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네요

옥수수는 대표적인 자웅이가 식물 이에요. 암술과 수술이 서로 다른 봉우리에서 나오는 것이죠 암술대의 수염이 껍질 바깥으로 나가 꽃가루를 받는데 이 부분을 옥수수수염이라고 불러요. 이 옥수수 수염을 말려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이 다양한 효능이 있어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는 옥수수수염차 인데요. 

 

세계 3대 식량 중에 하나인 옥수수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재배를 하고 있는 작물이에요. 옥수수는 알갱이 뿐만 아니라 수염도 말려서 차로 마시는데요. 향이 구수하고 맛도 좋아서 옥수수수염차도 옥수수만큼이나 인기를 얻게 되었어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또한 옥수수수염차도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게 되면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티백 및 음료로도 많이 출시되고 있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과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이뇨작용

옥수수수염에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이노작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뇨작용이란 체내의 수분을 체외로 배출 하는 것을 뜻하는데 오줌을 통해 배출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옥수수수염차에 들어있는 포도당, 휘토스테롤 등의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하면 독소 배출을 먼저 생각해볼 수 있어요. 

이뇨작용은 남성 전립선 비대증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어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신장 건강

옥수수수염차의 효능으로 신장 건강 효능도 있어요. 이는 이뇨 작용을 통하여 신장 기능이 활성화되어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에요.또한 옥수수수염차는 이뇨 작용 촉진으로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 성분의 배출에도 도움이 되어서 통풍 뿐만 아니라 요로 결석 예방에도 도움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콜레스테롤 조절

옥수수수염 추출물에는 메이신 계열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여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섭취하면 섭취하지 않는 사람보다 콜레스테롤이 약 18%, 중성지방이 약 38%, 혈청 내 콜레스테롤이
약 8% 감소했다고 보고된 사례가 있네요.

 

옥수수염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라보노이드, 리놀렌산 성분들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성분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혈관 건강에도 좋은 옥수수수염차 에요. 원활한 혈액 순환에 의해 혈압 또한 안정되는 효과가 있어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진통, 소염 작용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염증은 외부 이물질이나 상처에 세균이 침투하면 발생하는데요. 베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하여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하면 진통 효과도 있어요. 옥수쉬수염에 함유된 비타민B 성분이 소염과 진통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에요. 이로 인하여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두통이 줄어들고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다이어트

옥수수수염차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 시에 식욕을 줄이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체지방 분해에도 효과가 있는 만큼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으로 다이어트도 있어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피부 건강 개선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이뇨 작용 촉진에 의해서 노폐물이나 독소가 잘 배출이 되는데요. 여드름과 잡티 제거에도 영향을 주어서 피부 건강 개선에도 좋은 옥수수수염차에요. 

꾸준히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매끄럽고 탄력이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노화 방지

옥수수수염에 함유된 메이신, 클로로제닉산, 루테올린 등의 성분들이 항산화 물질이어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옥수수수염차에요.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만큼 옥수수수염차는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간 건강

옥수수수염에 많이 함유된 메이신 성분이 간 조직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고 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하게 마셔주게 되면 지방 축적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당뇨 예방 혈당 조절

당뇨병은 합병증이 무서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2022년 기준 우리나라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가 600만명을 넘겼다고 하는데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성 물질이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대한당뇨병학회는 달지 않은 옥수수수염차를 비교적 자유롭게 섭취 할 수 있는 식품으로 분류 하기도 했네요.
(Tip: 칼로리가 거의 0kcal에 가깝습니다)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에 함유된 리넬론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만큼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하면 당뇨 예방도 빼놓을 수 없어요.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만큼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옥수수수염차에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 변비 예방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하게 마셔주면 변비를 예방하는 데에도 아주 좋은데요. 옥수수수염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신진대사를 원환하게 해주기 때문이에요.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 장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부작용

옥수수수염차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식품에 속하는데요. 그렇지만 드물게 옥수수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콩팥 기능이 안좋거나 신장질환을 갖고 있다면 이 또한 섭취하실 때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옥수수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콩팥이 안좋은 분들은 이를 악화시킬 확률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네요. 


그리고 가정에서 우려먹는 옥수수수염차에는 카페인이 미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물 대신 마시는 것은 적합하지 않아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여기까지 옥수수수염차의 효능에 대해서 잘 알아보았어요.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데 돕는 옥수수수염차인 만큼 잠들기 전에 많이 마시게 되면 화장실에 가기 위해 자주 깨게 되어 잠을 설치게 될 수 있으니 자기 전에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네요. 

 

옥수수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변통을 조절하는데요. 옥수수 열매는 맛이 달고 성질은 평이하며 독은 없어요. 주성분은 전분이에요. 비타민 B류를 함유하고 있지만 다른 곡류에 비해서 비타민 B6의 함량이 매우 적어요.

 

그 밖에 카로티노이드, 케르세틴, 펙틴 등도 함유하고 있고, 칼슘에 비해서 함량이 높은 편이에요. 

한편 옥수수 씨눈에는 올레산, 리놀산 등 불포화 지방산과 레시틴, 비타민 E가 풍부하네요. 

 

 옥수수와 잘 맞는 음식 궁합

옥수수와 우유


옥수수와 우유는 궁합이 잘 맞아요..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들어 있지 않고 트립토판도 거의 없어요.

따라서 고단백이면서 거의 모든 무기질을 갖고 있고 비타민도 25종이나 갖고 있는 우유를 배합하면 아주 좋아요. 


옥수수와 완두콩·표고버섯


옥수수와 완두콩. 표고버섯을 배합하면 좋아요. 옥수수에는 비타민 D가 극히 적고 비타민 C는 전혀 없어요. 따라서 비타민 C가 풍부한 완두콩과 비타민 D가 풍부한 표고버섯을 배합해 먹으면 좋아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와 고등어

 

옥수수기름은 고질적인 편두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편두통에 좋은 고등어를 옥수수기름으로 튀겨 드셔 보세요. 그 효능이 상승되어요. 


옥수수와 양파·마늘 · 두유


<한방가정요법대전>에는 "양파와 마늘을 잘게 썰어 잘 볶아 그 기름에 옥수수를 넣고, 두유로 화이트소스를 만들어 걸쭉한 콘수프를 만들면 대단히 맛있는 스태미나식이 된다"고 했어요. 


옥수수와 귀리


옥수수와 귀리를 배합하면 멜라토닌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요. 멜라토닌 함유량을 보면 옥수수는 1366, 귀리는 1769(단위 Pg/g)이나 되네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따라서 옥수수와 귀리를 배합해 빵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멜라토닌은 송과체에서 분비하는 물질로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네요. 또 면역력을키우고 노화를 방지하며, 암 치료 효과를 높이는 물질이에요. 


옥수수와 바나나


옥수수와 바나나를 배합하면 에너지 공급원이 되어 피로를 빨리 회복할 수 있다고 <조선일보>에 발표된 적이 있네요..

즉옥수수는 당질이 풍부해 좋은 에너지원이 되는데다가바나나의 비타민C가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좋다는 것 이에요. 

 

한편 멜라토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옥수수(1366Pg/g)에 역시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460Pg/g)를 배합하면 멜라토닌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요. 


옥수수와 메밀


옥수수에는 비타민 B가 다른 곡류와는 달리 매우 적어 펠라그라라는 피부병에 걸리기 쉽고 발육도 좋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옥수수를 먹을 때 단백질이 풍부한 메밀을 배합해 보충하는 것이 좋아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와 패주


옥수수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작용도 합니다. 패주(조개)와 함께 조리해 먹으면 눈이 피로한 것도 가시게 하고 마음도 안정시켜 주네요. 


○ 옥수수로 만들 수 있는 궁합 맞춘 음식·


옥수수로 술을 비롯해 떡, 죽 등을 해 먹고 옥수수를 쪄서 먹거나 옥수수로 기름을 짜서 이용합니다. 옥수수가루로 빵도 만듭니다. 옥수수차를 끓여 드셔도 좋아요..


고랭지에서 자라는 옥수수는 알맹이가 치밀하고 단단하여 맛이 좋습니다. 그러나 옥수수는 시간이 지나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기 때문에 단맛이 없어지고 딱딱해지네요..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항암이나 항염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에요. 이 마늘을 발효시키면 흑마늘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먹는 마늘보

sugarmat.tistory.com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과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메밀 효능과부작용 알아봅니다. 메밀은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활용되어 왔어요. 메밀은 예전에는

sugarmat.tistory.com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