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감자 효능 부작용

슈가메트누누 2023. 5. 4. 18:59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부작용 보관법 등을 알아볼꺼에요. 예전에 감자는 관상용으로 활용되었다고 하는데 18세기쯤 음식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배가 되고 있어요. 서민 식량을 넘어서 지금은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네요. 

 

감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등이 아주 풍부한 식품으로 튀기고, 굽고, 삶고 찌는 등 여러가지 요리를 통하여 다양하게 활용이 되는 인기 식품 중에 하나에요.

감자 효능 부작용

구황작물 중 하나인 감자는 물이 부족한 곳에서도 잘 자라고 겨울철 추위에도 강하여서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가 대표적인 산지에요. 

 

감자 효능 

 

 감자 효능 1. 피부건강

감자를 많이 먹으면 피부가 아주 좋아지는데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서 미백, 피부 진정 작용을 도와주는 감자에요. 감자팩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노화를 억제하는데 좋은 감자네요.

비타민 C 또한 매우 풍부해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특별히 감자는 주근깨와 기미 등 잡티를 제거하는데 아주 좋아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2. 변비 예방

감자에는 펙틴 성분과 식이섬유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감자 효능으로 변비 예방을 빼놓을 수 없어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은 장 운동을 빠르게 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해주는데요. 노폐물 배출에 좋아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은 감자에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3. 스트레스 완화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비타민 C 성부은 항산화 작용을 하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많이 줘요. 그래서 피로 해소에도 좋은 감자에요. 또한 감자는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을 통하여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고마운 식품이에요. 

 

 

 감자 효능 4. 항암 작용

감자의 껍질에는 폴리페놀의 하나인 클로로겐산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 클로로겐산 성분은 암세포가 자라거나 암세포가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서 아주 좋은 항암작용 효과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암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이 즐겨 먹는 감자 식품이에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5. 위 건강

요즘 위염 있는 신 분들이 참 많죠.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좋지만 그렇게 좋아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제 와이프도 요즘 위염으로 고생하더라구요.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는 표현을 쓰더라구요.

감자에 많이 들어있는 아트로핀 성분은 진통 작용에 좋은 성분으로 위 통증 및 속 쓰림 그리고 소화불량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또한 감자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위궤양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위의 염증을 방지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네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6. 치매 예방

저의 외할머니가 치매가 있으셔서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셨다고 하시는데요. 다행히도 저의 어머니는 그렇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그러나 당뇨가 있으셔서 고생 하시는 것 같아요.

감자 효능으로 치매 예방에도 아주 좋은데요. 감자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B1, B2, 니아신, 판토텐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줘서 뇌기능의 활성화를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뇌의 활성화로 인해서 뇌 기능이 좋아지면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효능 7. 당뇨 예방

천연 인슐린 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 감자에는 많이 들어있어요. 일반 감자 외에 더 못생긴 돼지감자를 차로 우려내서 마시기도 하네요. 혈당이 높아지지 않게 하고 당뇨 있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감자에요.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이라고 불리울 정도입니다. 이 이눌린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역할을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감자에요. 

 

 감자 보관법

감자는 햇빛을 피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통풍도 잘 되는 곳이 좋겠죠. 서늘한 곳이 아닌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을 하게 되면 싹이 자라나면서 감자에 독성이 생길 수 있어요. 

싹이 자라난 감자를 먹게 되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니 먹을때 주의를 하는 것이 좋아요. 

감자 효능 부작용

또한 추위에 강한 감자라고는 하지만 보관할 때에는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 보관이 아니라 실온에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 감자를 보관시에 사과를 같이 보관하게 되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이라는 가스가 감자의 싹이 자라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과와 함께 보관하는 것도 좋은 감자 보관법이 된다고 하네요. 

 

 

 

 감자 부작용

이렇게 많은 감자의 효능 인데 주이해야 하는 점도 있어요. 오래된 것에는 초록색의 싹이 자라날 수 있는데 솔라닌이라고하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서 먹으면 안좋다고 하네요.

가끔 싹만 제거하여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싹이 났다는 것은 솔라닌이 만힝 퍼졌을 확률이 높아요. 그리고 열에 강하여 요리하여도 잘 없어지질 않아요. 그래서 싹이 났거나 감자 색깔이 초록색을 뛰고 있으면 먹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아요.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는 건강 혈당 유지 음식으로 좋은 식재료에요. 특히 돼지감자차는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약차인데요.

뚱단지라고도 알려진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루테인, 베타인 등이 많이 들어 있어요. 특히 이눌린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개선하게 하고 루텐인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망막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일반 감자보다 훨씬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도 역시 혈당 지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당뇨에 좋은 삼채 감자옹심이 만드는법

재료는 감자 600그램, 삼채 30그램, 약초물 5컵, 국간잔 반큰술, 소금 약간 준비합니다.

만드는법은

1. 감자는 껍질을 벗겨서 강판에 갈아서 면보에 싸서 물기를 꼭 짠다.

2. 감자 짜낸 물을 잠시 그대로 정치시킨 후 윗물은 버린다.

3. 2에서 남은 전분에 1의 감자를 섞어 3센치 정도로 둥글게 감자 옹심이를 빚는다.

4. 삼채는 잘 씻어서 2~3센치 길이로 썬다.

5. 냄비에 약초물을 붓고 끓이다가, 감자옹심이를 넣은 후 떠오르면 삼채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인다.

6.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하여 완성한다.

감자 효능 부작용

 돼지감자 샐러드

재료는 돼지감자 200그램, 메추리알 20그램, 소스는 홀그레인 머스터드 2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꿀 반 큰술, 올리브유 1큰술을 준비해요.

 

만드는 법은 간단한데요.

 

1. 돼지감자를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쳐낸다.

2. 메추리알은 삶아서 준비한다.

3. 1과 2에 소스를 넣어서 골고루 버무려서 완성한다. 

 

감자 효능 부작용

여기까지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 보관법 등을 알아보았어요. 감자를 잘 고르는 방법으로는 감자를 고를 때에 표면에 흠집이 나지 않은 깨끗한 감자를 고르는 것이 아주 좋아요. 

또한 감자 껍질에 주름이 생기지 않은 것이 좋은 감자이고 손에 쥐고 들었을 때 크기에 비해서 묵직한 느낌을 주는 감자가 좋은 감자라고 할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글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봅니다

무화과의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시금치의 효능과 부작용

감자 효능 부작용