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4. 24. 16:07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아빠 곰의 피를 검사해 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아빠 곰은 늘 꿀을 핥아 대니까 트라이글리새라이드 수치가 높겠지만, 귀리죽(오트밀)을 좋아하니까 콜레스테롤 수치는 그런대로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골디락스 이야기에 나오는 곰 가족은 귀리죽이라면 죽고 못 산다는 점에서 영양학적 모범이 될 만 합니다.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귀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속합니다. 영양학계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곡물이기도 합니다. 

 

귀리밥을 비롯하여 귀리빵, 시리얼, 동물의 사료 등으로 활용이 됩니다. 이번에는 10대 슈퍼푸드인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귀리의 효능

1.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은 유지하게 합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을 꾸준하게 먹어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 위험을 많이 감소시킵니다.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2. 혈당 조절에 도움

귀리에는 인슐린 분비를 줄여주어 당뇨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식단에 귀리를 포함시키면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3. 항암효과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귀리에요.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페톨릭산 성분은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과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식물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이 들어있어서 유방암과 전립샘암, 난소암 등 관련 위험율을 감소시켜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다이어트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과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거죠. 그래서 배부른 느낌을 많이 주는 음식을 먹느 ㄴ것이 과한 칼로리 섭취를 줄여줍니다.

귀리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여유있게 포만감을 주어 공복시간의 허기짐을 잊게 해주는데 좋아요.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5. 불면증에 도움

귀리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숙면을 담당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어요. 비타민 B는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트리고넬린이라는 성분이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장을 청소하는 귀리의 성분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잘 압니다. 귀리죽은 스코틀랜드의 일상식 이에요. 그곳 사람들은 귀리를 물과 우유에 담가 먹는 게 아니라, 전통에도 담가 먹더라구요.

듣기로는 머리가 없는 나무 숟가락처럼 생긴 스퍼틀을 써서 반드시 오른손으로, 그것도 시계방향으로만 저어야 하고, 자작나무 접시에 담아 먹어야 한답니다.

 

"귀리죽은 위에 오래 남고 장을 청소해 준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이 즐겨 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사실입니다.
귀리는 포만감이 높습니다. 소화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배부른 느낌이 오래 지속된다는 말입니다. 어느 조사에서 아침식사로 귀리죽과 콘플레이크를 비교해 보았더니, 귀리죽을 먹은 사람들은 콘플레이크를 먹은 사람들에 비해 점심 칼로리를 3분의1 적게 섭취했습니다.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귀리는 기본적으로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을 청소한다'는 말에도 일리가 있습니다. 이유도 여러 가지 입니다. 귀리에는 용해성 섬유소와 불용성 섬유소가 모두 들어 있어요. 섬유소는 식물, 곡물, 과일, 채소의 일부로서, 소화관의 효소들에 의해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를 제공하지 못하는 물질 이에요.

 

달리 말하면, 우리가 먹는 음식들은 우리 몸을 구성하지만, 섬유소만은 예외라서 그냥 몸을 통과해 나갑니다. 말했다시피 섬유소에는 불용성과 용해성 두 종류가 있어요. 셀룰로스는 대표적인 불용성 섬유소이고, 과일에 많은 펙틴은 대표적인 용해성 섬유소입니다.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셀룰로스는 규칙적으로 변을 보게 해주고, 게실염 위험을 낮추고, 대장암을 발생시키는 각종 물질을 제거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셀룰로스 보다는 귀리에 든 용해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귀리가 영양학적으로 기적의 식품은 아니지만(그런 식품은 없다), 귀리를 자주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고혈압이 완화되고, 동맥이 깨끗하게 유지되고, 당뇨를 관리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구체적인 증거들이 있습니다.

"귀리가 영양학적으로 기적의 식품은 아니지만, 귀리를 자주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고혈압이 완화되고, 동맥이 깨끗하게 유지되고, 당뇨 통제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귀리에요."

 

 

 

적당량을 먹으면 귀리는 정말 좋은 식품이에요. 단지 콜레스테롤만 낮추는 것이 아니고,
혈압도 낮춥니다. FDA가 최초로 건강상의 유리함을 인정한 사례가 바로 귀리 제품이에요.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귀리의 부작용

귀리도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어요. 너무 많이 먹으면 복부 팽만감, 설사, 복통 등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적당량으로 먹어야 하죠. 귀리에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복부 경련을 일으킬 수 있고 장내 미생물 환경에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어요.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는 올리브나무에서 추출하여 만든 식물성 기름이에요.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중해 식단의 중심 식재료 중 하나

sugarmat.tistory.com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생선에만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아마씨, 카놀라, 대두에서 채취한 기름에는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한데 이것은 DHA나 EPA와 구조는 다르지만 생물학적

sugarmat.tistory.com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