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4. 23. 02:00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생선에만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아마씨, 카놀라, 대두에서 채취한 기름에는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한데 이것은 DHA나 EPA와 구조는 다르지만 생물학적 작용이 비슷한 분자라서 두뇌 능력과 심장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볼꺼에요.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아마씨 효능

아마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적게 먹어도 충분히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잘 해주어 대장암과 유방암 에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는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인체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는 항염증 작용을 해서 피부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에 도움이 되는 아마씨의 효능. 

아마씨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인 안면 홍조, 불면증,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한번 아마씨 가루 10그램 또는 아마씨유 1스푼을 음료에 섞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아마씨와 오메가 3 지방산의 관계

어떤 알파리놀렌산은 몸속에서 DHA나 EPA로 변환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이 수행한 간호사건강조사 결과가 크게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연구원은 1984년부터 간호사 7만6000여 명에게 4년마다 식품 설문지를 작성시키면서 그들의 건강 상태를 추적했습니다. 

분석 결과, 알파리놀렌산을 음식에서 많이 섭취한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으로 사망할 위험이 46퍼센트나 낮게 나왔습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알파리놀렌산의 주 공급원은 초록 잎채소, 호두, 카놀라유.5%, 아마씨 등 이었습니다. 아마인유는 훌륭한 알파리놀렌산 공급원이다. 그리고 아마씨에는 알파리놀센산 외에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약 2000년 전의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도 아마씨의 효능을 알고 있었습니다. 

 

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히포크라테스의 처방은 실로 간단합니다. 아마씨를 먹여라!' 만약 통증이 변비 때문이라면 쓸 만한 조언이 됩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린넨을 만드는 식물인 아마의 종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 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는 식물 성분인 섬유소는 소화관을 내려가면서 물을 잔뜩 흡수하고, 그 과정에서 노폐물까지 쓸어내려서 완하제 효과를 냅니다.

 

섬유소 가운데 용해 성분인 부분도 몸에 좋습니다. 그것은 소화관을 따라 내려가는 동안 담즙산과 결합함으로써, 인체로 하여금 소화액인 담즙산을 더 많이 만들게 합니다. 

 

담즙산 합성의 원재료가 콜레스테롤이기 때문에, 곧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것 입니다. 알파리놀렌산의 혜택을 누리고 싶을 때 꼭 아마씨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오메가3 계란을 먹어도 됩니다. 계란이라 하면 즉각 '콜레스테롤' 이 떠오르고, 동맥이 막혀서 갑자기 저 세상으로 가는 장면이 연상이 되기 마련이어서 오메가3 계란이란 좀 얄궂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계란 노른자 속 콜레스테롤보다는 육류나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유제품 속 포화지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어쨌든 계란의 이미지가 나쁜 것은 사실이고 반면에 오메가3 지방의 평판은 최근 들어 더할 나위 없이 좋으니, 이 지방을 계란에 넣으면 계란의 이미지 상승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선에 축적되기 쉬운 수은이나 PCB 등의 오염물질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은 더욱 괜찮은 생각입니다.
어떻게 계란에 오메가3 지방을 강화할까? 닭들에게 생선을 원료로 한 사료를 먹일 수도 있지만 그러면 계란에서 비린 맛이 날 테니 말입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그 대신에 뛰어난 오메가3 식물성 공급원인 아마씨를 먹으면 계란 하나당 ALA 약 35밀리그램과 EPA와 DHA 약 13밀리그램이 농축되는데, 이것은 적지 않은 양 입니다.

 

이런 계란을 일주일에 6~7 개쯤 먹으면 대략 생선 한 끼 분량을 먹는 셈 입니다. 물론 평소에 계란을 거의 먹지 않는 사람은 오메가3 계란으로 바꿔 봐야 별 효과가 없을 것 입니다.

 

아마씨의 재주는 심장질환 예방만이 아닙니다. 아마씨는 항암 성질이 있다고 알려진 리그난이라는 화합물도 공급합니다. 아마씨에 리그난이 직접 들어 있는 것은 아니고, 그 전구물질인 세코아이소라리시레시놀이 들어 있어서, 이것이 장으로 들어가면 박테리아들이 리그난을 만들어 냅니다.

아마씨를 먹으면 유방암과 전립샘암 위험이 낮아집니다. 아마씨는 암세포 증식을 눈에 띄게 억제합니다. 

 

 

 아마씨 먹는법

아마씨는 볶은 것을 먹어야 합니다. 볶을 때에는 깨를 볶듯이 20분 정도 볶아 줍니다. 견과류처럼 먹어도 좋고 샐러드 등에 넣어서 같이 먹거나 시리얼, 요구르트 등과 함께 먹으면 됩니다. 또한 가루로 만들어서 음료에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죽이나 국, 무침 요리에 참깨 대신에 첨가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

 

 아마씨 부작용

아마씨에는 독성물질로 시안배당체라는 것이 들어있어요.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에요. 아마씨는 생으로 먹어서는 안되고 반드시 볶거나 익히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먹어야 합니다. 너무 많이 아마씨를 먹으면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허약해지거나, 걷기 힘들어지는 상태 등이 생길 수 있어요. 다른 약물과 같이 먹으면 약물의 흡수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마씨는 하루에 1번 4그램 정도 먹으면 좋습니다. 많이 먹는다 해도 16그램 미만으로 먹으면 됩니다. 

 

 추천글

아사이베리 효능

 

아사이베리 효능

아사이베리 효능 브라질 북부의 벨렘 시는 인구가 약 200만 명이에요. 벨렘 시민들이 암, 동맥경화증, 알츠하이머병 같은 질병의 발병률이 눈에 띄게 낮다는 게 밝혀진다면, 참 흥미로운 일일 것

sugarmat.tistory.com

블루베리의 효능

 

블루베리의 효능

블루베리의 효능 인생은 줄타기와 비슷하죠. 우리는 노화, 질병과 싸우면서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를 많이도 쓰지만, 아무리 노력을 해도 결국에는 밧줄에서 떨어지게 될거라는 사실을 잘 알고

sugarmat.tistory.com

아마씨효능
아마씨 효능및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