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슈가메트누누 2023. 5. 20. 17:07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목디스크 증상 및 목디스크 치료방법에 관해서 알아볼꺼에요. 목디스크란 다른 말로 하면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러지는데요.

 

목에는 경추라는 뼈조직이 여러 겹 누적되어있고 이 축적된 뼈 틈 안에는 디스크 즉, 추간판이 위치하여 있어서 목을 동작할 때 쿠션 역할을 하여에 우리가 목을 자유롭게 작동할 수 있게끔 이바지한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거북목이나 일자목 상태가 돼서 이것이 목 디스크로 이어지게 되면 경추통이 생겨나게 되고 생활하는데 있어서 많은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목 디스크 로 고생하는 젊은 분들은 자세가 바르지 않으니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꼭 관심을 가지고 관리가 필요해요.


목디스크가 나타나는 최고 큰 이유가 되는 것은 거북목과 일자목입니다. 사람의 몸의 가장 무거운 부분을 뒷받침하는 경추는 옆에서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C자 모양을 유지해야 하더라고요. 그러나 이 자세를 정확히 유지하지 않다고 해도 머리를 숙이면 목의 무게는 머리 무게의 5배가 될 수 있습니다.


한 달 이상 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밤에 팔이나 손이 마비되는 증상이 일어난다면 이러한 전조증상를 신속하게 체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목디스크 증상 - 현기증 및 두통

목디스크 환자 10%가 알게되는 목디스크 증상으로 이명, 어지럼증, 현기증, 두통이 있어요.
그리고 목과 맞닿은 경추 신경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현상이고요. 때문에 걸핏하면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독서,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하여 거북목 증상을 보이는 경우 자주 생겨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므로 두통의 경우 목에서 뇌로 상승해는 혈관 및 신경이 압박되어 거침없는 순환이 되지 않게 하도록 발생한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 팔과 손의 통증 발생


목디스크 증상 으로 팔과 손의 통증 발생입니다. 장기간 동안 틀린 자세로 인해 신경이 눌리게 되어 팔과 손의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어요. 이 증상은 전에는 주로 중년층에서 발생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엔 젊은층에서도 많이들 발생 되기 때문에 자세 교정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기필코 하시기 바래요. 


목디스크 증상 - 상복부통증


목디스크 증상 으로 상복부통증이 있고요. 목 디스크로 인해 상복부통증이 생기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의 경우 목디스크 외 다른 질환일 수도 있기때문에 관련 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 어지럼증, 이명

우선 목디스크에 결부되면 목의 c커브가 분실되어 일자목으로 변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이는 혈관을 눌러 뇌쪽으로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게 되고 , 또한 동반하여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이명,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는 목디스크 증상이 생겨날수 있어요.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목디스크 증상 - 팔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는 증상


만일 팔의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는 증상이 있으면 목디스크 증상으로 보여질수 있어요. 이는 디스크가 빠져나가 퇴행성 경추 척추증 아니면 경추관 협착증으로 인해 척수가 눌러지면 팔이 힘이 빠지게 됩니다. 


이때에 척수가 얼마나 눌러지는지 정도에 따라서 한쪽 팔에 마비 증상이 약하게 발생할 수 있고요.

 

혹시라도 양쪽팔 모두 다 감각이 없어지고 눈을 감으면 어지럽거나 하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는 지체하지 않고 지금 바로 병원을 내방해서 치료를 받아보시는편이 바람직해요.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 디스크는 디스크 부근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과 목을 진정시키는 운동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느 운동이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목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틀림없이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운동을 해야하며,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잘 살펴야 해요.

가장 좋은 운동 방법은 걷기이고, 되도록이면 스트레칭을 할때 하늘을 쳐다보는 것이예요. 정말 간단하죠?


목 스트레칭 - 목 스트레칭은 디스크의 연접한 근육을 늘이는데 효력을 보이는 운동이에요.

 

특히, 좁은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주 겪는 목과 어깨의 통증을 완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세한 방법은 양쪽 팔을 내리고, 우측 손으로 좌측 머리를 잡아당기는 운동과 거꾸로 왼쪽 손으로 우측 머리를 잡아당기는 운동 등이 있다고 합니다.


어깨 운동 -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목 디스크 치료와 예방에 효력을 보이는데요. 덤벨로 상승하는 슈트 레이즈나 덤벨로 앉아서 하는 숄더 프레스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앉은 자세 교정 - 자세가 나쁘면, 목에 압력을 가하고 목 디스크 발생이 빠르게 생길 수 있어요. 알맞은 높이의 의자와 등받이, 테이블을 사용하면서 적절한 자세를 지속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은 체중 감량과 근육 강화를 도와주는데, 목 디스크 치료와 예방에도 효력을 가지고 있어요.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척추 교정 운동 - 척추 교정 운동은 목 디스크 발생의 이유가 되는 것 중 하나인데요. 척추의 부적절한 자세를 개선하는데 효력을 보입니다. 목을 뒤로 기울여 머리를 들고, 척추의 민첩성을 늘려주는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는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요가 - 요가 운동은 목 디스크 치료와 예방에 가장 좋은 운동이에요. 목을 늘이는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고, 숨을 깊게 들이고 내쉬면서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 디스크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수술적 치료를 선택해야 되는 것은 아니에요. 제대로 알맞게 목디스크 증상을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에요. 

 

인대의 이완으로 인한 목 디스크 증상의 경우 비수술적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경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서 경추 디스크 증상의 원인을 직접 체크하는 거에요. 

 

외과적 접근으로 목 디스크를 제거하고 뼈 사이에 합성 뼈를 삽입하여 관절을 고정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네요. 또 다른 해결책은 인공 디스크 교체로 부서진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네요. 

 

다만 목디스크 증상의 경중에 따라 어느 치료가 최고인지는 전문의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파악하여서 정밀한 검진을 받아보는게 현명합니다.

지금까지 목디스크 증상 및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을 볼때 턱을 당기고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 정황에서 등은 등받이에 붙여서 보는 편이 좋다고해요.

 

그리고 너무 높은 베개 보다는 자고 일어났을 때 목에 부담이 없도록 자신한테 적절한 베개를 다루는게 좋습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같이 보시면 좋은글>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

당뇨병 원인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몸속의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수여된 병명입니다. 혈당컨트롤이 정상적인 경우 소변으로 당이 누설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당뇨병은 혈당조

sugarmat.tistory.com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이란? 우리는 음식을 통해 힘을 얻고 에너지를 얻게 돼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위와 장을 거치면서 몸이 섭취하기 좋은 형태인 포도당으로 변하더라고요. 포도당은

sugarmat.tistory.com

혈당이 높을때 증상

 

혈당이 높을때 증상

혈당이 높을때 증상 오늘은 혈당이 높을때 증상에 대한 내용이예요. 보통 당뇨증이 있는 분들이 혈당이 높은데요. 하단에서 그 증상에 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꺼에요. 혈당이란? 혈당은 혈류에

sugarmat.tistory.com

목디스크 증상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 효능 총정리  (0) 2023.05.20
산수유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3.05.20
당뇨병 원인  (0) 2023.05.18
당뇨병 초기증상  (0) 2023.05.18
혈당이 높을때 증상  (0)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