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염증에 좋은 음식 총정리 했어요

슈가메트누누 2023. 5. 8. 03:19

염증에 좋은 음식 총정리 했어요

염증은 우리 몸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게 되고, 상처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생기게 되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자꾸 생기게 되면 만성으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문제 있는 세포가 무한으로 생성되는 암으로 커질 우려가 있어요. 
지금도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끊임없이 염증이 생기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염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크게 내적 요인과 외적요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외적인 요인에는 바이러스, 기생충, 세균, 곰팡이, 중금속, 부식, 병원균, 독약, 철산 등의 화학적 요인이 있어요. 

 

내적인 요인에는 아밀로이드 및 종양 그리고 비정상적인 자가 항생 등을 꼽을 수 있어요. 염증은 우리의 체내에서는 언제라도 혈액을 타고 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세포를 공격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네요.

 

언제 염증이 나타나더라도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염증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염증 방지에 도움이 많이 될꺼에요.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 건강을 위해서 단백질을 잘 챙겨 먹어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단백질 많은 음식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꺼에요. 단백질은 중간 섬유, 미세섬유, 그리고 미세소관

sugarmat.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은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마늘은 맵고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항염 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마늘의 항염 작용은 체내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항염증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브보멜라인 이라는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은 희귀한 단백질 분해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염증에 좋은 음식하면 파인애플도 빠지지 않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체내에서 나타나는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좋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코코넛 오일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코코넛 오일도 있어요. 코코넛 오일은 지방을 쉽게 전환되지 않는 중쇄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높은 항 염증성 음식이에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카프릴산, 로르산, 카프릭산 성분은 항균 및 항진균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토마토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토마토에는 풍부하게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라이코펜 성분이 많아서 토마토는 천연 염증 퇴치제로 불릴 정도에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였을 때 더욱 많이 생성되므로 날것으로 먹는 것 보다는 열을 가하여 먹는 방법이 더 좋다고 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아마씨

아마씨는 아마로부터 얻을 수 있는 섬유용 작물로 오메가 6보다 오메가 3이 많은 천연 식품이에요. 아마씨에 많이 들어있는 리그난 성분은 항암, 항 분열, 항독성이 뛰어나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아마씨도 해당이 되는데요. 

리그난 성분은 기존에 형성된 종양을 강하게 억제해 주어서 염증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만성염증을 없애는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하면 양파도 빼놓을 수 없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양파에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만성 염증을 에방해 줄 뿐만 아니라 내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줌으로써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해 주네요.

얼마전에 저도 양파즙 사서 매일 한포씩 마시고 있는데요. 확실히 건강에 좋은 양파에요. 

염증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도 염증에 좋은 음식 이에요. 생강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에요. 

이로 인하여 생강을 먹으면 위장 장애 및 소화 기관 개선에 도움이 되고 원활한 신진대사가 이뤄지게 해줌으로써 체온 상승에도 도움이 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호두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호두도 있어요. 호두가 항염증성인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E 및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호두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몸의 염증을 감소시켜줌으로써 뇌의 건강 기능을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식품이에요.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요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요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볼께요. 단호박은 우리나라에서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 많이 재배되고 있어요. 당도가 높지만 열량은 낮고 식이

sugarmat.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 또한 염증에 좋은 음식 하면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에요. 도라지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아주 좋아서 그렇네요. 

또한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 및 혈당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많이 되네요. 

알칼리 음식으로 알려진 도라지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한국인의 밑반찬으로 많이 섭취를 하고 있죠. 
도라지의 효소 성분이 백혈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염증을 만들어 내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항바이러스 작용을 합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인 수족냉증과 기관지가 나쁠 경우,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많이 개선될 수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블루베리와 블랙베리, 라즈베리 등의 베리류의 열매는 다른 과일들에 비해서 당지 적어요. 또한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에 좋은 음식 하면 블루베리를 꼽을 수 있어요. 

특히 모든 베리류 중에서도 블루베리 처럼 색이 진한 열매가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계피

계피는 소화력을 증가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줄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요. 천연소화제라고 불리우며 위장운동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계피 속의 알데하이드 성분이 소화촉진기능과 더불어 장기능을 강화시켜주지요.


따스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계피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염증을 낮춰주고, 만성통증을 완화해줍니다.

 

 

 석류

한때는 미녀에게 어울리는 먹거리로 유행했던 석류인데요. 그런 것과 상관없이 석류는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푸니칼라진 성분은 뇌의 염증에 특히 효과가 있고, 뇌 관련 질환을 지연시킬 수도 있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등의 관리에 좋다고 하네요. 
미녀에게 어울린다고 할 만큼 젊게 살고 싶은 이들에게 참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가 사는 동네에 예전에 석류 돼지갈비 맛집이 있었는데요. 돼지갈비를 석류에 제워서 맛이 더 좋았던 기억이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아몬드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이 만힝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 이외에도 비타민 E가 많은데요.
비타민 E는 지용성 항산화 비타민이기 때문에 만성 염증을 제거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깻잎

고기를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쌈 새초인 깻잎도 염증에 좋은 음식에 포함됩니다. 외국에 로즈마리나 민트 같은 허브가 있다면, 코리안 허브라고 불리우는 깻잎도 비슷한 꿀풀과인데요.​

강하면서도 향이 독특하여 외국 사람들은 잘 먹지 못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주 즐겨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깻잎의 독특한 향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에 뛰어난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염증에 좋은 음식

 

 등푸른 생선

푸른 생선이 두뇌의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등어와, 연어, 갈치 등의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몸속의 미세 염증을 줄여주고, 중성지방을 낮추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여기까지 염증에 좋은 음식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관리를 하지 않아서 내장 지방이 늘어나게 되면 이는 염증을 유발하는 인터루킨 6 라는 물질이 분비되기 좋은 몸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꾸준하게 운동을 해서 잘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근육이 염증을 억제해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함께 보시면 좋은글

깻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모두 알려드려요

 

깻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모두 알려드려요

깻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모두 알려드려요 이번 포스팅에서 깻잎 효능 10가지 및 깻잎 부작용 모두 알아봅니다. 저는 깻잎을 무척 좋아하지만 동남아시아 사람들이 한국에 살면서 깻잎은 그렇

sugarm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