고 보았고, 가능성이 있는 성분은 오직 계피라고 판단했습니다. 

예로부터 계피가 온갖 질병을 구제한다고 주장한 민간요법들이 숱하게 있었으니까요. 앤더슨은 이 놀라운 발견을 시험하기로 하고, 2형 당뇨 환자 60명을 연구에 참여시켰습니다. 

 

피험자들은 40일 동안 계피를 조금씩 먹었는 데, 하루에 찻숟가락으로 4분의 1(약 1그램)쯤 되는 적은 양부터 찻숟가락으로 두 숟가락이 채 못 되는 양까지 분량은 같지 않았습니다. 대조군은 아무 활성이 없는 밀가루 캡슐을 복용했습니다. 결과는 실로 달콤했습니다. 계피는 정말 혈당을 낮추었습니다. 무려 30퍼센트까지 낮아진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LDI ( '나쁜 콜레스테롤)과 트라이글리세라이드 (피 속의 지방) 수치까지 낮추었습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2형 당뇨 환자가 혈당을 낮추려면 계피를 트럭째 먹을 필요는 없어요. 하루에 1그램이면 충분해요."

 

많은 연구들이 만장일치로 당뇨에 대한 계피의 효능을 인정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매일 계피를 섭취해서 나쁠 것은 없고, 당뇨 환자들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도 한번쯤 시도해 볼 만 합니다. 하지만 물론 사과파이로 먹는 것은 자제하세요. 

 

 계피의 부작용

체질이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많은 양의 계피를 먹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그 이유로는 부종과 콧물, 호흡 곤란,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임산부들은 자궁 수축 유발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어요. 건강에 아주 좋은 계피죠. 

 

 

 추천글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콩과 마찬가지로 양배추도 평판이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어느 영국인 음식평론가는 삶은 양배추보다는 차라리 "망한 핀란드인의 폐품가게에서 건져온 거친 갱지를 찐

sugarmat.tistory.com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아빠 곰의 피를 검사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아빠 곰은 늘 꿀을 핥아 대니까 트라이글리새라이드 수치가 높겠지만, 귀리죽(오트밀)을 좋아하니까 콜레스테롤 수치

sugarmat.tistory.com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6
당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6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4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0) 2023.04.24
입에서 나는 마늘 냄새 없애는법  (0) 2023.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