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울증 치료에서 유효성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행동활성화 치료 이론의 발달은 지난 30년간 축적된 우울증에 관한 연구 결과들 덕분이 되겠습니다. 우울증 치료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인지치료에 집중되어 왔습니다. 아론 벡과 동료 연구자들이 개발한 인지치료는 사람이 자신이 처한 삶의 환경을 인식하는 방식은 자신이 실제로 느끼고 행동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즉, 사람이 우울감을 느낄 때에는 그에게 우울감을 유발하는 비합리적인 사고방식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지치료는 우울감을 유발하는 사고방식과 잘못된 믿음을 확인하고 그러한 사고방식들이 기분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 유형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지치료의 주요 가설은 사람들이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 방식을 갖게 되면 기분이 나아진다는 것 입니다. 

인지치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범주의 다면적인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우울증-치료-인지적-치료
우울증-치료-인지적-치료

 

1. 현실 상황에서 사람이 행동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도록 고안된 행동 치료적 전략.

2. 특정 상황에 대해 인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인지 치료적 전략.

3. 자기 자신, 미래, 그리고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구적이면서 지속적인 핵심 신념을 바꾸기 위한 인지 치료적 전략이 그것입니다. 

인지치료에서는 특히 인지 치료적 전략들이 더 강조가 됩니다. 비록 심한 우울증 환자의 치료에서는 행동  치료적 전략이 강조되기도 하지만 인지치료의 최종 치료 목표가 개인의 인지적 변화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아론 벡과 동료 연구자들은 인지치료에 대한 주요 저술에서 행동 치료적 전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지치료에서 행동 치료적 기법을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부정적인 자세에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함입니다. 

 

최근에 보고된 엄격하게 시행된 임상 시험 결과를 포함하여 많은 연구결과들이 인지치료의 효과를 최대한 많이 증명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다음과 같은 임상적으로 중요한 몇 가지 질문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지치료의 효과는 분명해 보이지만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인지치료의 효과에 기여하는 유효 성분은 무엇입니까? 인지치료를 구성하는 행동 치료적 전략과 인지 치료적 전략이 모두 치료 효과를 나타내야만 하는 것인가?

행동 치료적 전략과 기법만으로도 인지치료의 효과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연구들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차이슨, 르윈손, 무노즈 외 학자들은 이러한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한 초창기 연구를 시행항 학자들인데 그들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인지치료는 그것을 구성하는 특정한 치료적 요소와 상관없이 우울증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 입니다. 그들은 우울증 외래 환자들을 대상으로 인지 재구조화, 대인관계기술훈련, 또는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치료(pleasant event scheduling) 중에 하나를 무작위로 배정하여 치료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세 가지 치료법 모두 우울증을 좋게 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기는 하였습니다. 

제틀과 레인즈는 완전한 인지치료, 부분적 인지치료 그리고 포용적 거리 두기라는 세 가지 치료법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연구를 시행하였습니다.

 

12주 간의 치료와 이후 2달 간의 추적 관찰을 통하여 치료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세 가지 치료법이 모두 동일한 수준의 치료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89년에는 스코긴, 제이미슨과 고쉬니어가 인지적 개입에 초점을 둔 독서치료와 행동적 개입에 중심을 둔 독서치료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두 치료군에서 모두 대조군에 비해서 우월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인지에 초점을 둔 치료와 행동에 초점을 둔 치료 사이에는 유의미한 효과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치료의 유효 성분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은 제이콥슨과 동료 연구자들이 1996년에 발표한 성분 분석 연구입니다. 성분 분석 연구는 치료법에 포함된 개별적인 구성 요소들을 분리, 비교하여, 어떤 치료 성분이 치료 효과에 궁극적으로 기여하는 요소인지를 밝혀내는 것 입니다. 

이 연구에 150명의 성인 우울증 환자가 참여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치료군, 즉 행동활성화 단독치료, 행동활성화와 자동석 사고에 대한 인지 재구조화의 조합, 그리고 인지치료 구성 성분 모두를 포함하는 치료군으로 무작위로 배정이 되었습니다. 

 

첫 번째 치료 조건에서 치료자는 활동 계획하기, 성취/만족 평가, 점진적 과제수행 등의 행동 기법만을 활용하도록 허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법들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티에서 자세하게 논의해볼 것 입니다. 

 

두 번째 치료 조건에서 치료자는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됭 행동 치료적 전략과 인지 치료적 전략을 함께 활용하였습니다. 

세 번째 치료 조건에서는 치료자가 앞서 언급한 기법 모두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세상, 그리고 미래에 대한 핵심 신념을 바꾸기 위해서 인지적 개입을 사용하는 것도 허용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백과 동료 연구자들이 기술한 인지치료법의 모든 범주를 포괄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현재의 긍정 정서 키우기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것의 경계는 우리 자유의 경계

정직한 사람들은 서로 끼리끼리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