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메밀 효능과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5. 4. 19:59

메밀 효능과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메밀 효능과부작용 알아봅니다. 메밀은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활용되어 왔어요.

메밀은 예전에는 모밀이라는 용어로 부르기도 하였는데 현재는 메밀이 표준어로 자리를 잡았어요. 

밀가루와 관련은 없지만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되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약재로 활용되어 왔던 메밀이지만 구수한 맛이 있어서 국수, 만두, 냉면, 전병, 묵 등 다양하게 요리로 먹고 있네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원산지는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등지에요. 건조한 토지에서도 싹이 잘 트고 생육 기간이 길지 않고 짧아요. 생육기간은 2~3개월로 짧은 편이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식량이 부족하였던 시절에 잘 재배가 되었어요. 이름 첫글자의 메는 산을 의미하는 뫼에서 온 것인데 전체를 풀이하면 산에서 자라는 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굴르텐 함량은 거의 없고 비만 등의 각종 생활습관병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요즘에 많이 각광받고 있네요.

 

메밀은 다섯 가지의 색을 두루 갖추고 있는데, 푸른색잎, 붉은색 줄기, 하얀색 꽃, 까만색 열매, 노란색 뿌리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오방지영물' 이라고도 하네요. 

 

메밀은 성질이 찬 식품으로 단백질, 라이신, 알기닌, 철,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종자와 잎, 줄기 등에는 루틴, 케르세틴, 비텍신 등 항산화성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메밀 효능

 

 메밀 효능 1. 피부에 윤기를 주고 생기를 줍니다

메밀에는 시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피부에 윤기와 생기를 주고,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헤스페리딘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고 탄력 있게 해 줍니다. 

또 비타민 B1, B2,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얼굴에 화색이 돌게 하고 부드럽게 만듭니다.

필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시스틴 성분 등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우을 주어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 또한 좋다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피부 노화를 방지해줘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메밀은 피부에 윤기를 주고 생기를 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네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 2.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에 좋아요.

메밀 하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관의 탄력성을 높이는 비타민D의 일종인 루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좋고, 열을 내려주고 독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네요.

또한 메밀에는 다른 곡물에서 보기 드물게 필수아미노산 8가지가 모두 들어있고 그중에서도 다이신이 많이 들어있어요. 

 

이렇게 메밀 효능으로 혈관 건강을 빼놓을 수 없어요. 폴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 성분은 아주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혈관의 신축성과 투과성에 영향을 많이 주어서 모세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네요. 

 

모세혈관의 벽이 튼튼해지면 외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혈관의 저항성을 향상시켜 주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요. 

 

 메밀 효능 3.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다른 곡물에는 부족하기 쉬운 트립토판, 리아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화도 아주 잘 됩니다. 

전분 분해효소 및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메밀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내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하는 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네요. 

그래서 메밀 효능으로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도 꼽을 수 있죠. 이러한 장 기능 개선 효과는 전반적인 건강을 좋게 하는데 좋은 효과를 주고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되네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 4. 정신을 맑게 하고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본초강목에는 정신을 맑게 하고 오장의 노폐물을 훑는다 라고 하였고 본초식감에는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고 되어 있어요. 동의보간에는 1년 내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체기가 내려간다고 하였네요.

 

몸의 독소도 잘 배출하는 메밀인데요. 메밀에 함유된 루틴 성분은 이뇨 작용 촉진을 도와 메밀 효능으로 이뇨 작용을 통한 독소 배출 노폐물 배출도 빼놓을 수 없는 효능 이에요. 

 

메밀은 이뇨 작용 촉진을 도와서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네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 5. 기생충을 없애고 변비 치료를 합니다

메밀 가루를 생으로 먹으면 기생충을 없애며, 껍질을 덜 벗긴 검은 메밀에는 섬유질이 많아서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어요. 

메밀에 섬유질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좋은 매밀이에요.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과를 보임으로써 변비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 6. 당뇨 예방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췌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어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데요. 메밀은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 조절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만큼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메밀과 잘 맞는 음식 궁합

메밀과 모시조개

 

메밀은 모시조개와 궁합이 잘 맞아요. 메밀이나 모시조개 역시 태양인에게 어울리는 식품이에요. 모시조개 5컵에 청주 5컵을 붓고 약한 불로 냄비 바닥에 거품이 자작자작 일 때까지 끓인 다음에 그 줍에 메밀가루 5컵 가량을 넣어서 반죽하여 밀전병같이 납작한 모양으로 빚어서 햇볕에 말려서 이 덩어리를 그릇에 담고 찰랑거릴 정도로 청주를 부어 햇볕에 말린 후 1일 3번씩 복용합니다.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과 무

 

메밀과 무는 궁합이 잘 맞아요. 메밀 독을 풀려면 무를 찧어서 즙을 내어 마시라고 동의보간에서도 밝힌 바 있어요. 

메밀가루는 겉껍질이 일부 섞여 빛깔이 거뭇거뭇하고, 껍질 부분의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 몸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 이 성분을 완화해주는 것이 무입니다.

무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C, 효소가 풍부하므로 해독작용을 합니다. 

또 소화가 비교적 잘 안되는 메밀의 단점을 무에 있는 각종 소화효소가 보완해 줍니다. 

메밀과오렌지

 

비타민 D는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할 때 그 효과가 월등히 좋아지므로 메밀로 만든 음식을 먹을 때 파파야, 오렌지, 단감, 딸기 등을 배합해서 먹으면 아주 좋아요. 

 

메밀과 당귀

 

메밀에는 엄청난 당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 활동을 빠르게 합니다. 이때 비타민도 필요하므로 당귀차를 마셔보세요.

당귀차는 뇌세포의 핵분열을 촉진해서 세포 생명력을 연장하고 기억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궁합 맞춘 음식

메밀로는 수제비를 만들어 먹거나 메밀국수를 만들어 드세요. 혹은 메밀당수를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메밀당수는 메밀가루를 물에 푼 다음 파의 흰 뿌리 부분과 막걸리를 넣고 끓여 설탕을 탄 음식으로 여름철 냉방병에 좋고, 얼굴이 창백한 여성의 미용제로 활용해봄직한 음식이에요.

 

메밀 삶은 물에는 비타민 B군과 루틴 등이 용해되어 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메밀은 물을 냉하게 하므로 평소 위장기능이 안 좋거나 몸이 찬 체질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하고, 또 알레르기성 체질은 금하는 것이 좋아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과 태양인

메밀은 음식을 먹으면 잘 울렁거리거나 먹은 것을 토할 때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얼격 혹은 반위라는 병증이 흔히 잘 나타나는 태양인에게 좋아요. 단, 태양인은 맵고 자극성 있는 음식이 나쁘므로 메밀 국수를 맵게 비벼 먹는 것은 안 좋아요. 

한편 메밀은 돼지고기나 양고기와 안 맞아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의 부작용 

메밀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평상시에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으면 섭취 시 주의해야 해요. 너무 과하게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또 껍질에는 살리실아민 이라고 하는 적은 양의 독성이 있어서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이를 중화시키기 위하여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무가 있다고 하니 함께 먹으면 좋네요.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과부작용
메밀 효능과부작용

 

 함께 보면 좋은글

감자 효능 부작용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