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슈가메트누누 2023. 5. 22. 15:17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죠. 개인 사업 하시는 분들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세금 신고 및 납부를 하지 못한다면, 각가지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고 무거운 가산세를 부담하게 되어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도 궁금하시죠?

그렇다면, 내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인지 사전에 확인해봐야겠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당해 과세 기간이 통합소득가격이 있는 자는 다음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까지 통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하더라고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도 어렵지 않더라구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이런식으로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안내하고 있어요. 이 말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벌어들인 소득에 대한 일통소득세를 2023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안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한단 뜻이고요. 신고 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는 그 먼미래까지이고요.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로 기한이 갱신됩니다. 성실신고확인서는 무엇이고 어떻게 제출하는지 아래를 참조하세요.

성실신고확인 대상자 및 제출 방법 확인하러가기

 

 

 종합소득세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

종합소득세는 수입의 3.3%의 세금을 차감하고 받는 프리랜서나 알바생, 그리고 자영업자나 기타 소득이 있는 직장인도 모두 신고 대상이 된다 하였습니다. 본인이 신고 대상자인지는 홈텍스에서 편리하게 검증할 수 있어요.

1) [홈텍스 로그인] -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로 들어갑니다.
2) 귀속연도를 2022년으로 알고계셨다가, 기장의무 구분을 확인하고요.
3) 상단의 미리보기를 누르면 어느 가지 수의 신고 대상자인지 알아볼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대상 및 기준

사업자의 종합소득세는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돈에서 벌어들인 돈을 빼는 것으로 시작되기도 합니다. 이 소득비용은 신고된 부가가치세(판매세) 가액을 기준으로 하고요. 1년 과세기간 중 판매세액의 10배는 다음 해 결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가격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아주 가끔 공개된 매출로 설명된다 하였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아요. 큰 차이는 없지만, 이 부분은 나중에 검토할 횟수가 있을 것이고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1) 일반 종합소득세 신고 자

당해 과세기간에 일통소득비용이 있는 자는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통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하더라고요.

* 신고납부기한이 공휴일, 토요일인 경우 그다음 날까지 신고납부가 가능 해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2)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

일반 결합소득비용 신고 자와 다르게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통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여야 해요. 그 이유는 개인사업자의 성실한 신고를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신고납부기한이 공휴일, 토요일인 경우 그다음 날까지 신고납부가 가능하더라고요.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납부기한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라고 합니다. 이때 날짜를 놓치면 기한이 지난 뒤 신고하면 가산세 부담을 감량할 수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납부 세액

부가가치세와 같은 식으로 '소득을 위해 쓰는 돈'(필요경비)이 많을수록 결합소득세도 덜 내게 되기도 합니다. 고로 모두들 보안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안간힘을 쓰고 있고요. 그럼에도 할 수 없이 미흡해서 데이터 딜러에게 데이터를 매매하는경성향이 있다고 하는데, 애초에 그런 일은 하지 말라는 거예요.

 

근로소득만 있다고 한다면 다른 소득과 동등한 방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될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니 만큼 집중하셔서 보여야 하고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1)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은

근로소득만 있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세를 확정하고요. 이 경우에도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활용해서 소득세를 확정신고해야 하고요.

Tip) 과연 내가 근로소득세는 얼마나 납부하고 있는지 알고 있으셨나요? 근로소득세 납부액을 확인해 보세요.

 

근로소득세 납부액 확인 바로가기

(2) 사업소득, 연금소득, 이자소득, 기타 소득이 있다고 한다면

① 이자소득, 배당소득과 같은 금융소득의 경우 연간 2천만 원을 초과하는 추세에서 통합소득 신고 대상에 해당하며, 다른 통합 소득과 합산해 세금을 납여유있게 된다고 합니다.

② 사업소득의 경우 가액에 구애받지 않고 일통소득 신고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 단,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연 2,000만 원 이하인 경우 일통소득과세가 아니라 분리과세로 선택 가능하고요.

③ 연금소득의 경우 연 1,200만 원 사적 연금을 수령하다 보면 연금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더라고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과세 표준 및 공제 항목

종합소득세로 돌아가면 사업과 관계된 필요경비 기타 경비를 공제한 후 남은 소득가격이 소득가격이고, 그 비용에서 여러 가지 수의 소득공제가 전파된다 하였습니다.

 

종합소득세 납부 바로가기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생기는 불이익

먼저 말씀드린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지연가산세 등의 무거운 가산세를 더군다나 부담해야 되는 것은 기본이고, 가산세 감면의 기회도 없답니다.

납부기한 훗날부터 매일같이 가산세가 붙어가는 구조이니 바쁘시더라도 반드시 기한 내에 납입하는 것이 소중한 내 돈을 지키는 길이고요.

또한 기준경비율 추계방법으로 종합소득세가 결정됩니다. 기준경비율 추계방식은 단순경비율에 비교해서 필요경비 인정이 똑바로 안되어 생각만큼 더 많은 가격의 세금을 납부해야 될 수 있고요.

 

이런 방법으로 높은 가격의 세금이 확정되면, 그 비용에 준해서 책정되는 건강보험료 또한 덩달아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많은 면에서 세금 폭탄을 떠안게 되는 결과를 맞게 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닌 경우

2023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확인을 위해 아래의 경우에 관련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아니므로 확정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1) 근로소득만 있고 연말정산을 한 경우
2) 지난년도 수입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소득이 없는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3) 퇴직소득과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분들은
4) 비과세 또는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분들은
5)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원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장점

종합 소득세 신고서를 제때 제출하면 납세자에게 수많은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 굉장한 벌금과 벌금을 경계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늦은 제출은 지연된 달에 대하여서 지불해야 될 총 세금의 1% 또는 총 세금의 최대 12%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또한 납세자가 3년 동안 세금 신고를 하지 않다면 형사 고발을 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고서를 제때 제출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또한 다른 이점은 납세자가 세금을 초과 납부했거나 세금 공제를 받을 자격이 있는 분들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선 기부를 했거나 부양 가족이 있거나 교육 또는 의료 취지로 가격을 지출한 인류에게 보통과 다르게중요하더라고요.

종합소득세 계산기 바로가기

 종합소득세 신고 시 피해야 되는 자주 보이는 실수

종합소득세 신고는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납세자가 시간을 가지고 규칙을 준수한다면 정확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해야 되는 통상적인 실수는 아래와 동등합니다.


모든 소득원을 보고하지 않거나 공제 및 크레딧을 포함하지 않음.
세법을 잘못 해석하였거나 그릇된 코드 또는 수치를 다루는 행위.
확인에 필요한 증거서류나 기록을 보관하지 않아요.
신고가 늦어져 처벌 또는 형사 고발을 당할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과태료와 벌금을 피하고자 하는 모든 납세자에게 무척 중요 해요. 납세자는 합병증이나 형사 고발을 미리 막기 위하여 정확하고 제 시간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요.

규칙을 파악하고 상식적인 실수를 피함으로써 납세자는 세금 환급 및 공제 혜택을 올바르게 보고할 수 있어요. 따라서 통합소득세 신고를 아직 개시하지 않는다면 마감일 전에 앉아서 값진 서류를 모두 모아서 신고서를 제출해야 되는 때이고요.

그렇게 함으로써 필요치 않은 스트레스를 피하고 세금을 올바르게 납부할 수 있어요. 오늘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6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6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6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행지 5월 중순인데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여름이 바짝 다가왔어요. 성수기 더위도 ‘역대급’이라고 부르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초여름 더위를 피해

sugarmat.tistory.com

202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궁금하시죠?

 

202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궁금하시죠?

202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제도는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많지 않아서 생활이 좀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가구에 대해서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

sugarmat.tistory.com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신고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