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슈가메트누누 2023. 5. 4. 23:21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항암이나 항염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에요. 이 마늘을 발효시키면 흑마늘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먹는 마늘보단 항산화력이 높다고 알려져있죠. 마늘은 고온에 노출이 되면 화학반응이
일어나고 특유의 냄새와 매운 맛이 사라지면서 오히려 단맛을 내는 식품으로 흑마늘 역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어요.


생마늘보다 발효시킨 마늘은 특유의 맵고 강한 향이 없어지고 발효되는 과정에서 마늘의 영양성분은 더욱 응축되기 때문에 마늘을 발효시킨 흑마늘은 마늘보다 더 좋은 효능을 가지게 되어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은 중동아시아가 원산지에요. 성경의 출애굽기에 나올 정도로 식용한 역사가 오래되었는데, 고대 이집트에서는 향신료와 강장제로 이용되었고, 특히 피라미드를 건설할 때 노동자들이 마늘을 먹고 힘을 내었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마늘이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은 약 2천 년 전이라고 하네요. 마늘에는 스코르디닌, 알리신, 알리인, 게르마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1이 풍부해요. 마늘 중에서도 육쪽마늘이 좋고 모양은 반듯반듯하고 껍질 표면이 윤기 있고 뽀얀 회백색이 도는 것으로 단단하고 묵직하며 골이 뚜렷하게 져서 마늘 한쪽 한쪽이 탱탱한 것 일수록 좋아요. 


오늘은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흑마늘 효능

 

 흑마늘 효능 1. 당뇨예방, 혈관 건강

흑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 내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흡수가 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C와 같이 혈액 내 포도당의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 될 수 있게 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당 저하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알리신 성분은 혈관 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만큼 흑마늘 효능 하면 혈관 건강도 있어요.

혈전은 혈관을 돌아다니면서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액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혈류를 내보내는 심장에 무리를 줄 수가 있는데요. 흑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이러한 혈정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좋은 흑마늘 이에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 2. 간 건강

흑마늘에 함유된 셀레늄, 비타민 B1 성분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의 해독 능력을 올려주는 만큼 흑마늘 효능으로 간 건강도 있어요. 

흑마늘은 신진대사를 좋도록 해주기 때문에 지방간 침착을 줄여주고 간의 정상적인 활동을 도움으로써 숙취해소에도 좋아요. 

우리의 인체에서 간은 몸속에 있는 독소와 각종 노폐물들을 몸의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하는데 여기서 간 건강이 나쁘면 피로에 지칠 수 밖에 없어요. 흑마늘을 평상시 잘 챙겨 먹는다면 소화작용은 물론이고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 3. 치매 예방

흑마늘은 뇌 건강에도 아주 좋아요. 흑마늘에 함유된 유황화합물이 뇌신경발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성분의 공급을 도와줌으로써 원활한 두뇌 활동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두뇌 기능 활성화는 기억력 향상을 돕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많이 되어요. 

 

 

 흑마늘 효능 4. 피부건강

흑마늘에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유황을 함유하고 있어요. 유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 및 보습 유지에 도움이 많이 되어서 피부 건강에 좋은 흑마늘 이에요.

 

폴리레놀이 함유되어 있는 흑마늘은 일반 마늘보다 10배 이상 들어있어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많이 되죠. 흑마늘을 꾸준히 먹어준다면 노화가 되는 것을 억제해준답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 5. 정력 증진

흑마늘에는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죠. 아연 성분은 근육을 만들고 DNA를 형성하는 만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 에요. 

필수 영양소인 아연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전립선이 약화되어 정력이 감퇴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아연은 흑마늘을 먹어줌으로써 정력 감퇴를 줄여줄 수 있어서 흑마늘 효능으로 정력 증진도 있어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 6. 면역력 강화

흑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항암 작용 뿐만 아니라 항균 효과 또한 아주 좋은데요. 흑마늘은 아주 좋은 항균 효과로 인하여 체내의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외부의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네요. 

 

 

 흑마늘 효능 7. 항암 효과

흑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을 좋게 해주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암세포가 생기거나 다른데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흑마늘이에요. 

흑마늘에 함유된 셀레늄, 게르마늄 등의 성분 또한 항암효과가 있는 만큼 흑마늘은 암 예방에 많이 도움이 되어요. 

 

마늘에는 게르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게르마늄은 생체 방어 기구 활성화 물질인 인터페론 생성을 돕는 물질로서 체내에서 이물질을 집어삼키는 대식세포나 자연방어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 등을 억제하거나 공격하게 합니다.


이 외에도 류머티즘·신경통 · 빈혈·결핵 감기·불면·야뇨증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의 효능 8. 신진대사를 좋게 합니다

마늘에는 특유의 영양소인 생리활성물질, 즉 스코르디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내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며 기력을 높여 줍니다. 또 저혈압으로 손발이 차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워하며 심장이 두근거릴 때 좋고, 강한 살균력과 보온 효과가 뛰어나 감기 · 기침 · 가래 · 천식 등에도 효과가 있어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의 효능 9. 소화를 촉진합니다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이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 B의 완전 흡수를 돕습니다. 특히 암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지연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의 효능 10. 구우면 항산화물질 활성도가 높아집니다

열을 가하면 효소 활성도가 떨어져 생마늘의 알릴설파이가 알리신으로 변하는 것을 방해하며 비타민C · B도 감소합니다. 그러나 위벽을 자극하므로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을 구우면 항산화물질 활성도가 높아지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과당 함량이 높아집니다. 특히 생마늘을 구운 후 40~90℃와 일정한 습도에서 20일 동안 숙성 · 발효시킨 '흑마늘'은 항산화력이 10배나 높아지며, 생마늘에 없는 항산화물질인 S-아릴시스테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생겨서 암 · 동맥경화 · 심장병 · 당뇨병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과 잘 맞는 음식 궁합

마늘과 식초


마늘 초절임은 마늘 속의 독성분을 제거하고 냄새를 제거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늘에 식초를 붓고 10여 일 동안 둔 다음 식초를 따라버리고 새 식초를 다시부은 후 다시 10여 일 정도 지난 다음 드세요. 혹은 사과식초 1컵을 약한불에서 끓여, 식초가 끓으면 마늘 4~10쪽을 반씩 잘라 넣고, 불을 끈 뒤 24시간 덮어 둔 다음 24시간 뒤 유리병에 옮겨 밀폐해서 2주간 보관했다가 2주 후부터 식초만 조미료처럼 사용하세요.

마늘과 검은깨

껍질을 깐 생마늘을 곱게 찧은 다음 볶은 검은깨와 2대 1의 비율로 섞어 꿀에 재웠다가 하루에 두 번 1티스푼씩 공복에 온수와 타서 복용합니다. 저혈압에 좋습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과 달걀

마늘 30쪽의 껍질을 벗겨서 믹서에 갈아 냄비에 20~30분 정도 조리다가 달걀 3개를 깨뜨려 함께 섞어 갈색이 되도록 볶은 다음 가루 내어, 1회 4g씩, 1일 3회 공복에 복용합니다. 한편 삼계탕에 마늘을 듬뿍 넣으면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산후나 수술후 회복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과 양고기

마늘의 스코르디닌 성분은 음경의 해면체를 충만하게 해 주며 정자 수도 현저하게 늘립니다. 양고기와 마늘을 배합하면 성기능장애에 좋습니다. 이것이 <음선정요>에 나오는 '서천다반'이라는 요리입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과 게

게를 먹고 중독이 되었을 때 마늘즙을 마시면 해독이 됩니다.

마늘과 우유

마늘을 우유와 함께 먹으면 마늘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늘과 꿀

손발이 차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냉증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여러 가지 입니다. 그중 하나가 '허'로, 빈혈이거나 혈액은 충분한데 도 불구하고 순환이 제대로 안 되는 것이지요. 이때는 보헐도 해야 하고 혈액순환도 시켜야 하고 보신 작용도 필요합니다. 이런 데 좋은 것이 마늘꿀절임입니 다. 마늘을 꿀에 넣고 한두 달 익힌 다음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의 부작용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흑마늘 효능은 먹기 전 부작용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워낙 자극이 강한 편이라 위장 건강이
평소 좋지 않으신 분들은 드시기 전에 주의해야 하며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도 역시 마찬가지로 조심해야 해요.

 

그리고 섭취하시기 전 빈속에 먹게 될때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해요. 반대로 속이 차갑고 허약한 체질의 경우
영양 불균형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흑마늘을 생으로 먹거나 각종 요리를 해서 먹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들어서는 즙을 내어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골라서 챙겨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흑마늘 즙을 고르게 되면 효소 추출 과정을 잘 거쳤는지도 확인해봐야 하며 식물의 일부 영양분은 세포벽이 둘러싸여 있다보니 체내 흡수되지 않고 세포 벽이 허물어져야 그 안에 담겨있는 영양소들이 배출되며 섭취가 가능해요. 

지금까지 흑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은 식품인만큼 부작용도 잘 확인하셔서
섭취를 하게 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함께 보시면 좋은글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부작용 보관법 등을 알아볼꺼에요. 예전에 감자는 관상용으로 활용되었다고 하는데 18세기쯤 음식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배가 되

sugarmat.tistory.com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볼꺼에요. 가지는 병충해에 매우 강하고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짙은 보라색 컬러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고

sugarmat.tistory.com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