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슈가메트누누 2023. 4. 23. 03:09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올리브유는 올리브나무에서 추출하여 만든 식물성 기름이에요.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중해 식단의 중심 식재료 중 하나에요. 하버드 대학교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올리브유 효능

이번 포스팅에서 올리브유 효능 알아봅니다. 

 

 올리브유 효능 - 뼈 건강

올리브유는 뼈의 건강에 좋아요.. 올레인산 성분이 풍부하여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이에요.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시려면 올리브유를 많이 먹으면 됩니다. 

 

 

 올리브유 효능 - 피부 건강

올리브유에는 비타민E와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있게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올리브유 효능

 올리브유 효능 - 혈관 건강

올리브유를 즐겨먹는 유럽의 지중해 연안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낮다고 하네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혈관 질환 예방도 해주고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다양한 혈관질환 예방과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올리브유 효능

 

 올리브유 그리스의 건강 비결

기원전 1500년 무렵, 그리스에 있는 크레타 섬이 엄청난 지진으로 흔들렸습니다. 땅을 뒤흔든 지하 신들의 노여움을 달래고자, 주민들은 가장 귀중한 음식을 깊은 우물로 내려 보냈습니다. 덕분에 1960년에 고고학자들은 고대 크레타의 우물 바닥에서 커다란 바구니 한가득 담긴 올리브들을 발견했습니다. 

낮은 온도 때문에 올리브들은 잘 보전되어 있었습니다. 크레타의 옛 주민들은 올리브의 효능을 알았을까요? 그야 모를 일이지만, 그들의 후손은 분명히 건강한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저명한 학문가 안셀 키즈가 1960년대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키즈는 여러 나라 사람들의 질병 패턴을 조사한 뒤에 이것이 생활 방식의 요인들과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히 크레타가 흥미로웠습니다. 크레타 사람들은 수명이 길었고, 심장병이나 암 발생률이 낮았으며, 늙어서도 건강하게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키즈는 크레타의 식단이 수백 년간 사실상 전혀 변하지 않았고, 그 기본적인 재료가 버진 올리브유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미국으로 이민 온 크레타 사람들의 심장질환 및 암 발생률이 다른 미국인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사실까지 알고 나니, 상황이 한층 흥미진진해졌습니다. 식단이 그 원인일까요?

 

키즈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 가지 패턴이 떠올랐습니다. 육류나 유제품처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 나라들은 심장병 발병률이 높았고, 식물성 액체 기름에서 주로 지방을 섭취하는 나라들은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았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심장질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식단의 지방 조성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은 지방들의 분자 구조에 탄소-탄소 이중결합이 있느냐 없느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식물성 기름의 불포화지방처럼 이중결합이 있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 반면, 이중결합이 없는 포화지방은 수치를 높였습니다.

 

이 상관관계를 알아차린 의사들은 사람들에게 식습관을 바꾸라고 촉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버터와 라드(돼지기름)는 퇴출되고 식물성 기름들이 들어왔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심장질환 발병률은 곤두박질쳤습니다. 하지만 식물성 기름은 빵에 펴 바를 수 없다. 겹겹이 바삭거리는 패스트리도 만들 수 없습니다. 

 

 제조업체들은 다중불포화지방을 수소 기체와 반응시켜서 '부분적으로 포화된 고형 지방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고약한 포화지방보다는 심장동맥에 무리를 덜 줄 것이었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이렇게 만들어진 마가린과 식물성 쇼트닝은 버터보다 포화지방 함량이 적다는 점이 널리 선전되어 곧 가정의 일용품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수소화 과정에서 무시무시한 트랜스지방산이 생겨난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트랜스지방은 확실히 불포화지방이지만 포화지방보다는 더 몸에 나쁠지도 모릅니다. 

올리브오일 하루 섭취량은 하루 20그램 정도가 좋다고 하는데요. 노화를 예방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적당량 꾸준하게 먹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올리브유 효능, 그리스의 건강 비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남성 정력 강화 운동 요법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