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슈가메트누누 2023. 6. 2. 15:18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오늘 글에서는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여성 갱년기 나이는 40~50대 향후 중년 여성에게서 출현하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의 하나이죠.


여성들은 평균 40대 중후반에서 50대에 이르러 폐경이 나타납니다. 폐경은 난소에서 더 이상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젊은 즈음 아이들 다 키워놓고 즐거운 인생의 2예방할 시작할 즘 발생하는 불청객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배란이 멈추고 여성호르몬의 전환로 인해 1년간 무월경이 이어질 때를 갱년기라고 해요.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중년 여성의 대개은 피로감, 가슴 두근거림, 발한, 집중력 저하, 비뇨생식기

계 질환이 일어날수 있죠. 사람의 몸적 변경와 동반해 우울감, 서정적 불안정 등 정신적 전환를 호소하기도 해요.


하더라고요. 더 이상 여자로서의 삶과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자괴감에 불안, 우울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쪽과 같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구강건조증

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갱년기 시기를 느낀 중년 여성의 약 반반 가까이가 입안이 화끈거리거나 바짝 마르는 구강 작열감을 느꼈어요. 구강 건조증에 관련되면 입안이 바짝 말라 발음이 어려워지고 음식물의 저작 기능이 감소하죠.

 

주로 혀, 입천장 앞쪽, 입술 점막에서 나타나는 구강 건조증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이완를 위하는 것은 수분을 걸핏하면 복용하고 침샘을 자극하는 레몬, 귤 등 신맛이 나는 음식을 걸핏하면 흡꾸리는는 것이 좋아요. 따뜻한 물로 적신 손수건을 귀나 턱 밑에 대어 침샘이 위치연결된것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되요.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요실금


폐경이 오고 갱년기를 경험하는 여성들의 40%가량이 요실금을 경험하고요. 요실금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방광 및 골반의 근육이 약해져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고요.

 

잦은 소변과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크게 웃을 때, 소변 실수를 하는 긴장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고요.

 

요실금 증상은 본인 자신의 자존감을 낮추는 증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기능 검사 및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우울, 불안, 무력감

폐경기로 인한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로 호르몬 주기가 불규칙해지며 감정의 변환 폭 또한 커지기 마련이예요. 이로 인해 잦은 감정 전환가 발생할다고 하고 우울감, 짜증, 의욕상실, 무기력, 불면증, 기억력 감퇴 등의 감정이 우울감으로 이어집니다.

 

소화가 잘 안 됐거나 가슴이 견디기 힘든 사람의 몸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비교생식기계 위축


갱년기가 되면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이 유발돼 성교 시 통증이 생기며 작열감이나 가려움, 출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요도와 방광점막 역시 얇아지면서 배뇨장애를 동반을 하는 요도염이나 잦은 배뇨 아니라면 복압 요실금 등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자신감의 상실, 무력감, 의욕 저하, 과민성, 기분의 변경, 성욕감소, 피로, 관절통이나 근육의 통증 등등은 폐경과 흔하게 동반되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난소 기능 퇴화


여성 갱년기 기간에 난소 기능이 퇴화하죠.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보통 때보다 호르몬 관리를 엄격하게 하시는게 중요해요. 호르몬 관리에 도움되는 음식에는 호박, 발이 쥐눈이콩, 석류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역할을 도움을 주고 영양 흡수가 빠른 음식을 두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죠.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안면홍조

대표적인 안면홍조는 30초에서 5분 정도 상체에 강렬한 열감이 지속되다가 급히 극심한 발한과 오한을 느끼면서 사라지고, 실신을 할 것과 같이 느낌이나 무력감 아니면 현훈(어지럼증)을 대동하기도 하죠.

 

특히나밤에 더과도하게 일어나는데 심계항진이나 두통과 같은 전구증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 후 3개월 이내에 여성의 대략 80%가 안면홍조를 치룬하죠.

 

안면홍조가 있는 여성의 약 70% 정도는 1년 이상, 50% 정도는 5년까지 증상이 끊이지않고 대개의 경우 나이가 들어가면서 너무한 크기가 감소되요. 안면홍조는 에스트로겐 혈중농도가 급작스럽게 떨어지게 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법


아래의 11가지 항목을 거쳐서 여성 갱년기 자가진단이할 수 있는데, 아래 항목 중에 3가지 이상이 해당한다면 여성 갱년기 증세로 진단을 할 수 있죠.


(1) 갱년기 열감: 얼굴이나 목이 잘 빨개지며 화끈거립니다.
(2)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육체에 힘이 없습니다.
(3) 기억력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4) 성욕이 감퇴했습니다.
(5) 가슴 통증과 같이 답답함을 호소해요.
(6) 가슴이 쿵쾅대고 이유없이 걱정되고요.
(7) 여성 갱년기 우울증: 하루종일 우울감에 시달립니다.
(8) 이명, 두통 등의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9) 큰 기침을 하였거나 뛸 때에 자연스레 소변이 나옵니다.
(10) 갱년기 불면증: 밤에 잠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11) 무월경 기간이 1년이 넘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여러 남성 갱년기 증상 중 3가지 이상 자신의 상태에 해당된다면 갱년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해요.
- 성기능 저하
- 과격한 피로 / 무기력함
- 집중력의 저하
- 체중증가 및 복부비만
- 분노절제의 곤경
- 조금만 움직여도 지침
- 우울감 / 불안감
- 2~3cm 정도 키가 줄어듦


사실상 남성 갱년기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염려하실 필요가 없는 게 누구라도 나이가 들면서 겪게 되는 증상이라서 이와 같은 상태를 긍정적으로 극복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 해요.

 

하지만 명백한 증상 없이 여러 다목적으로 나타는 증상인만큼 해결방안 또한 뚜렷한 해답은 없기 때문에 어느 마음가짐으로 해당 시기를 극복하느냐에 따라 가득히 바람직한 개선이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중년 건강에 지원할 수 있는 영양제를 개인에게 맞게 적절히 흡수하던가 가족 및 지인들과 소통하기, 평소 좋아하고 관심있던 문화생활 및 여가생활 즐기기 등 각가지 방법들이 갱년기 증상 이완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남자 갱년기나 여자 갱년기 모두 좋은 방법으로 의미를 부여하자면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기준점이 될 수도 있고요. 그러나 신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는 맞습니다.

 

갱년기는 오래전처럼 식단이나 운동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여전히 삶이 바쁜지라 그렇게 나 자신을 위해 투자할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 보면 남은 제2의 삶을 더 각근히 살기 위해 건강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추천글>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당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 당근 효능 당근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당근은 주황색의 색상이 제일 앞서 생각이 나고 말이 즐기는 채소로 저는 많이 알고 있는

sugarmat.tistory.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나이가 40을 넘어가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조금씩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요. 사람들은 개인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