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재빠른 사회적 지각

슈가메트누누 2022. 12. 1. 00:19

재빠른 사회적 지각

해럴드는 방을 한 번 쓰윽 훑어보고 그곳에 존재하는 수없이 맣은 소소한 사회적 역관계를 순식간에 포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수많은 사람들의 얼굴을 쓰윽 훑어볼 때 특정한 양상이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군중을 바라보는 사람의 시선은 대부분 빨강 머리를 한 사람에게서 잠시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특이한 것에 이끌리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눈이 크고 뺨이 통통한 사람이 허약하고 유순하다고 믿습니다. (아마도 보상심리가 작용했겠지만, 2차대전과 한국전쟁 때 아기처럼 곱상한 얼굴을 한 병사가 우락부락한 병사보다는 무공훈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

해럴드는 어떤 파에서 마약을 허용하고 어떤 파에서 허용하지 않는지 직관적으로 알았습니다.

어떤 집단이 컨트리뮤직을 허용하고 어떤 집단이 배척하는지을 자세하게 숙지하였습니다. 또 각 집단에서 한 여성이 헤프다는 인상을 주지 않고 한 해에 꼬실 수 있는 남성이 몇 몇이나 되는지도 알았는데, 세 명인 집단도 있고 일곱 명인 집단도 있었습니다.

재빠른-사회적-지각
재빠른-사회적-지각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가 속하지 않은 집단이 자기가 속한 집단에 비하여 동질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해럴드는 각 집단을 내면에서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모의 UN 모임에 참석할 때, 그는 두뇌가 뛰어난 아이들이 몇 명 앉아 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그 친구들 가운데 누가 '찌질이 집단'에서 나와 '명예 집단'으로 옮기려고 하는지 알아맞힐 수 있었습니다.

어떤 집단에서 누가 지도자이고 누가 허풍선인지, 누가 평화를 추구하고 누가 만용을 부리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해럴드는 또 여자 세 명이 함께 어울려 다니면 누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족집게 처럼 알아맞힐 수 있었습니다. 소설가 프랭크 포트먼이 말했듯이, 고등학교에서 여학생이 어울려 다니며 우정을 나누는 가장 자연스러운 단위가 세 명입니다.

여자 1은 화끈하고, 여자 2는 조수이고, 여자 3은 셋 가운데 가장 매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자 1과 여자2가 어떻게든 남자를 소개시켜주려고 애를 씁니다. 

한동안 여자 1과 여자 2는 여자 3이 예쁘게 화장하고 매력적으로 옷을 입도록 도와주며, 남자친구들 가운데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친구를 얼마나 더 매력적이고 화끈한지 드러내려고 하빈다. 그 바람에 여자 3은 결국 참담한 배신감을 느끼고, 세 사람 사이의 갈등은 고조됩니다. 마침내 여자 1과 여자 2는 여자 3을 자기 집단에서 내쫓고 새로운 여자 3을 영입합니다. 비운의 여성 3은 독자적으로 집단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계급의식이 투철하지 못해서, 힘을 합쳐서 압제의 멍에를 벗어던지지 못합니다. 

 

해럴드의 사회적 의식은 인상적일 정도였습니다. 복도를 걸어서 교실로 들어갈 때, 그에게는 가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해럴드는 복도에 있을 때면 무엇이든 다 완벽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차 있었습니다. 그런데 교실에서 수업을 들을 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특히 읽기 과목에서 그랬습니다. 사회적인 감각은 천재적이었지만 천재성이 학업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사회적 지각에 사용하되 뇌의 부분은 학업에 사용하는 뇌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윌리엄스 신드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눈부실 정도로 화려한 사회적 기술을 구사하지만 다른 일을 할 때는 완전히 젬병입니다.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반 로이는 사람의 정서적 지각 가운데 6퍼센트만 아이큐 점수로 추적하는 전체적인 인식기능을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교실에 앉아 강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해럴드에게는 복도에서 가지고 있던 지휘통제 감각이 어느새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그난 앞자리에 앉은 수재들을 바라보면서 자기는 그 아이들과 부류가 같지 않다는 사실을 순순히 인정을 하였습니다.

B플러스 정도의 성적은 받을 수 있었고 토론 시간에 보탬이 되는 발언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발언에 교사가 환하게 웃으며 박수를 친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때문에 해럴드는 학교에서 어느 정도 잘할 수 있지만 지성적이지는 않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누가 당시 해럴드에게 지성적이라는 것이 무슨 뜻이냐고 물으면 정확하게 대답하지 못했을 것 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낯선 상황 검사가 남긴 교훈

훌륭한 부모의 역할

스토리텔링 죽이기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미래의 유망 직업은 무엇일까?  (0) 2023.01.15
훌륭한 선생님  (0) 2022.12.02
낯선 상황 검사가 남긴 교훈  (0) 2022.11.30
훌륭한 부모의 역할  (0) 2022.11.29
스토리텔링 죽이기  (0) 202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