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모든 만남에서 무의식이 먼저입니다

슈가메트누누 2022. 11. 21. 00:02

모든 만남에서 무의식이 먼저입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어느 여름날 처음 만난 곳도 바로 이런 지역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이십 대 후반의 청년이었고, 장차 이 이야기의 남자 주인공인 해럴드의 부모가 될 사람들이었습니다. 해럴드의 부모가 될 이 사람들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비록 두 사람의 아들이 지적인 야망이 매우 크고 생각이 매우 깊을 터이긴 하지만, 그리고 둘 다 착한 심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였지만, 생각은 그다지 깊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이 청춘 남녀는 명상 교실이 가진 성공의 인력에 이끌려서 찾아온 사람들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언젠가 명상 교실에 참가하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야망을 가진 젊은 전문가들과 함께 그룹 홈에 머물렀습니다.

이 두 사람을 동시에 알고 있는 친구의 소개로 청춘남녀는 점심을 함께 먹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두 사람의 이름은 롭과 줄리아였습니다. 두 사람은 소개팅을 주선한 친구가 정해준 장소에서 처음 서로를 보았습니다. 대형서점 앞이었습니다.

대형서점
대형서점

롭과 줄리아는 서로에게 다가가면서 활짝 미소를 지었습니다. 그때부터 두 사람 사이에는 원시적인 판단 과정이 작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 다른 것을 보았습니다. 롭은 남자가 대개 그렇듯 자기가 알고자 하는 것을 대부분 두 눈을 통하여 포착하였습니다. 

홍적세의 남성 조상들은, 여자는 다른 동물들과 달리 배란기를 맞아도 신체적으로 아무런 신호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당혹스러운 사실에 직면하였습니다. 

그래서 임시변통이기는 하지만 다산과 관련된 표식에 의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홍적세의 남성 조상들과 마찬가지로 롭 역시 남자들이 여성에게서 찾는 신체적 특성을 찾았습니다. 데이비드 버스는 서로 다른 37개 문화권에 속한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끝에, 여성미의 기준이 전 세계적으로 상당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구 어디에 사는 남자건 간에 여자가 갖추어야 할 아름다움의 조건으로 깨끗하고 반질반질한 피부, 도툼하고 두툼한 입술, 길고 윤기 가는 머릿결, 좌우 균형미, 좁은 인증, 좁은 턱, 약 0.7 의 허리와 엉덩이 비율을 높이 칩니다.

수천 년 전에 그려진 그림을 연구한 한 논문도 그림에 묘사된 여자의 허리와 엉덩이 비율이 0.7 임을 확인하였습니다. <플레이보이>에 모델로 등장하는 여자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심지어 마른 몸매로 유명한 세계적인 모델 트위기의 허리와 엉덩이 비율도 정확하게 0.73 이었습니다. 

롭은 자기 눈에 비친 그녀의 모습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뭐라고 딱 꼬집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그녀의 몸가짐에서 풍기는 매력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녀는 당당했습니다 사실 자신감만큼 아름다움을 높여주는 것은 없습니다. 또한 롭은 그녀이ㅡ 얼굴 전체에 퍼지는 미소가 좋았습니다. 

그녀가 미소를 지을 때 두 눈썹 끝이 아래로 떨어진 것도 무의식적으로 포착하였습니다. 눈썹 끝 부분을 제어하는 눈둘레근(안륜근)은 사람이 의식적으로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녀가 짓는 미소는 거짓 미소가 아님을 알 수 있었습니다. 

롭은 그녀의 전체적인 매력도가 어느 정도인지 잘 챙겨두었습니다. 물론 매력적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돈을 많이 번다는 사실도 다시 한 번 그의 무의식 속에서 반짝 빛을 낸 뒤 사라졌습니다.

롭은 또한 즉각적으로 포착한 그녀의 블라우스 속 곡선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진심을 담은 시선으로 블라우스 속 유방의 곡선을 추적하였습니다. 롭은 뇌 뒷부분 어딘가를 통해서 유방은 단지 지방과 피부가 빚어낸 하나의 기관에 지나지 않음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유방감싸는-브래지어
유방감싸는-브래지어

그러나 그런 식으로만 생각할 수는 없었습니다. 

물론 유방은 정확하게 이런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생기었습니다. 인간의 유방이 다른 동물의 유방보다는 굳이 그렇게 커야 할 이유는 사실 없습니다. 유인원의 유방도 납작하고 빈약한 편입니다. 유방이 더 크다고 해서 젖을 더 많이 생산하는 것도 아닙니다. 유방의 크기는 영양 공급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어떤 신호 장치로만 기능하고 남자의 뇌 속에서 원시적인 불꽃놀이를 일으킬 뿐입니다. 얼굴은 매력적이지만 몸매가 매력적이지 않은 여자보다 얼굴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몸매가 매력적인 여자를 남자는 더 높게 평가합니다.

줄리아는 장차 인생의 동반자가 될 남자를 본 뒤, 남자보다는 훨씬 더 조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자기 앞에 있는 남자가 뜨겁게 달아오른 데 감명을 받지 않아서가 아니었습니다. 여자는 눈동자가 큰 남자에게 성적으로 더 많이 끌립니다. 세계 어느 곳을 막록하고 여자는 일반적으로 좌우균형이 잘 잡힌 남자, 자기보다는 나이가 더 많고 키가 크가 힘이 더 센 남자를 좋아합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해럴드의 아버지가 될 남자는 일반적인 기준을 통과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천성적으로 그리고 교육의 영향 덕분에 매우 조심스러워서 선뜻 남자를 믿지 못합니다. 모든 사람 중 89퍼센트가 그렇듯이 줄리아는 첫눈에 반해서 이성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남편감을 고르는 기준으로 외모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으려고 하였습니다. 여자는 보통 남자보다 외모에 덜 혹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포르노 매체 시장의 규모는 지금보다 두 배로 커졌을 것 입니다.

홍적세의 남자들은 여자를 한 번만 슬쩍 보고도 고를 수 있는 다산의 기준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짝을 고를 수 있었지만, 홍적세의 여자들은 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무척 애를 먹었을 것 입니다.

식량-시장-오뎅
식량-시장-오뎅

선사시대에 혼자 사는 여자는 한 가족을 부양하기에는 충분한 식량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여자는 자식을 낳게 해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동반자가 되어 자신을 부양해주는 역할까지 해줄 남자를 선택해야만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정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집니다. 

여자가 수많은 남자들 가운데서 자기 짝을 선택할 때, 여자의 시간 관념은 남자의 시간 관념과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보다 훨씬 더 빨리 홀딱 벗고 침대로 뛰어듭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연구팀이 단순한 한 가지 실험을 수행해왔습니다.

매력적인 여성이 남자 대학생에게 잠자리를 함께하자고 제안할 때 상대방이 보이는 반응, 거꾸로 매력적인 남성이 여자 대학생에게 잠자리를 함께 하자고 제안할 때 상대방이 보이는 반응을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연구진이 고용한 매력적인 여성의 제안을 받은 남학생 가운데 75퍼센트는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런데 매력적인 남성의 제안을 받은 여학생 가운데서는 단 한 명도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여자가 조심스러워 하는 이유는 충분히 있습니다. 남자는 대부분 생식력이 있기는 하지만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다양한 편차가 존재합니다 남자가 마약이나 술에 중독되는 비율은 여자에 비해서 훨씬 높았습니다. 살인을 저지르는 비율 역시 남자가 훨씬 높습니다. 

또 자기 자식을 버리는 비율 역시 남자가 훨씬, 훨씬, 훨씬 높습니다. 여성 개체군보다 남성 개체군에 썩은 과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첫인상만 가지고 장래의 안정성과 사회적인 지성을 평가하였다는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래서 롭이 줄리아의 가슴골을 훔쳐보는 동안 줄리아는 롭이 과연 믿어도 될 만한 남자인지 살폈습니다. 물론 의식적인 과정이 아니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개발된 유전자와 그동안 축적된 문화 덕분에 남자의 신뢰성을 감지하는 여자의 무의식적인 능력은 놀랍도록 발달되어 있습니다. 

뉴욕대학교의 매리언 일스 교수와 어윈 실버먼 교수는 여러 차례 실험을 통하여 방에 놓인 물건의 위치를 기억하거나 세부적인 풍경을 기억하는 데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 60~70퍼센트 더 뛰어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줄리아는 예리한 관찰력을 동원해서 몇몇 부류의 남자들은 배우자 후보군에서 아예 제외하였습니다. 

줄리아의 선택 가운데 몇 가지는 매우 특이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그녀는 버버리 상표를 입는 남자는 거부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버버리의 특정한 무늬, 그 지겨운 무늬가 그려진 스카프나 레인코트를 일생 동안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을 참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녀는 남자들을 한 번 슬쩍 쳐다보는 것만으로 남자가 철자를 정확하게 쓰는지 간파할 수 있었습니다. 철자가 정확하지 않은 사람은 그녀를 지치고 우울하게 만들었습니다. 또 그녀는 향수 냄새를 풍기는 남자를 싫어해서 처질이 독일 사람들을 바라보듯 경멸의 눈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그런 남자는 자기에게 무릎을 꿇는 남자거나 아니면 자기 목을 조르려고 달려드는 남자였습니다. 또 그녀는 스포츠와 관련된 액세서리를 하고 다니는 남자도 후보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남자 친구가 자기보다 메이저리그 스타 데릭 지터를 더 좋아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비록 최근 남자들 사이에 요리 열풍이 불기는 하지만, 아물 그래도 싸운 뒤에 화해한답시고 그릴에 구은 치즈 샌드위치를 내미는 남자와 진지하게 교제할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하였습니다. 어딘지 속임수 냄새가 나기 때문 입니다. 

줄리아는 처음 롭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가 자기 쪽으로 다가올 때 은밀하게 그를 관찰하였습니다 프린스턴대학교의 재닌 윌리스와 알렉산더 토토로프는, 여자가 남자를 볼 때 그 사람이 과연 믿을만한 사람인지, 어느정도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얼마나 공격적인지, 얼마나 시근시근한지 0.1초 만에 파악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종류의 첫인상은 여러 달이 지난 뒤에 서로가 상대방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과 놀랍도록 일치합니다. 

사람들이 첫인상을 수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실험에서 토도로프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선거에서 맞붙은 두 사람의 사진을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보여준 다음 선거에서 누가 이길지 예측해보라고 하였는데, 놀랍게도 실험 대상자의 70퍼센트가 선거 결과를 정확하게 맞혔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생태 화장실을 둘러싼 논란

근육이완법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우리 앞에 어떠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