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ar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슈가메트누누 2023. 7. 19. 23:22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넥쏘)에 대한 포스팅에요.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자동차들이 출시가 되었는있습니다. 요즘에는 전기자동차가 인기가 좋은 것 같다고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전기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고, 전기차 관련 기술력 부족으로 전기자동차의 판매가 상당히 낮았는데요.

 

넥쏘 보조금 수소차
넥쏘 보조금 수소차

 

친환경차로 더 쎈 인기를 누리는 수소차 넥쏘는 출시된 지 꽤 되었다고 하나 수소충전소가 많지 않아 많은 분들이 매입를 망설이셨을 것 이고요.

 

그렇지마는 근일 수소충전소 확대 계획과 또한 전기차인 아이오닉 5,6 대비 매매 보조금이 3배 이상 너무나 높다고 해서 실매매 금액이 충분히 낮아졌어요.

요즘에는 전기충전소 인프라 확장과 기술력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어 전기차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어요. 그렇지만지만, 전기자동차의 충전시간은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고요.

 

그럼, 환경도 의미하고, 빠른 땔감 주입을 할 수 있는 자동차는 없을까 하는 견해를 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 자동차가 바로 수소연료 자동차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수소차 넥쏘 매매 보조금 혜택

넥쏘 아이오닉5 매입보조금 3,250 만 원 900만 원 실매입비용 3,515 만 원부터 입니다.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 내용

▶ 신청방법은 차량 구매 계약을 하고 2개월 내에 출고와 등록이 가능하게 된다면에 자동차 제조·판매자는 매매지원신청서, 증거서류와 동반해 환경부 무공해차 구입 보다소 지원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되기도 합니다.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신청한 자동차 제조·판매자에게 구입 보조금이 지급된다 하였습니다.

서울시는 상반기에 250대의 수소전기차 구입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해요.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가 만나 융화하여 생성되는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땔감전지를 활용하여 운행하는 자동차로 배출가스가 없고, 공기정화의 기능이 있는 무공해 차량이예요.

▶ 보다소 지원대상은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연속해서 30일간 서울에 거주하였거나, 서울시에 30일 이상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으로 개인은 1인당 1대, 사업자·법인·단체는 1개 업체당 20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 신청기간은 3월 8일부터 12월 8일까지인데 중간에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이 종료된다 하였습니다.

 

적당히 대상자로 선정된 후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돼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 2개월 내에 미출고시 보조금신청이 회수됩니다.

 

넥쏘를 구매하고자 마음흡수하으셨다면 빨리 움직이셔야 할 것똑동일합니다

▶ 보약간 지원 대상차량은 현대자동차(주)의 넥쏘(수소전기차)로 차량금액이 약 7,000만원이라고 합니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1대에 3,25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50% 할인된 가격으로 차량을 매입하는 셈이라고 합니다.

▶ 보약간 지원 차량대수는 일반 225대, 우선순위 25대로 총 250대 이라고 합니다. 우선순위는 기초생활수급자, 상이유공자, 독립유공자, 장애인, 다자녀, 생애최초 차량 매입자, 미세먼지 개선효과가 높은 차량 매매자(택시, 경유차를 수소차로 대체 매매)가 일치합니다.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하러 가기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 절차

① 수소전기자동차 매매계약 (매입자 → 자동차 제조‧판매사)
② (2개월 이내 출고·등록 가능시) 보적당히 지원시스템에 수소전기자동차 구매지원신청서 제출 (자동차 제조‧판매사 → 서울시)
③ 보약간 지원 대상자를 검토 후 결과를 보약간 지원시스템과 문자로 통보 (서울시 → 자동차 제조‧판매사)
④ (10일 이내 출고 확정시) 보약간 지원 가능 여부 확인 (자동차 제조‧판매사 → 서울시)
⑤ 보약간 지원 대상자 확정 통보 (서울시 → 자동차 제조‧판매사)
⑥ (2개월 이내) 차량 출고 및 등록 (자동차 제조‧판매사 → 매매자)
⑦ (출고·등록 10일 이내) 보적당히 지원시스템에서 수소전기자동차 매매보적당히 신청 (자동차 제조‧판매 → 서울시)
⑧ (14일 이내) 보약간 지급 (서울시 → 자동차 제조‧판매사)

수소전기차의 기타 혜택

수소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면 보조금 혜택 외에는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별소비세(400만원 한도), 지방교육세(120만원 한도), 취득세(140만원 한도)로 최대 총 660만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요.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매매 시 세제혜택 외에는고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 촉진를 위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고속도로 통행료 5% 감면 (~ '24.12.31.까지), 공영주차장 요금 50% 할인, 서울시에 등록된 저공해 전자태그(맑은 서울) 부착 차량과 환경부에 기록된 저공해 자동차 스티커 부착 차량은 서울시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정부의 충전소 확대 계획

유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고 심하면 전기세도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정부의 계획에 따라 수소 충전소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하러 가기

 

넥쏘의 장점

넥쏘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주행거리 609km의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땔거리탱크배치로 충분한 러기지공간을 차지하고 있어서 물건을 싣고 잦은 이동을 하시는 사업자분들이나 영업하시는 분들, 걸핏하면 자녀들을 픽업하는 부모님들에게도 무척 경제적인 차가 되겠네요.

보편적인 배터리식 전기 차량에 견주어자면 충전속도가 빠릅니다. 충전이라기 보다는 연비 투여식인 내연기관과 같은 기법으로 충전이 가능 하며, 투입 완충까지는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차의 최고 장점은 무엇보다 자연 친화적인 차량이라는데 있습니다.

수소차는 일명 굴러다니는 공기청정기 라 하기도 하는데요. 수소와 공기가 만나면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그 부산물로 순수한 물이 배설돼요. 이때 공기 중의 탄소가 동반해 정화되는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외기 온도에 영향 없는 주행거리


동절기에도 걱정 없는 장거리 운행 가능하고 1회 충전으로 609km 주행이 가능 하더라고요.(아이오닉 5 대비 + 180km)

넥쏘 견적뽑아보러가기

 

수소전기차는 어떤 차량인가?

수소전기차와 전기자동차와 비교를 하게 된다면, 전기자동차는 자동차를 충전시켜서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수소전기차는 충전 시간이 5분 안과 밖으로 짧으며, 이동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고요.

 

그럼, 수소전기차는 장점만 있는 것일까요? 그건 아니겠죠. 수소전기차가 아직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지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어요. 수소전기자동차의 경우 높은 가액 책정이 있다고 합니다.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수소 전기자동차는 우리가 어쩌다게 이용하고 있는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는다해도, 그를 대신하여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활용해 모터를 구동하게 되는 형식으로 구축된 차량을 말하는데, 수소 전기자동차는 엔진이 없는 장점으로 인해 배기가스 및 오염물질이 없는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어요.

 

수소전기차의 단점

충전소가 굉장히 부족하므로 수소차전용 인프라를 국내에 가득히 도입해야 수소전기자동차의 판매량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네요. 물론 전기자동차라고 하여서 전기충전소 인프라가 완벽한 것은 아니긴해도, 수소차 충전소보다 훨씬 많은 전기자동차 충전소 인프라가 세팅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충전소를 결성할 것으로 짐작되고 있고, 아파트 및 주택에도 쉽게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고, 법적으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기에 전기차 인프라 구축은 시간문제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무엇보다 제일 값진 인프라 구축이 부족 해요. 현재 전국의 충전소는 95개뿐 , 2023년 310개의 충전소를 증설한다는 계획이 있겠지만 턱없이옳지 않게 부족하며, 효율기간이 어이없이옳지 않게 낮은 것 또한 문제이예요.

넥쏘 견적뽑아보러가기

 

수소차량의 수명은 약 10년에 20만 키로 정도 성능을 드러내내며, 지금은 연비 보다소 때문에 유류비가 적게 들어가지만, 보조금이 없다고 가정한다면 1킬로당 약 5만 원 정도의 유류비가 지출되기도 합니다.

넥쏘 차량은 현대 자동차의 유일무이한 수소 차량입니다. 지금은 도로에서도 드물게띄엄띄엄 보이는데요. 최대 충전 약 5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기도하고, 최대 충전 시 600킬로 정도 주행이 할 수 있는 차량이예요.

수소전지로 살아가는 차량답게 배터리 전기차 만큼이나 조용하며, 현대 자동차의 최신 기능들이 대거 탑재된 차량 이고요. 하지만 시속 80키로가 넘어가면 풍절음과 노면 소음이 실내로 수입되는 단점도 있는 차량 이예요.

수소전기차 충전소는 한정적으로만 설치가능하기에 가득히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단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이 바로 사고 시 폭발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수소자동차에 안좋은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 수소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데 아직 수소자동차 폭발사고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너무한 사고가 나면 더 위험할 수 있다하여 이 부분은 단점이라고 생각되어요.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그러나 어떠한 차량이든 심각한 차량 사고가 생겨나게가 보면 위험은 감수해야겠지요.

파워트레인이 수소전기차 전용 파워트레인으로 제작이 되므로 차량의 가격은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에요.

 

그러나 이 부분의 경우 정부 보조금을 통해 개괄적으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니 상고하시면 힘 입을 것 같네요.

또한, 과격한 인프라 부족 현상이라고 합니다. 수소 충전시간이 아무리 빠르더라도 충전 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라면, 정말 급하게 충전하고 싶은데 근처에 수소충전소가 없다는 것은 정말 절망적일 것 같은 생각이 되어요.

 

수소전기자동차 넥쏘

수소충전 인프라가 가득히 없었던 대한민국에서 판매를 하다 보니, 수소충전소가 있는 서울, 울산, 광주, 창원에 우선적으로 수소 전기차 넥쏘를 판매하게 되었어요.

 

현대 넥쏘 수소전기차의 경우 2019년 세계 올해의 자동차 부분에 후보로 입성하게 되는데있어요.

현대자동차 넥쏘는 2018년부터 사전계약을 하여 판매가 되는 자동차이예요. 2018년 판매비용은 6890만 원에서 7220만 원의 단가으로 판매를 했던 차량이에요.

 

현대자동차 넥쏘는 준중형 SUV 모델로 준중형 차량으로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었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느낌이었는데요.

 

그렇지만, 차량 가액에서 정부에서 지지하는 정부 보조금을 받게 되면 절반 정도의 가액으로 차량을 매매할 수 있었다고 하지만요.

 

정부보조금을 뺀 금액은 3390만 원~3970만 원 정도의 가격 정도면 현대 수소차 넥쏘를 매매할 수 있게끔 하도록 되었죠. 현대 수소차 넥쏘의 경우 수소 충전소가 요구되어요.

 

넥쏘 디자인보러가기

아무래도 친환경적인 자동차 모델이기 때문에 친환경 부분에서 후보로 오르게 되었어요. 또한, 2023년에는 연식전환을 통해 개선된 현대 넥쏘 수소전기자동차를 일어날 수 있었어요.

 

오늘 알선해 드릴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전기자동차의 경우 최근 출시가 되는데있어요.

 

2021년 넥쏘 비용에 비교하면 오히려 낮게 책정되면서 더욱 관심을 모았는데요. 2021년에 비교하면 현대자동차 넥쏘가 145만 원가량이 낮은 가액으로 책정이 됐어요.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수소전기자동차 넥쏘의 판매가격

수소차 넥쏘 FCEV 프리미엄의 판매가액 6950만 원으로 판매가 되어지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소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니까 보조금을 포함한 단가은 국고 보적당히 2250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여기에 추가로 지역마다 다른 보조금이 뒷받침되는 있다는데, 이를 지역별 지자체 지원금이라고 부르는데, 이 보조금의 경우 지역마다 다르지만, 1000만 원에서 1500만 원 사이가 됩니다.

이 모든 지원금을 받게 될 경우 할인되는 비용은 약 3250만 원~3750만 원 정도로 책정이 돼요. 이를 모든 지원금을 받게 될 경우 현대자동차 넥쏘의 매입비용은 약 3200만 원~3700만 원의 가격으로 수소전기자동차를 매입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가격이 많이 내려가니 차량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넥쏘 견적뽑아보러가기

 

수소차 보조금 계산

보조금의 경우 국고 보조금의 경우 225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게 된다 하였습니다. 지자체마다 다른 소소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지역마다 차이가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는데,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이 되네요.

 

아무래도 대도시의 경우 지자체지원금이 다소 감소하는 것 같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세종 경북 대전의 경우 지자체 지원금이 1000만 원 지원되며, 경기는 1000만 원~1250만 원이 지원되게 됩니다.

 

그리고 울산 1150만 원 / 전북 1200만 원 / 전남 1200~1500만 원 / 강원 1200만 원 / 경남 1060만 원 / 충북 1100만 원 / 충남 1000~1300만 원의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은 지자체도 있고요. 제주도의 경우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수소차 보조금은 없답니다.

넥쏘 보조금 수소차 단점 장점

수소 가격?

수소전기자동차에는 수소 연비를 사용하겠죠! 그럼, 수소 땔거리차에 들어가는 수소땔거리의 가액은 얼마인지 궁금하시죠. 수소 땔거리의 비용은 충전소마다 차이가 있고요. 지역별로 휘발유의 금액도 다르잖아요.

그로 인해 수소 땔감의 가격도 차이가 있고요. 대략적으로 수소 땔거리의 경우 1kg당 8500~10000원 사이 정도의 수소 금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자동차 주행거리

수소 연비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어떻게 될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수소전기자동차 현대 넥쏘의 경우 수소 1kg으로 주행가능한 거리가 무려 1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계산하게 된다면 1만 원으로 수소 1kg을 구매 할 수 있는있다고 하는데, 그럼, 1만 원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언급가 되겠습니다.


대략 5만 원을 수소 충전하다 보면 5kg을 충전하게 되었는데존재하는데, 이는 5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연비 효율성이 매우 뛰어난 것 같습니다. 2024년형 넥쏘의 경우 복합연비는 96.2km/kg이 나옵니다. 강력한 연비 효율성이네요.

 

넥쏘 파워트레인 성능

현대 2024 넥쏘의 파워트레인을 살펴볼게요 현대자동차 넥쏘는 국내에서도 하나밖에 없는 수소 전기자동차이예요. 수소와 전기를 연비로 취급하는 차량으로 113kW 출력과 395Nm의 토크 성능을 드러내고 있어요.

제일속도의 경우 177km/h의 속도로 만족한 가속력을 차지하고 있고, 배터리의 경우 리튬 이온 폴리머 타입의 배터리를 활용하고 있고 배터리 용량은 156.6 kWh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넥쏘수소전기자동차 넥쏘의 1회 충전으로 이동가능한 거리는 609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니,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는 충분히 이동할 수 있겠네요.

 

2024년형 넥쏘에 추가된것?

2024 넥쏘모델에는 다소 더 편의 사양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2024년형 넥쏘에는 2열 세이프트 파워윈도 그리고 마이크로 항균필터, USB C타입 충전기, 애프터블로우가 본질적으로 적용되는데요.


비공식적으로는 애프터 블로우 기본 설치가 최고 마음에 드는 부분이네요. 또한, 2024년형 넥쏘에는 새삼스러운 칼라를 추가했더니요. 산뜻하게 추가된 색깔로는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칼라가 추가되었습니다.

 

서울시에 수소차 충전소는 오곡, 강동, 광진, 국회, 마곡, 상암, 서소문, 양재에서 10기를 운영하고 있고요. 주위이에 수소전기차 충전소가 있고, 친환경차량 매매방향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교했을 때 정보도 많이 없다고하고 대중적이지도 않은 게 사실이고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미래의 모빌리티의 한 축이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무사히 구입하게 된다면 시승기 및 후기도 틀림없이 남기겠습니다.
수소 충전소도 많이 늘고 있고, 수소차 보조금은 크고, 넥쏘에 관심이 많으면 넥쏘 구매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전기자동차에 대하여서 알아봤더니요. 수소자동차라 금액이 내연기관 차량보다 비싸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렇지만,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아 구매하신다면 합리적인 금액으로 매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가 많이 구축되지 않도록해서 아쉬움을 끼치고 있다고하지만, 친환경을 여기고, 연료비에 대한 부담을 떨어뜨리는 수소전기자동차 넥쏘는 대처할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게시물>

기아 셀토스 가격표 2024

 

기아 셀토스 가격표 2024

기아 셀토스 가격표 2024 오늘은 소형 SUV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자동차인 기아 셀토스 모델에 대하기에 알아보겠습니다. 기아 셀토스는 2019년 출시 이다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소형 크로

sugarmat.tistory.com

아반테 하이브리드 가격표

 

아반테 하이브리드 가격표

아반테 하이브리드 가격표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국민 세단 모델인 현대 아반떼의 하이브리드 버전인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준중형 시장의 대표주자 아반떼가 혁신

sugarmat.tistory.com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가격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가격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가격표 이번 포스팅은 2023년형 연식변환을 한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에 대한 단조로운 리뷰예요. 쉐보레의 트레일 블레이저는 소형 SUV 모델이예요. 소형 SUV 답지 않은

sugarmat.tistory.com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k5 페이스 리프트 출시일 가격  (0) 2023.07.20
볼보 ex30 가격 제원  (0) 2023.07.20
기아 셀토스 가격표 2024  (0) 2023.07.19
아반테 하이브리드 가격표  (0) 2023.07.19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가격표  (0) 202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