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11가지

슈가메트누누 2023. 6. 6. 00:03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11가지

오늘 글에서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11가지에 대하여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속에 함유된 당(포도당)의 농도가 바로 혈당이죠. 음식을 흡수하면 포도당이 만들어지고 인슐린과 글루카곤, 양쪽 모두 물질에 의해 제어됩니다.

 

혈당은 식후에 높게되고 공복 상태가 되면 떨어지고요. 많이 먹고 잘 움직이질 않게되면 혈당 절제을 하는 인슐린의 분비가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죠. 혈당이 높아지면 당뇨병 위험이 커지고요. 당뇨병에 결부되면 완치가 없어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평생 계속해야 합니다.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이나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등 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고요.


식사를 한 뒤 케이크를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탕, 꿀, 물엿, 시럽, 초콜릿, 사탕, 탄산음료 등 단순당이 많이 담겨있는 음식은 혈당을 급작스럽게 올릴 수 있습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근거하면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이라서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속히 높일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운동을 하다 저혈당에 빠진 당뇨병 환자가 급하게 당이 든 음식을 찾는 것도 혈당을 날쌔게 올려야 하기 때문이죠.

 

식후 혈당 수치는 당뇨병 진단에 값진 지표 중 1개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후 2시간 후의 혈당이 140mg/dL 이상이면 당뇨병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다르므로, 명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것이바람직해요.

밥을 먹은 뒤에 과일을 먹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습니다. 되려 식사 전에 흡수하면 과식을 막고 혈당 컨트롤에도 도움이 됩니다. 잘 익은 과일, 단 맛이 강력한 과일은 당지수가 높습니다.

 

보통 때 혈당이 높은 사람은 열대과일 등 단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건전한 사람이라도 단 과일을 과식하지 않는 게 좋아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규칙적인 식사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게되면 공복혈당 및 밥을 먹은 뒤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고요. 식사 이후 혈당 낮추는 방법은 식사를 언제나 매일 꾸준하게 하는 것이에요. 배가 고프지 않는다해도 정해진 시간에 조금이라도 식사를 하시는게 중요해요. 매번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식사 후혈당을 감량할 수 수 있어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달맞이꽃종자추출물 복용하기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은 탄수화물(다당류)을 이당류로 분해할 때에 작용하는 알파-아밀라아제 효소를 독특하게 저해해요.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이 많은 양 포함하고 있는 폴리페놀 가운데 지표성분인 P.G.G(Penta-O-galloylbeta-D-glucose)가 알파-아밀라아제를 저해함으로써 포도당으로 변화이 되는 속도를 늦춘 결과, 급격한 식후 혈당의 상승이 억제됨이 구명졌어요.

 

이는 고명한 학술지인 ‘Nippon Shokuhin Kagaku Kaishi’에서 쌀밥의 부하 향후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 200mg(P.G.G로 4mg)을 먹은 그룹에게서 식후 혈당의 상승이 억제되었다는 결과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죠.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뽕잎추출분말 복용하기


뽕잎 추출분말은 이당류가 단당류(포도당)로 분해될 때에 간섭하는 알파-글루 코시 자제 효소를 저해를 한다는 점에서 화제가 된 물질이죠.

 

DNJ가 대량 포함되어 있어서 알파-글루 코시 다제를 공리적으로 저해하고, 실제 신체 적용 시험을 거쳐서 식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이 억제된다는 것이 입증된 바 있죠. 해당 내용은 SCI급 학술지인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서 확인해볼 수 있죠.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섭식하기


음식물을 먹는 순서 또한 식후 혈당에 영향을 주고요. 채소류를 일전에 먹고 그 다음에 단백질 그리고 마지막에 탄수화물인 밥 그렇지 아니하면 죽을 받아들이면 혈당 상승을 최소화시킬 수가 있죠. 채소류와 단백질을 앞서 흡수해주면 탄수화물을 당으로 바꿔주는 시스템이 쉬게 되며 후에 탄수화물을 먹더라도 그 시스템은 조금씩 작동해요.

 

또한 채소류의 무기질과 비타민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바뀌는 속도를 이완하여주고요. 서양 음식에서는 채소류로 샐러드를 일전에 먹어주며, 중국 음식에서는 밥이나 면을 최고 마지막에 먹습니다.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운동 하기

식사 이후 혈당 완충뜨리고 싶으시면 운동을 매일 하세요. 식사를 하고 난 뒤에 30분 뒤에 운동을 하면 식후혈당을 낮게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운동은 인슐린 저항성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것이 좋아요.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발달 되는 운동을 하세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식사 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 복용하기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란 어떠한 음식물이 섭취 향후 당으로 바뀌는 속도와 양을 일통해서 산출한 수치이죠. 수치가 낮을수록 당으로 변환되는 속도도 느리며 양도 적어 혈당을 적게 올려요.

인터넷에서 혈당지수 또는 당질 지수를 조사해보면 음식물별로 혈당지수를 확인해볼 수 있죠.

 

가급적 혈당지수가 60 이하인 음식물을 이용하여 식사를 하여야 해요. 혈당지수와 우리가 감지하는 단맛이 꼭 비례해서는 아니므로 참고하기 바라고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당뇨 식단 계획


당뇨 식단 계획하는는게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이에요. 당뇨 환자는 무슨 음식을 먹고 양을 얼마나 먹는지에 따라 밥을 이다음혈당에 변화가 있습니다. 식사 이후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는 것은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과 잘 맞은 양으로 당뇨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해요. 혈당 정상 수치와 몸무게를 감안해서 당뇨 식단을 계획하세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과일 섭식하지 않기


과일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과일은 당질과 칼로리가 많기 때문에서 식사 이후혈당을 올리게 할 수 있고요. 식후혈당 낮추는 방법은 가급적 과일을 흡수하지 아니하는 것이에요.

 

과일이 먹고 싶다면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을 먹는 것이 좋고 조금만 먹어야 식사 이후혈당이 상승해지 않아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넉넉한 수면


수면 부족은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높여 혈당을 높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넉넉한 수면을 갖추는게게 좋좋습니다.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스트레스 수치 낮추기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중 한가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글루카곤과 코르티솔이라 하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당 수치를 향상시켜요 연구에 따르면, 운동, 완충, 명상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방법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운동과 완충 방법은 만성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분비 문제를 개조할 수 있습니다.

 

각별히요가 및 마음챙김 기반의 스트레스 감소 방법은 효과가이예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 짧고 단조로운 조리


껍데기째 삶은 감자는 혈당지수가 60이나, 껍데기을 벗기고 구워보면 혈당지수가 100까지 올라가겠습니다. 같은 음식물이라고 할지라도 조리 방법에 따라서 혈당지수는 바뀐다. 재료 진면모의 맛을 살려주는 것이 좋아요.

 

조리 궤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리고 기름이나 다양한의 양념이 가해지면 첨가될수록 혈당지수는 높아지고요.

 

규칙적인 식사와 식사량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를 건너뛰지 않고 일률적으로 먹는 게 좋좋다고해요. 또한 식사량을 지켜서 과하게 복용하지 않게 하도록도록합니다. 일주일치 식단표를 짜서 식사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운동도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적합한 운동을 하면 혈당 절제이 된다는 것은 많은 연구 결과로 확인되었요. 또한 하루에 물 2L을 마시는 것도 혈당 컨트롤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수면도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해주고 넉넉한 수면을 취하는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체음식은 주의해서 먹어야 해요.

 

대체음식에는 많은 설탕이 포괄되어 있을 수 있다하며,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체음식을 먹을 때는 성분표를 알뜰히 알아봐야 하더라고요.


하지만 최근에는 밥을 먹은 뒤 한 시간 상당히 빠른 속도로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혈당 스파이크' 증상에 눈길을 하고 있습니다. 당뇨까지 분류되지는 않다고 해도 혈당 스파이크가 이어질 경우 계속해서 건강에 손상이 오고 이후 당뇨병이 발병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추천글>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몸속의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수여된 병명입니다. 혈당컨트롤이 정상적인 경우 소변으로 당이 누설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당뇨병은 혈당조

sugarmat.tistory.com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이란? 우리는 음식을 통해 힘을 얻고 에너지를 얻게 돼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위와 장을 거치면서 몸이 섭취하기 좋은 형태인 포도당으로 변하더라고요. 포도당은

sugarmat.tistory.com

혈당이 높을때 증상

 

혈당이 높을때 증상

혈당이 높을때 증상 오늘은 혈당이 높을때 증상에 대한 내용이예요. 보통 당뇨증이 있는 분들이 혈당이 높은데요. 하단에서 그 증상에 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꺼에요. 혈당이란? 혈당은 혈류에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