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슈가메트누누 2023. 7. 30. 08:00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를 작년에 처음 사용해보았고 올해도 자동으로 금액이 충전되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주로 사용한 곳은 가족 여행에 사용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스포츠 관람이나 영화 관람에도 사용해보고 싶어집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을 높여주고 문화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해서 문화예술과 국내여행,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카드가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알아봅니다. 

 

문화누리카드-사용처-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사용처-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대상자

문화누리카드 대상자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게 해당이 됩니다. 저는 주거급여와 교육급여 수급자라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비정규직 노동자라면 6월달에 여행바우처도 지원한다면 25만원을 여행경비로 지급받을 수 있어서 문화누리카드와 함께 국내 여행에 잘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 

 

발급대상 6살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2017.12.31 이전 출생자)
발급기간 2023.2.1~2023.11.30
☘︎ 주민등록주소시(시,군,구 기준) 예산이 다 쓰이면 발급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발급일로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 해당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고로 반납이 됩니다. 

 

 지원금, 발급방법

지원금은 2022년에 10만원 이었는데 후반기에 1만원씩이 더 추가가 되었습니다. 2023년부터는 1명당 11만원이 지원됩니다. 지난 2015년 경 지원금액 5만원으로 처음 시작된 이후 해마다 만원씩 인상이 되었습니다.

2022년 중반에 만원이 올라서 11만원이 되었는데 올해는 처음부터 충전액이 1명당 11만원 입니다. 

저는 가족이 총 3명이라서 총 33만원을 지원받았습니다.

 

✍ 자동재충전

2022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 11만원을 문화누리카드에 충전이 됩니다. 핸드폰 문자로 알려주니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3년 1월말 자동재충전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NH농협카드
문화누리카드-NH농협카드

► 카드를 분실하였다면 분실 신고를 하고 나서 주민센터에 찾아가거나 온라인(누리집, 모바일앱)을 통해서 새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 자동재충전이 안되는 대상자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누리집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민센터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후 신청서 제출 신규 발급, 재충전
누리집 만 14세 이상 본인 인증 수단 소지자
www.nuri.kr 접속 후 상단 접속 ->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발급(신규, 재발급, 재충전)
모바일앱 만 14세 이상 본인 인증 수단 소지자
문화누리카드 모바일앱 실행-> 카드발급-> 카드발급(신규, 재발급, 재충전)
전화 ARS 1544-3412 만 14세 이상 본인 인증 수단 소지자 유효기간이 2024년 이후인 카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소지한 경우 
알뜰폰의 경우 LG 유플러스만 가능
재충전

▶ 사용팁

발급을 받은 카드는 내년에도 재사용을 할 수 있으므로 잘 보관을 하고 사용합니다. 국가지원금을 모두 사용하였다면 본인충전금을 충전해서 계속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시기

저의 경우 2023년 1월 16일에 스마트폰 문자로 관련 내용을 전달 받았습니다. 1월말 부터 순차적으로 충전이 되어 사용 시작일은 2월 1일부터 연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에 알게되었지만 바쁘다보니 신청을 못했는데 2022년에는 시간이 되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하여서 처음 사용해보았는데 워터파크에 가족들과 갈때 문화누리카드로 결제해서 이용해 보았습니다. 

 

자동으로 충전이 되어 문자가 옵니다. 다만 하얀색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유효기간이 만료된 카드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다시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문화누리카드 공식 홈페이지로 방문하여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이용방법

문화누리카드를 온라인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발급받고 나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해야만 합니다. 

인터넷 사용 등록방법은 아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앱카드) NHpay (구 올원페이)를 통한 사용등록

스마트폰과 본인인증수단(휴대폰, 공인인증서)를 소지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구글이나 앱스토어에서 NHpay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NHpay에 가입합니다. 더보기->결제->결제관리->기프트카드 선택 후 문화누리카드를 등록합니다. 

 

⏩ 농협카드 누리집을 통한 인터넷 사용등록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 접속을 하고 사용하기를 누르고 수령 등록 / 인터넷 사용등록을 합니다. 

⎓ 인터넷 사용등록(NH농협카드 누리집)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 서비스 등록을 누르고 신청서 작성 및 본인 확인을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이월여부와 잔액 확인 방법, 합산하기

연말까지 다 사용을 하지 못하면 이월되지 않고 즉시 없어집니다. 사비로 가상계좌에 입금하여 부족한 금액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금액은 연말이 지나도 소멸되지 않고 남아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금액을 다 사용해도 사비를 가상계좌에 입금하여 할인된 금액으로 워터파크나 스포츠 관람을 계속 할 수 있는데 할인 기회가 이용하는 곳 마다 정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잔액은 농협카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문화누리 홈페이지 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복지과 코너에서 담당자에게 문의해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조회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기는 합니다. 사용전 메모지에 사용한 금액을 적어두고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전화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전화번호는 1544-3412 입니다. 그리고 농협 고객행복센터는 1644-4000 입니다. 

그리고 문화누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하고 이용할 수 있는데 본인인증이 안된 다른 가족 구성원의 카드 잔액은 확인하기 좀 불편한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다운받기

아이폰 어플 다운받기

 

주민센터에 가서 카드 금액을 세대주 카드로 합산하면서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합산은 하나의 카드에 가구 구성원의 카드 금액을 다 합쳐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합산시 하나의 카드에 44만원이 합산됩니다. 다만 합산하면 그 해에는 다시 분리는 할 수 없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경우 와이프가 외국인 일때 와이프 문화누리카드는 세대주인 남편의 카드로 합산이 되지는 않습니다. 

 

 

 우리동네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알아보기, 사용처

⏩ 검색방법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mniru.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사용하기] 오프라인 / 온라인 가맹점 검색

문화누리카드 온라인가맹점

 

일부 온라인 가맹점 이용은 문화누리카드 사이트를 통하여 접속을 해야지만 이용을 할 수 있거나 할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가맹점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매우 많이 있습니다. 서점, 극장, 각종 문화시설, 스포츠 경기 관람, 놀이시설, 워터파크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놀이시설이나 워터파크는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온라인 예매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결제도 가능하고 2023년부터는 이른바 누리택배라는 택배서비스도 실시하여 옷이나 잡기류 등을 택배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종류 사용처
음악 멜론, 지니
숙박 야놀자, 여기어때
여행 하나투어, 인터파크여행,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영화 롯데시네마, CGV
웹툰 네이버시리즈, 카카오 페이지 등
도서 교보문고, 알라딘, 밀리의서재, YES24, 인터파크도서

축구장에 아직 가보지를 못했는데 가족들과 함께 날씨 좋을때 FC 서울의 경기를 보러 축구장에 가보는 것도 좋고 두산 베어스 팬인데 야구 직관하러 잠실야구장에 가본적이 없네요. 야구경기를 보러 가는 것도 좋고 볼링 게임장이나 영화관을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가족들과 함께 올 여름에는 용인 에버랜드나 용인 캐리비안 베이를 많이 가보려고 합니다. 

 

서울 수도권 근처 워터파크 추천 TOP7

문화예술 문화체험 문화체험(공방, 지자치 문화센터, 공공서비스 사이트 등), 온라인 취미클래스, 한복대여, VR체험, 드론체험, 방탈출게임 체험, 유소년 직업 체험 등
사진관 사진촬영, 사진 인화
공예 공예품, 문구(화방, 문구점), 표구
전시 전시(미술관, 박물관, 화랑, 비엔날레), 미술품
공연 공연(공연장, 극단, 예술단, 공연기획사, 아트홀)
TV 케이블 TV, 위성방송
영화 영화, 영상콘텐츠(OTT 서비스 등)
음악 음반, 음원, 콘텐츠, 악기(악기 부속품 구매)
도서 중고도서, 전자책, 만화 콘텐츠, 신문, 도서
국내 여행 숙박 호텔, 리조트, 콘도, 모텔, 게스트하우스, 민박, 연수원, 민속촌
테마파크 놀이공원,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실내테마파크(키즈카페 등), 민속촌
체험관광 지역문화축제, 지역문화체험(농산어촌체험 등), 템플스테이, 레일바이크, 짚라인, 생태체험 등 체험형 관광지
온천 온천
동, 식물원 식물원, 동물원, 정원 등 동물과 식물 주체 관광지
캠핑장이나 휴양림 캠핑장, 휴양림, 야영장, 캠피용품
관광명소 국립공원, 사적지, 시티투어, 케이블카, 모노레일, 기념관, 과학관, 천문대, 동물,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산업관광지
여행사 하나투어나 여기어때 등의 여행사
교통 철도, 시외/고속버스, 항공사, 여객선, 렌터카, 전세버스 

 

체육활동 체육시설 수영, 헬스, 볼링, 요가, 에어로빅, 필라테스, 복싱, 탁구, 당구, 사격, 롤러스케이트, 승마, 낚시, 스케이트, 스키, 태권도, 합기도, 스포츠댄스, 방송댄스, 체육시설 이용 플랫폼, 스크린 체육시설, 레저스포츠
체육용품 체육사 및 체육용품점, 구단 공식 응원용품점, 자전거판매점, 공유자전거, 전동킥보드
스포츠관람 4대 프로스포츠(축구, 야구, 농구, 배구) 입장권,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스포츠 경기 입장권, 구단공식 응원용품 구매

 

 문화누리카드 안되는 품목 알아보기

 

⏩ 가전제품, 의료보조기구(안마기 등), 컴퓨터 용품

의식주와 관련이 되어 있는 생활용품, 공산품, 의류, 신발, 패션잡화, 악세사리 침구류 등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내에서도 비허용 상품은 구입이 안됩니다. 

문화누리카드사용처
문화누리카드사용처

 

⏩ 유가증권 (상품권)

문화, 도서, 국민관광상품권 등 액면가액이 표시되어 있는 각종 상품권 (쿠폰)

⏵예외 : 허용 분야 상품 및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권 (영화관람권, 온천이용권, 테마파크 자유이용권 등)

 

주방욕실 등 생활 소모품

칫솔, 치약, 비누, 샴푸, 세제, 화장품, 향수, 방향제, 향초, 휴지 등 (수제품 포함 일체)

 

⏩ 식료품 식재료 일체, 담배

단, 영화관, 놀이공원, 축제 등 현장에서 먹는 식용료는 제외됩니다. 

 

⏩ 그외에도

편법적으로 현금화화는 행위(카드 매매, 현금 교환, 현금을 돌려받는 행위 등) 문화누리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하는 행위 등 보조금 법에 위배되는 행위인 경우,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제 33조, 제 33조 2에 의하여 환수, 제대부과금 부과, 발급 제한 등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를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팔아먹는 등의 부정행위를 보셨다면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부정행위 신고센터] 

에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지역 주관처 안내

수도권 서울 ⏩서울문화재단 02-758-2084
인천 ⏩인천문화재단 032-455-7187~8
경기 ⏩경기문화재단 031-296-1654~6
강원권 강원 ⏩강원문화재단 033-240-1325
충청권 충북 ⏩충북문화재단 043-222-5323
충남 ⏩충남문화재단 041-630-2943
세종 ⏩세종시문화재단 044-850-0536
대전 ⏩대전문화재단 042-480-1074
전라권 전북 ⏩전북문화관광재단 063-230-7451
전남 ⏩전라남도문화재단 061-280-5847
광주 ⏩광주문화재단 062-670-7445
경상권 경북 ⏩경북문화재단 054-650-2952
경남 ⏩경남문화예술진흥원 055-230-8714
부산 ⏩부산문화재단 051-745-7265
대구 ⏩대구문화예술진흥원 053-430-1291
울산 ⏩울산문화재단 052-270-9334
제주권 제주 ⏩제주문화예술재단 064-800-9164

 

 

 Q&A로 알아보는 문화누리카드 

✍ 카드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경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 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정보 수정] 메뉴에서 새로운 비밀번호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 카드 잔액과 사용내역을 확인하고 싶으면?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또는 앱에 들어가서 카드 발급/잔액 확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➋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1544-3412로 전화를 걸어서 ARS 2번 잔액조회로 확인합니다. 

➌ NH 농협 콜센터 1644-4000 ARS 7번 기프트카드 -> 5번 문화누리카드 -> 1번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 지원금을 다 쓰고도 할인혜택을 계속 더 받고 싶으면?

카드 앞에 기재된 가상계좌번호에 본인부담 충전금을 더 입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간 200만원 이내 / 1회 최소 100원에서 10만원 이내)

 

여기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도 편안한 여행을 위해 여행바우처와 함께 문화누리카드를 잘 이용하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