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려요

슈가메트누누 2023. 5. 8. 20:00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려요

이번 포스팅에서 오메가 3 효능 및 오메가 3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음식을 먹으면서 섭취하게 되는 트랜스지방은 과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지방 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면서 혈관의 노화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세포막을 망가뜨려 우리의 몸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노출되게 만드는데요. 

 

이러한 트랜스지방 섭취는 서구화된 식습관을 꼽을 수 있겠어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오메가 3을 섭취하여 피를 맑게 하라고 할 만큼 오메가 3은 자연에서 발견된 가장 안전한 치료제라고 말할 수 있어요. 

 

특히 오메가 3은 육류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꾸준하게 챙겨 먹는다면 아주 좋은 효능을 볼 수있어요. 

 

오메가 3 효능 

1. 항암 효과

오메가 3에는 DHA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요. DHA 지방산은 암의 활성화를 억제해주고 암세포의 자기 포식을 유도하여 줌으로써 암세포들이 괴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만큼 오메가 3 효능 하면 항암 효과를 빼놓을 수 없어요.

 

어느 연구 결과에서는 오메가 3을 꾸준하게 먹는 사람들이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유방암, 폐암, 대장암 등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졌다고 하네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2. 노화 방지

오메가 3은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메가 3 효능 하면 노화방지 또한 빠지지 않는 효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메가 3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 개선 뿐만 아니라 노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3. 두뇌 발달

오메가 3 효능 하면 두뇌 발달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는 오메가 3의 DHA, EPA가 뇌의 기능과 신경 전달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학습 능력 향상 및 뇌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염증에 좋은 음식 총정리 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총정리 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총정리 했어요 염증은 우리 몸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게 되고, 상처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생기게 되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자꾸 생기게 되면 만성으로 발

sugarmat.tistory.com

또한 뇌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두뇌발달과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인 만큼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되어요.

 

4. AHDH 증상 개선

AHDH 증상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장애를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행동장애들은 EPA, DHA가 부족하게 되면 더욱 많이 생길 수 있는 증상이에요.

오메가 3에는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만큼 오메가 3 효능 하면 AHDH 증상 개선 또한 빠지지 않는 효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메가 3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EPA, DHA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장애들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5. 면역력 증진

오메가 3 효능 으로 면역력 증진도 빼놓을 수 없는 효능 중에 하나에요.  어느 연구결과에서 오메가 3가 항염증 물질을 생성시켜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항염증 물질은 체내애 존재하는 염증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백혈구 세포에 직접적으로 관여함으로써 면역력 증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어요.

 

6. 안구 건강

오메가 3의 DHA는 망막 조직의 주성분으로 눈물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눈물의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각종 안구 질환 및 전반적인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만큼 오메가 3 효능으로 안구 건강을 빼놓을 수 없어요.

 

7. 우울증 완화

 

오메가 3 효능 으로 우울증 완화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효능이에요. 오메가 3 계열인 알파리놀렌산이 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우울증 증세가 감소하였다는 결과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우울증은 정신적인 마음의 병으로 심해질 경우에 육체마저 나빠지는 질병이어서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가 말씀 드릴 수 있어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8. 호흡기 질환 개선

오메가 3 효능 하면 호흡기 질환 개선도 빼놓을 수 없는 효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어느 연구 결과에서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오메가 3을 꾸준하게 복용시키었더니 천식의 위험이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천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오메가 3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호흡기 질환 개선 효과를 기대하여 볼 수 있어요.

 

9. 다이어트

오메가 3 효능 하면 다이어트 효과 또한 빠지지 않는 효능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오메가 3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내장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오메가 3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칼로리 소모량을 증가시켜줘서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10. 혈액순환

 

오메가 3 효능 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혈액순환을 대표적인 효능으로 꼽을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집에서 쉴때 라면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체질이어서 그런지 고지혈증에 걸렸어요. 

그래서 저도 당뇨약과 함께 혈액순환을 위해서 오메가 3 알약을 점심 식사 이후에 한 알씩 먹고 있네요. 

오메가 3이 중성지방을 녹여주고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에요. 뿐만 아니라 오메가 3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및 심근경색 그리고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11. 간 기능 개선

오메가3 는 시력을 유지하는데에도 좋고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요. 

 

12. 심장 건강

오메가 3 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심장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필용한 영양소에요. 혈액의 응고 현상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많은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데요. 오메가 3에 포함되어 있는 트리글리세리드는 혈액지방으로써,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트리글리세리드와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다면 심장병의 위험률은 심각하게 증가하는데요. 심장병은 육류 섭취가 많은 서양인들에게 가장 큰 사망원인이 되고 있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점점 서양화 되어가고 있는 식습관으로 심장병 발생률은 매년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오메가 3는 혈액에 있는 혈소판의 끈적함을 줄여주는데, 이는 혈액이 덩어리 지는것을 억제해 주네요. 오메가 3이 심장으로 흐르는 전류를 증가시키고 심장박동 리듬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며, 항염증제의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심장병의 발병률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오메가 3 부작용

오메가 3을 먹다 보면 매우 드물게 발진이나 코피, 혈압 강하, 머리 아픔, 어리러움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개인마다 차이가 많이 있겠지만 이러한 증상은 오메가 3을 몸에서 잘 받지 않게 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오메가 3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주사로 오메가 3을 보충하게 되는 경우 매우 드물게 고지질혈증, 호흡곤란, 구토, 두통, 홍조, 고혈당증, 졸음, 혈압 조절 이상, 혈액 이상, 면역 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오메가3는 지방산의 한 종류인데요.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거나 지방질 공급에 사용되는 약물이에요.

이상지질혈증 치료에는 경구약이 사용되고, 지방질 공급에는 주사제가 사용되네요. 저도 당뇨병과 함께 이상지질혈증이 있어서 내과 의사선생님이 처방해주셨는데 단순한 고지혈증 약보다는 좀 비싸더라구요.

 

오메가란 ‘마지막, 끝’을 뜻하는 단어로, 화학구조에서 이중결합의 위치가 끝에서부터 3번째 탄소에 처음 나타나는 지방산을 통틀어 오메가 3로 이름짓게 되었어요.

약물로 사용되는 오메가3에는 일반적인 형태의 오메가-3-산트리글리세리드(omega-3-acid triglycerides)와 에탄올을 이용하여 정제한 오메가-3-산에틸에스테르90(omega-3-acid ethyl ester90)이 있어요.

 

오메가-3-산에틸에스테르90은 경구약의 형태로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을 감소 시켜요. 

 

여기까지 오메가 3 효능 과 오메가 3 부작용 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무리 우리의 몸에 아주 좋은 영향을 주는 효능을 가진 오메가 3 이라고 하더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안좋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부작용에서 언급하였던 발진이나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겪지 않으려면 가급적이면 하루 권장량인 500~2000mg 을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오메가 3 효능과 부작용

함께 보면 좋은 글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나이가 40을 넘어가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조금씩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요. 사람들은 개인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